[기계공학실험] 가시화(PIV)

 1  [기계공학실험] 가시화(PIV)-1
 2  [기계공학실험] 가시화(PIV)-2
 3  [기계공학실험] 가시화(PIV)-3
 4  [기계공학실험] 가시화(PIV)-4
 5  [기계공학실험] 가시화(PIV)-5
 6  [기계공학실험] 가시화(PIV)-6
 7  [기계공학실험] 가시화(PIV)-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계공학실험] 가시화(PIV)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가시화 원리

2. PIV원리와 종류

3.유동가시화의 방법

4.. 논문을 읽은 뒤...
본문내용
1. 가시화 원리
가시화의 기본원리는 대상영역을 카메라 또는 비디오 카메라로 촬영하고 촬영 영상을 소프트웨어적으로 처리하여 대상영역 전체의 유속장을 구하는 것이다.
특히 촬영영상에서 물입자의 운동궤적을 추적하기 위하여 특수한 입자를 투입(Seeding)하게 되며, 이 입자에 레이저 광선을 투영하여 반사시켜 물입자의 운동을 정밀하게 촬영한다.
그러나 PIV는 방식 상에서 나타나는 몇 가지 제약 조건으로 인하여 제약된 실험 공간 내에서만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2. PIV 원리와 종류
①원리
유동입자(particle) 들의 변위정보를 담고 있는 입자영상(particle image)을 이용한 PIV 속도장 측정기법은 정성적인 순간 유동정보 뿐만 아니라 우수한 공간분해능을 갖는 정량적인 속도장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들어, 컴퓨터와 화상처리기술의 발달로 인해 속도장 측정기술도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실험유체분야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화상처리를 이용한 속도장 측정기법의 기본원리는 시간간격(DT)동안 유동과 함께 움직인 미세한 tracer 입자들의 변위정보를 CCD 카메라와 같은 영상입력장치를 이용하여 화상데이터로 저장한 후, 디지털 화상처리기법을 이용하여 입자변위를 계측하고 이를 시간간격(DT)로 나누어줌으로써 속도벡터를 추출하는 것이다.
②종류
유동화상으로부터 정량적인 속도장을 구하는 측정기법은 입자변위를 구하는 방법에 따라 PSV, PIV, PTV 등으로 나누어진다.
1) PSV 는 카메라의 ..........

4. 논문을 읽은..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배관시스템(물질전달과 유체수송의 전달을 위해 사용되는 관)은 장기간 사용하면 액체와 관벽의 화학작용에 의해 협착현상 관로를 좁게하는 현상
이 생기게 되는데 이것이 발생해서 오랜시간 방치해두면 원활한 유량수송을 방해하고, 압력손실을 증가하게 된다. 이뿐만 아니라 쾌적한 실내 온도분포 유지를 위해서 적절한 유량분배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유동의 특성과 분자관 덕트내의 유량분배에 관련해서 이번 논문에서의 목적은 합류 덕트에서 협착부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에 따른 유동현상을 실험과 PIV가시화를 이용하여 합류덕트의 설계에 필요한 정성적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고 있었다.
실험 장치는 종횡비가 2인 덕트를 선택하여 ..........................
참고문헌
.............
하고 싶은 말
믿으셔도 됩니다..A+을 원하신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