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복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1  [청소년 복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1
 2  [청소년 복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2
 3  [청소년 복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3
 4  [청소년 복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4
 5  [청소년 복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5
 6  [청소년 복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6
 7  [청소년 복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7
 8  [청소년 복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8
 9  [청소년 복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9
 10  [청소년 복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10
 11  [청소년 복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11
 12  [청소년 복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12
 13  [청소년 복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13
 14  [청소년 복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14
 15  [청소년 복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15
 16  [청소년 복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16
 17  [청소년 복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17
 18  [청소년 복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18
 19  [청소년 복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19
 20  [청소년 복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복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일반적 중독의 개념과 인터넷 중독
1) 중독의 일반적 개념
2) 인터넷 중독의 개념
2. 인터넷 중독의 유형
1) 사이버 섹스 중독
2) 사이버 관계 중독
3) 충동적 인터넷 사용
4) 정보 과부하
5) 컴퓨터 중독
3.인터넷 중독 요인
1) 사회 환경적인 요인
2) 심리적 요인
3) 인구사회학적 요인
4. 인터넷 중독 현황
1) 인터넷 이용 실태
2) 청소년 인터넷 중독 현황
5. 인터넷 중독 문제점
1) 심리적인 문제
2) 신체적인 문제
3) 가족 ․ 친구와의 관계문제
4) 학업 문제
5) 중독 유형에 따른 문제점
6.인터넷 중독 예방 및 상담 현황
1) 인터넷 중독 예방 실태
2) 인터넷 중독 상담 실태
7. 대처방안
1) 상담
2) 가정적 차원
3) 학교적 차원
4) 사회적 차원
5) 제도적 차원

◇ 인터넷 중독 청소년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소개
◇ 사례소개

본문내용
1. 일반적 중독의 개념과 인터넷 중독

1) 중독의 일반적 개념
중독(中毒)이라는 용어의 사전적 의미는 ‘ 생체가 어떤 독성에 의해 기능장애를 일으키는 것 ’ 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 ( World Health Organization ) 는 중독을 ‘ 자연 혹은 인공적인 약물의 반복적인 사용으로 야기되는 일시적 혹은 만성적인 중독 상태 ’ 라고 규정한다. 이와 같이 중독 이라는 개념은 주로 의학적인 용어로 사용되며, 그 대상이 약물 등의 물질이 신체에 일으키는 위험 증상에 국한되어 사용되어 왔다.
하지만 최근에는 중독의 개념을 신체의 위험 증상뿐만 아니라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모든 대상에 확대하여 사용하고 있다. 즉 약물이나 물질에 의한 중독뿐만 아니라 물질이 개입되지 않은 상태에서 특정 행위에 대한 과도한 집착이나 그 행위를 하고자 하는 충동조절의 문제에 의해 특정행동에 의한 중독을 중독의 개념에 포함하여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예컨대 병적 도박 ( pathological gambling ), 방화광 ( pyromania ), 도벽 광 ( kleptomania ), 성적 강박 ( sexual compulsion ) 등이다.
이와 같은 행동적 중독도 약물 등과 같은 물질에 의한 중독과 거의 유사하게 의존성, 기분변화, 내성, 금단, 갈등, 재발과 같은 특징을 보인다.

즉, 중독이란 어떤 특별한 활동에 지나치게 몰입함으로써 정상적 생활이 제공해 주지 못하는 과도한 쾌락의 추구로서, 쾌락을 주는 중독물질(행동) 없이는 기능 할 수 없는 어떤 특별한 경험의 의존을 말한다.
위에서 본 바와 같이 중독은 물질에 의한 중독과 특정행동에 의한 중독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첫째) 물질에 의한 중독: 물질에 의한 중독은 (약물에 의한 중독)을 의미한다.
(둘째) 특정행동에 의한 중독: 특정행동에 의한 중독은 (특정행동에 과도하게 집착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2) 인터넷 중독의 개념
인터넷 중독이란 “정보이용자가 지나치게 컴퓨터에 접속하여 일상생활에 심각한 사회적, 정신적, 육체적, 및 금전적 지장을 받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인터넷 중독’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미국의 정신과 의사인 Ivan Goldberg는 더 많은 인터넷 사용을 해야 만족을 느끼는 ‘내성’, 인터넷 사용을 중단하거나 감소하면 정신운동성 초조와 불안 혹은 인터넷에 대한 강박적 사고나 환상(또는 백일 몽)등의 증상이 일어나는 ‘금단’, 과 함께 인터넷 사용을 위하여 ‘중요한 사회적, 직업적 활동이 손상 될 때’ 이를 ‘인터넷 중독 장애’ 라고 정의 하였다.
Young은 인터넷 중독 증상을 물질 사용으로 인한 중독과는 달리 물질이 개입되지 않은 상태에서 개인이나 다른 사람에게 해가 될 수 있는 행위를 수행하려는 충동이나 욕구, 유혹에 저항하지 못하는 장애(충동 조절장애)로 정의 하였다.
위에서 본 바와 같이 인터넷 중독(Internet Addiction Disorder, IAD)라는 용어는 1996년 Goldberg에 의해 처음 제안된 용어이며, 유사한 개념으로 1996년 Young은 “문제가 있는 인터넷 사용”(Problematic Internet Use, PIC)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으며, 1999년 Greenfield는 강박적 인터넷 장애(Compulsive Internet Disorder, CID)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인터넷 중독이란 용어에서 볼 수 있듯이 병리적 도박, 섭식장애, 알코올 중독과 같이 잘 알려진 다른 중독자들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통제력을 벗어나 다양한 중독행동을 보이면서 현실생활에 지장을 받을 정도로 중독자들의 인지적, 사회적, 재정적, 직업적 생활에 명백히 방해가 되고 고통을 받는 행위(장애)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의 과 사용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 중독의 구성요인에 집착, 강박적인 인터넷 사용, 재발, 내성 및 의존성 그리고 생활상의 장애와 같은 요인 모두가 나타 날 때 인터넷 중독으로 간주 할 수 있다고 한다.

2. 인터넷 중독의 유형

인터넷 중독에 대한 분류는 학자마다 다소 다르지만 Young은 인터넷 중독의 유형을 대화방이나 동호회에 몰두하는 사이버 교제 중독, 온라인 섹스나 폰섹스, 포르노에 몰두하는 사이버 섹스 중독, 사이버 도박. 주식. 쇼핑을 충동적으로 하는 네트워킹 강박증, 컴퓨터 게임이나 프로그램 짜기를 강박적으로 하는 컴퓨터 중독, 웹서핑이나 자료 검색을 과도하게 하는 정보 중독과 같이 다섯 가지의 유형으로 분류했다.
Young은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 전반에 대한 중독 증상을 포함하는데, 사람들에 따라 인터넷 활용 유형 중 어느 하나에만 지나치게 몰두할 수 있다고 보았다. 따라
서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의 활용 유형들 중 어느 부문에 중독되어 있느냐에 따라 좀 더 자세히 분류될 수 있다고 보았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 표와 같다.



인터넷 중독의 유형
내용
사이버 섹스 중독
(Cybersexual Addiction)
사이버 섹스를 위해 성인사이트를 충동적으로 이용한다.
사이버 관계 중독
(Cyber-relationship Addiction)
채팅 등을 통해 온라인 관계에 과도하게 개입한다.
네트워크 강박증
(Net Compulsions)
온라인 쇼핑, 온라인 경매 등 강박적으로 온라인 매매를 한다.
정보 과부하
(Information Overload)
웹서핑에 지나치게 집중한다.
컴퓨터 중독
(Computer Addiction)
강박적으로 컴퓨터 게임이나, 컴퓨터 프로그램 짜기에 몰입한다.


1) 사이버 섹스 중독
사이버 섹스 중독은 사이버 공간에서 음란물을 보고 성인 채팅방을 통해 섹스에 몰입하는 것을 말한다. 사이버 섹스에 몰입하는 사람들은 공통적으로 온라인상의 관계가 너무 흥분되고 환상적이기 때문에 채팅방 등을 통해 반복적으로 사이버 섹스를 하게 된다고 한다. 그러나 처음에 호기심으로 음란 사이트를 돌아다니고 음란채팅을 하던 것이 그 수준을 넘어서서 폰섹스나 실제의 관계로 발전하고 지나치게 집착하게 된다.
즉 사이버 섹스 중독은 사이버 포르노를 보고 가상인물에 몰입하는 경우를 말하는데, 자아존중감이 낮고 성기능장애가 있거나 성 도착증이 있었던 사람들이 빠져들 가능성이 높다. Young은 성 중독자들이 비용이 적게 사용되고 성 병에 걸리지 않으며 남에게 들키지 않는 점들로 인해 사이버 섹스 중독증에 걸릴 경우가 많다고 하였다.

2) 사이버 관계 중독
사이버 관계 중독증은 온라인 관계에 과도하게 개입하여 대화방, 머드게임, 뉴스집단에서 만든 온라인 관계(우정, 사랑)가 실제 생활에서 친구와 가족을 대처하며, 이러한 관계는 사이버 정사로 발전 될 수 있다고 하였다. 또한 네티즌의 상당수가 온라인 관계에서 자신의 정체를 의도적으로 감춘 채 다른 인물로 기능하거나 또는 다른 사람으로 연령과 직업과 혼인관계를 가장하고 사이버 공간에서 관계를 가지는 경우가 많다고 하였다.
예컨대 사이버 채팅중독에 빠져있는 사람은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메일을 확인하고 자신이 즐겨 찾는 대화방이나 동호회를 검색하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컴퓨터 앞에 앉아 모니터 속의 사람들과 인사를 나누고 일상에 대해 이야기하다보면 어느새 시간은 흘러가고 이로 인해 하지 못한 일들이 쌓여만 간다. 결과적으로 학업, 가사, 업무뿐만 아니라 실제 사회활동도 감소하게 되며 현실에서는 고립감과 외로움을 경험한다. 이들은 다시 채팅이나 동호회에 집착하며 심리적지지 와 소속감을 추구하려 하지만 현실세계의 친밀감과는 다른 사이버 관계의 한계에 대해 깨닫게 된다. 그러나 이때는 이미 자기통제력 상실, 대인관계 장애, 학교, 직장에서의 부적응, 가족과의 갈등을 겪은 후이다.

3) 충동적 인터넷 사용
충동적 인터넷 사용은 충동적인 온라인 도박, 온라인 경매, 강박적인 온라인 거래 등을 포함한다. 여기서 Young은 쉽게 중독되는 이유를 접근의 용이성, 통제성, 흥분성으로 보았다. 인터넷 이전의 도박 등은 특정 지역을 가야만 접할 수 있었던 것이지만 인터넷으로 인해 때와 장소를 상관하지 않고 쉽게 접근할 수 있어 사용이 과도하게 이루어 졌다고 보았다. 통제성은 온라인상에 거래가 두드러지는데 예전에는 중개상을 통해 거래가 이루어 졌지만 이제는 인터넷을 통해서 직접 물건을 살 수 있기 때문으로 보았으며, 그 과정에서 흥분 등으로 인해 사용이 과도해 질 수 있다고 보았다.
즉 충동적 인터넷 사용은 중독자의 재정적, 가정적, 사회적, 심리적 측면에 심각한 영향을 초래 하는 중독 유형이다.

4) 정보 과부하
정보 과부하는 웹서핑이나 자료검색을 과도하게 하는 유형이다. 이들은 인터넷의 다양한 정보검색에 관심이 있고 목적 없이 여러 사이트를 돌아다니면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다. 우리나라의 인터넷 중독자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유형이기도 하다. 다시 말해 충동적으로 웹서핑(Web surfing)과 자료 조사에 중독되는 경우를 말한다.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통하여 가장 최신의 정보에 즉시 접근하려고 열망하고 있고 그 과정에서 서서히 중독되어 가고 있다고 보았다.

5) 컴퓨터 중독
강박적으로 컴퓨터 게임이나 놀이에 중독되는 현상을 말하고 있다. 또 그냥 프로그램에만 몰두하는 행동과 컴퓨터 프로그램을 직접 만드는 행위에 빠져드는 행동을 말하며, 대부분 남성, 아동, 청소년에게 문제화 되고 있다고 보았다.
예컨대 게임중독에 빠지는 것을 들 수 있다. 이런 청소년들은 일상생활을 하지 못하고 매일 4~5시간이상, 심지어 밤새워 게임을 하기도 한다. 따라서 수면부족으로 낮에 졸거나 수업시간에 집중을 하지 못 한다. 심한 경우는 수업시간 중에 학교를 빠져 나가 게임에 매달리기도 한다. 자연히 학업에 충실할 수 없어 성적이 떨어지고 전보다 많은 피곤해 하며 이전에 재미있어 하던 모든 취미활동에서 흥미를 잃고 게임에만 몰두한다.

3.인터넷 중독 요인

1) 사회 환경적인 요인
(1) 부모와의 의사소통관계
부모 - 자녀 관계
참고문헌
-국내논문-
강철,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영향요인 연구 : 학교적응 유연성을 중심으로󰡓, (목원대 산업정보대학원 석사논문, 2005)
권재환, “심리적. 환경적 병인과 인터넷 게임중독 간 관계: 대인관계 기술의 매개효과 검증”, (전남대 대학원 박사논문,2005)
김세영,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 수준에 따른 인터넷 활용 유형, 자기통제력, 자기조절학습능력 및 학업성취도의 차이”,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논문, 2006)
김윤희. “인터넷 중독 청소년의 정신건강 모형구축”, (중앙대 대학원 박사논문, 2006)
김원희,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이 대인불안에 미치는 영향 분석”, (중앙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6)
김준기,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사회복지적 개입방안󰡓 (청주대 행정대학원 석사논문, 2003)
배종선,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관련 심리적 요인 탐색󰡓,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5)
윤주영,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감소화 전략에 관한 연구󰡓,(광운대 정보복지대학원 석사논문, 2005)
원형숙, 󰡒인터넷 중독이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방안 연구: 원주지역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상지대 행정대학원 석사논문, 2006)
이미정, 󰡒인터넷 중독 예방에 대한 연구󰡓, (중앙대 행정대학원 석사논문, 2006)
임진숙, 󰡒청소년의 인터넷사용 특성 분석에 기반한 인터넷중독 예방 교육 모형󰡓(한국교원대 대학원 박사논문, 2005)
조정민, 󰡒인터넷 중독이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 서울지역 중학생을 중심으로󰡓, (중앙대 행정대학원 석사논문, 2005)
천정실, 󰡒청소년의 컴퓨터 게임중독과 사회성과의 연구관계󰡓, (동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3)
한미영, 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