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 [조선후기 사상계의 변화와 실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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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학] [조선후기 사상계의 변화와 실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연구동향
▣ 제1기
▣ 제 2기
▣ 제 3기
▣실학연구의 약간의 문제점
Ⅱ. 내용
⑴ 실학의 개념
⑵ 실학발생의 배경과 연구 분야
⑶ 실학의 유형
⑷실학의 역사적 의의
Ⅲ. 연구과제
본문내용
[실학 - 조선조 사회가 귀족주의에서 평등주의에로 진보해 나가는 과도기의 양상이다.]
Ⅰ. 연구동향
실학이라는 용어는 우리나라뿐 아니라 중국과 일본에 이르기까지 동양 삼국에서 통시대적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실학은 일반적으로 조선후기에 형성 발전하였던 ‘근대 지향적’이고 ‘민족적’인 학문을 지칭한다. 그러므로 실학이란 그 시대의 사상이나 학문경향이 말폐화 하여 부화하고 공허해지는 현상에 대하여 이의 극복을 위한 대안제시의 학풍을 일컫는 것이므로 시대에 따라 거기에 담는 내용과 실체가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실학을 현재와 같이 조선 후기의 새로운 사상의 조류로 파악하는 연구 경향은 세 시기의 발전단계를 겪으면서 성립되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한국역사 연구회, 『한국역사입문② - 중세편-』, 1995, 풀빛
한국철학사 연구회, 『한국실학사상사』, 2000, 다운샘
강만길, 『한국근대사』, 1994, 창작과 비평사
이수윤, 『韓國思想史』, 2004, 법문사
이을호, 『한국사상사의 심층연구』, 1982, 우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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