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15C 국어학 연구에 있어서 중요 문헌

 1  [국문학] 15C 국어학 연구에 있어서 중요 문헌-1
 2  [국문학] 15C 국어학 연구에 있어서 중요 문헌-2
 3  [국문학] 15C 국어학 연구에 있어서 중요 문헌-3
 4  [국문학] 15C 국어학 연구에 있어서 중요 문헌-4
 5  [국문학] 15C 국어학 연구에 있어서 중요 문헌-5
 6  [국문학] 15C 국어학 연구에 있어서 중요 문헌-6
 7  [국문학] 15C 국어학 연구에 있어서 중요 문헌-7
 8  [국문학] 15C 국어학 연구에 있어서 중요 문헌-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문학] 15C 국어학 연구에 있어서 중요 문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석보상절(釋譜詳節)

2.월인천강지곡(月印千江之曲)

3.월인석보(月印釋譜)

4.원각경언해

5.두시언해(杜詩諺解)

6. 능엄경언해
본문내용
1447년(세종 29) 수양대군이 간행한 석가모니의 가계와 그 일대기를 기록한 책. 세조가 수양대군으로 있을 당시 김수온(金守溫) 등의 도움을 받아 편역한 책이다. 책의 명칭 및 편찬동기와 간행시기, 그리고 편자에 대해서는 ≪월인석보≫(별항) 권1에 있는 〈석보상절 서(序)〉와 〈어제월인석보서〉에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서명의 ꡐ석보ꡑ는 석가의 일대기, ꡐ상절ꡑ은 요긴한 것은 상세히, 요긴하지 않은 것은 생략한다는 뜻이고, 편찬동기는 소헌왕후의 명복을 빌고 대중을 불교에 귀의하게 하기 위한 데 있다.
≪석보상절≫ 내용에 관해서는 〈월인석보서〉에 승 우(祐)와 도선(道宣)의 ≪석가보≫․≪석가씨보≫를 참고로 한 책을 만들어 이를 번역하여 만들었다고 했으니, 번역에 앞서 한문으로 된 책(漢文抄稿)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전하는 ≪석보상절≫을 보면, 위의 두 ≪석가보≫ 외에도 ≪법화경≫․≪아미타경≫ 등 여러 불경이 포함되었음을 알 수 있다.
편찬순서는 팔상도(八相圖)․도솔래의(兜率來儀 : 부처님이 도솔천에서 내려옴.)․비람강생(毘藍降生 : 룸비니 동산에서 이 세상에 태어남.)․사문유관(四門遊觀 : 사대문으로 나가 봄)․유성출가(踰城出家 : 성을 넘어 출가함.)․설산수도(雪山修道 : 설산에서 도를 닦음)․수하항마(樹下降魔 : 나무 아래에서 마군에게 항복을 받음.)․녹원전법(鹿苑轉法 : 녹야원에서 설법함.)․쌍림열반(雙林涅槃 : 쌍림에서 열반에 듦.)의 순서를 따랐다.
이 책의 분량은 현전하는 권24의 내용으로 미루어 모두 24권이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한자는 갑인자로 된 활자본이다. 당시의 활자인쇄술로 미루어 많은 부수가 간행되지 못하였을 것이며, 더구나 임진왜란․병자호란의 두 난리로 인해서 그나마 전해지던 책도 없어져서 현재 초간본은 권6․권9․권13․권19․권23․권24가 각 1책씩 전할 뿐이다. 복각된 중간본도 권3․권11의 2책만 전한다. 권3은 16세기 중엽의 중간목판본으로 천병식(千柄植)이 소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