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교통시스템(ITS)에 관한 분석(A+)

 1  지능형교통시스템(ITS)에 관한 분석(A+)-1
 2  지능형교통시스템(ITS)에 관한 분석(A+)-2
 3  지능형교통시스템(ITS)에 관한 분석(A+)-3
 4  지능형교통시스템(ITS)에 관한 분석(A+)-4
 5  지능형교통시스템(ITS)에 관한 분석(A+)-5
 6  지능형교통시스템(ITS)에 관한 분석(A+)-6
 7  지능형교통시스템(ITS)에 관한 분석(A+)-7
 8  지능형교통시스템(ITS)에 관한 분석(A+)-8
 9  지능형교통시스템(ITS)에 관한 분석(A+)-9
 10  지능형교통시스템(ITS)에 관한 분석(A+)-10
 11  지능형교통시스템(ITS)에 관한 분석(A+)-11
 12  지능형교통시스템(ITS)에 관한 분석(A+)-12
 13  지능형교통시스템(ITS)에 관한 분석(A+)-13
 14  지능형교통시스템(ITS)에 관한 분석(A+)-14
 15  지능형교통시스템(ITS)에 관한 분석(A+)-15
 16  지능형교통시스템(ITS)에 관한 분석(A+)-16
 17  지능형교통시스템(ITS)에 관한 분석(A+)-17
 18  지능형교통시스템(ITS)에 관한 분석(A+)-18
 19  지능형교통시스템(ITS)에 관한 분석(A+)-19
 20  지능형교통시스템(ITS)에 관한 분석(A+)-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능형교통시스템(ITS)에 관한 분석(A+)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지능형 교통시스템의 정의
1. ITS 정의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2. ITS 도입배경 및 필요성
3. 기대효과

Ⅲ. ITS의 구성
1. 첨단교통관리분야(ATMS ; Advanced Traffic Management Systems)
2. 첨단교통정보분야(ATIS ; Advanced Traveler Information Systems) 3. 첨단대중교통분야(APTS ; Advanced Public Transportation Systems) 4. 첨단화물운송분야(CVO ; Commercial Vehicle Operations)
5. 첨단차량 및 도로분야(AVHS ; Advanced Vehicle & Highway Systems) 6. 지능형 교통시스템의 기능

Ⅳ. ITS 구현을 위한 사용자서비스
1. 교통관리 최적화분야
2. 전자지불 처리분야
3. 교통정보 유통 활성화분야
4. 여행자정보 고급화분야
5. 대중교통 활성화분야
6. 화물운송 효율화분야
7. 차량 및 도로 첨단화 분야

Ⅴ. 외국의 ITS 추진현황
1. 미국
2. 일본
3. 유럽

Ⅵ. 우리나라의 ITS
1. 의의
2. 수립목적
3. 구성
4. 기대효과
5. 추진전략
6. ITS 사업 추진조직
7. ITS 관련법률
8. 추진현황

Ⅶ.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대도시의 교통문제는 교통시설의 지속적인 확충과 정비에도 불구하고 교통난이 계속 심화되고 있고, 토지이용과 재원의 균형적인 배분문제 등으로 교통시설의 공급도 한계점에 도달해 있다. 1990년대 초반 일본, 유럽에 이어 미국이 본격적으로 지능형 교통시스템(ITS ;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구축에 박차를 가함으로서 우리나라도 본격적으로 교통 분야의 정보화에 관심이 높아지게 되었다. 1997년 국가 ITS 기본계획이 수립되면서 향후 2010년까지 모두 8조가 넘는 엄청난 사업비를 국가적 차원에서 토입할 것으로 공표하였고 이에 따라 ITS 사업은 국내 굴지의 SI 업체의 비상한 관심을 끌게 되었다. 이후 건교부, 정통부, 산자부 등 관련 부처는 앞을 다투어 이 분야에 연구개발비를 투입하게 되었고 국토 교통관리사업, 첨단교통모델도시 건설사업, 수도권 교통정보시스템(ATIS) 사업 등 다양한 ITS 구축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Ⅱ. 지능형 교통시스템의 정의
1. ITS 정의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선・후진국을 막론하고 도시내 교통과 지역간 교통은 심화되는 교통사고와 혼잡, 에너지 낭비와 환경 피해 등으로 감내하기 어려운 사회적 비용을 지불케 하고 있다. 이에 대한 해결방안의 하나로 1980년대 이후 선진국에서는 기존 교통체계에 정보, 통신, 컴퓨터, 제어 등의 기술을 접목하여 이동성, 안전성, 효용성을 극대화하는 연구를 활발히 전개하여 왔는바, 이를 지능형교통체계(ITS :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이하 ITS)라고 한다. ITS의 대표적 예는 도로상의 각종 교통정보 수집장치(초단파검지기, 영상검지기, 비콘방식, 동영상정보 수집장치 등)를 통해 교통정보를 수집하여 통신망을 통해 교통정보센터로 Data를 전송하고, 센터에서 가공된 교통정보는 도로 이용자에게 인터넷, ARS, PDA 등 개인휴대용 단말기와 도로변의 도로전광표지(VMS) 등을 통해 제공하게 된다. 또한, 교통관리를 위한 교통신호제어, 교통사고관리, 각종 위반단속 등 교통관리서비스분야와 주로 도시권 내에서 추진되고 있는 버스정보시스템(BIS), 버스운행관리시스템(BMS) 등이 대중교통 서비스분야로 ITS의 범주에 포함된다.
즉, 지능형교통체계는 교통·전자·통신·제어 등 첨단기술을 도로·차량·화물 등 교통체계의 구성요소에 적용하여 실시간 교통정보를 수립·관리·제공함으로써, 교통시설의 이용효율을 극대화하고, 교통 이용편의와 교통안전을 제고하고, 에너지 절감 등 환경친화적 교통체계를 구현하는 21세기형 교통체계이다.
하고 싶은 말
팀프로젝트로 7명의 조원들이 2주일동안 준비해서 발표하고 레포트로 제출한 자료입니다~
교수님께서 자료충실히 잘하셨다구 하셔서 다들 좋은 점수 받은 자료에요 ^^
관련 발표나 레포트 내실분 수정작업 없을 정도로 자료 충실하고 만족하실꺼에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