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경제, 활성화방안,] 서울지역경제 활성화방안

 1  [서울시, 경제, 활성화방안,] 서울지역경제 활성화방안-1
 2  [서울시, 경제, 활성화방안,] 서울지역경제 활성화방안-2
 3  [서울시, 경제, 활성화방안,] 서울지역경제 활성화방안-3
 4  [서울시, 경제, 활성화방안,] 서울지역경제 활성화방안-4
 5  [서울시, 경제, 활성화방안,] 서울지역경제 활성화방안-5
 6  [서울시, 경제, 활성화방안,] 서울지역경제 활성화방안-6
 7  [서울시, 경제, 활성화방안,] 서울지역경제 활성화방안-7
 8  [서울시, 경제, 활성화방안,] 서울지역경제 활성화방안-8
 9  [서울시, 경제, 활성화방안,] 서울지역경제 활성화방안-9
 10  [서울시, 경제, 활성화방안,] 서울지역경제 활성화방안-10
 11  [서울시, 경제, 활성화방안,] 서울지역경제 활성화방안-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울시, 경제, 활성화방안,] 서울지역경제 활성화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울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1.대한민국의 수도 서울
2.서울의 산업
3. 서울의 일반적인 문제점
4. 서울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1)서울 디지털 산업단지
2)강북 4대 상권
5.세계도시 서울
본문내용
2.서울의 산업
서울은 한국 정치의 중심일 뿐만 아니라 한국 경제의 중심이다. 서울에는 한국 경제의 중추관리기능이 집중되어 있으며, 따라서 생산력과 담세율도 높다. 1994년을 기준으로 서울이 전국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보면 인구는 28.5%, 취업인구는 24.7%이며, 광업체·제조업체 수에 있어서는 28.6%를 차지한다. 그러나 도·소매업체 수에 있어서는 28.5%, 은행점포수에 있어서는 23.5%를 점하고, 대학이 17.8%, 의사 수 39%를 점하여, 특히 사회간접자본과 서비스 부문에서 서울의 집중률이 높음을 알 수 있다. 서울의 경제력 집중 현상은 담세액의 비중에서 더욱 뚜렷해진다. 서울은 전국 내국세의 42.7%를 점한다. 이처럼 서울에 대한 집중도는 인구의 경우에 이미 심각하지만, 경제력·정치력 등 실질적인 기회와 힘에 있어서는 더욱 심각한 수준에 와 있다.
서울의 15세 이상 인구는 839만 3,792명으로 전체의 78%이며, 그중 경제활동인구는 503만 3,000명(62.9%)이다. 그리고 경제활동인구에서 13만 8,000명(2.7%)의 실업인구를 제외한 489만 5,000명이 실제로 취업하고 있다. 이들 취업인구의 산업별 구성을 통해 서울의 산업구조를 보면, 농림어업이 0.4%(전국의 0.85%), 광공업이 24.5%(전국의 25.3%), 그리고 상업·서비스업이 75.1%(전국의 30%)로 1차산업이 매우 낮은 반면, 2차산업과 특히 3차산업의 비중이 월등히 높다. 1차산업 종사자는 거의 전부가 원예·채소재배·양계·양돈·낙농 등 도시주변의 근교농업 인구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가지화가 진전되면서 그나마 외곽으로 밀려나고 있는 실정이다. 산업화가 성숙하면서, 그리고 도시가 복합적 기능을 가진 현대적 거대도시로 발달해가면서 1차산업이 2·3차 산업으로 대체되어왔으며, 최근에는 공공 및 민간 부문의 서비스 산업이 크게 발달하여 3차산업 구성비가 더욱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2차산업의 입지도 도시 내부에서 지가앙등·교통체증·환경규제 등 입지여건이 불리해지고 분산정책이 강하게 작용한 결과, 차츰 도시 바깥의 수도권지역으로 이전해가고 있다. 안산시의 반월공업단지는 서울 공장의 수도권 이전계획에 의해 조성된 것이다.
.............................................................
4. 서울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1)서울 디지털 산업단지
a.배경 및 활성화 목적
-서울 디지털산업단지는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산업단지로 조성되어 1980년대까지 국가 수출실적의 12%를 차지하는 수출의 전진기지로 우리경제의 비약적인 발전에 큰 기여 를 해왔음.
-그러나 1990년대 후반부터 밀어닥친 IT산업을 중심으로 한 도시형 첨단제조업으로의 개편, 주변지역의 급속한 도시화 등 제반 경제 여건의 변화로 인해 산업단지 본래의 기 능과 역할은 축소되고 있음.
-금천구는 지역발전의 기틀이 되는 상업지역 면적은 전체면적의 1.3%에 불과한 반면 디 지털산업 2,3단지를 포함한 준공업지역은 35.0%나 되어 효율적인 지역발전에 한계가 있는 관계로 디지털산업단지와 금천구가 상호 발전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여 시행할 필요가 있음
-현재 디지털 산업단지가 지니고 있는 각종 문제점을 제대로 인식하고, 이를 토대로 효율 적인 발전전략을 수입, 시행되도록 함으로써 금천구 발전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함.
.........................................................
*대표축제의 개발 : 남대문, 용산상권
한국의 대표 재래상권인 남대문과 전자상가의 메카인 용산상권에는 지역을 대표하 는 축제가 부재함, 전통적으로 시장은 상거래 뿐 아니라, 문화의 교류와 재현이 이루어지는 공간으로서, 이들 상권의 축재 부재는 지역이미지 부각과 집객에 부정 적인 요인.

-각 상권의 핵심 컨셉
동대문 :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패션의 선두주자.
남대문 : 전통과 현재가 공존하는 한국의 대표시장
용산 : 한국의 디지털 산업 클러스터
이태원 : 외국인 관광객의 허브이자 하이브리드의 장
...........................................................
a. 도시마케팅
- 도시의 중심산업이었던 제조업이 쇠퇴하면서, 낙후된 도시를 이미지 쇄신과 기업유치 를 통해 경제 활성화를 이루고자 한다.
- 관광도시, 기업도시, 문화도시, 혁신도시, 생태도시 등의 구호가 일시적으로 그치지 않 고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방향성을 가지기위해서 자본 및 기업유치와 방문객 유치 등으로 도시공간을 판매하고, 도시의 자연, 문화환경에 대한 가치구성을 통해

하고 싶은 말
서울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에 관한 발표자료 입니다.
서울의 일반적인 문제점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활성화 방안에
중점을 두고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