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현대시인론 - 최승자 시인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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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문학]현대시인론 - 최승자 시인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들어가는 말

1. 존재의 부정 - 근원의 상실

2. 어머니에로의 회귀

* 나오는 말

본문내용
시인 최승자는 1979년 계간 『문학과지성』에 「이 시대의 사랑」을 발표하면서 시단에 등장했다. 최승자, 김혜순, 그때부터 한국에 여자시인이 있었다고 인식된 것은 수동적으로 감수하던 기존의 여성시인들과 달리 여성에 대한 억압을 스스로 들춰내고 비로소 리얼리티를 갖고 말하는 자리에 섰기 때문일 것이다.
최승자 시인의 언어는 풍자하는 말이 아니라 항상 직관에 의지하는 그 지성에 피섞인 가래침이고, 육체의 파편들인 난폭한 언어들은 어느 쪽이 어느 쪽을 조직하고 검열하기는커녕 서로가 서로를 쏘아붙이는 활과 화살이었다. 폭력이자 지성인 이 시어들은 해석하고 비평할 틈도 없이 누구의 가슴을 향해 날아갔으며......언어는 무엇을 지시하기 전에 사나운 물질인 것이다.
최승자의 시에는 몸이 자주 등장한다. 그 몸은 당연히 여성의 몸이다. 여성의 몸은 전통적으로 재수없고 불결했다. 하지만 시인은 꺾이고, 부숴지고, 암세포가 그득한 검붉은 피를 흘리면서, 자기 존재에 대한 인식을 통해 결국에는 그 전통적 인식을 뛰어넘어 재생되고, 재생산 하고자 욕망한다. 그 욕망은 어머니로서의 욕망이고 가해자이며 동시에 대립관계일 수 있는 남편, 아버지조차 끌어안고자 한다.
시인은 지금까지 선집을 제외하고 총 다섯권의 시집을 세상에 내놓았다. 본 연구에서는『이 시대의 사랑』으로부터 『연인들』까지의 시집 중 초기시를 중심으로 최승자 시에 등장하는 이러한 특징들을 통해 '어머니'와 '아버지'가 어떻게 표현되며, 그 의미의 변화를 살펴보고 그것을 통해 시인의 세계관에 접근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