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 인적, HR,] 인사부서의 전략적 파트너 역할에 대한 사례연구(STX)

 1  [인사, 인적, HR,] 인사부서의 전략적 파트너 역할에 대한 사례연구(STX)-1
 2  [인사, 인적, HR,] 인사부서의 전략적 파트너 역할에 대한 사례연구(STX)-2
 3  [인사, 인적, HR,] 인사부서의 전략적 파트너 역할에 대한 사례연구(STX)-3
 4  [인사, 인적, HR,] 인사부서의 전략적 파트너 역할에 대한 사례연구(STX)-4
 5  [인사, 인적, HR,] 인사부서의 전략적 파트너 역할에 대한 사례연구(STX)-5
 6  [인사, 인적, HR,] 인사부서의 전략적 파트너 역할에 대한 사례연구(STX)-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사, 인적, HR,] 인사부서의 전략적 파트너 역할에 대한 사례연구(STX)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의 개념 및 중요성(또는 필요성)에 대하여 정리하기.
임창희는 “전략적 인적자원관리란 조직전략과 인적자원관리를 통합하여 함께 수행하는 것으로 인적자원관리를 염두에 두고 전략을 짜고 인적자원관리를 계획․실행하는 것이다. 이를테면 기업이 해외시장개척전략을 수립했다면 인적자원의 채용때부터 외국어 능력등이 탁월한 사람을 채용해야하고 기업이 구조조정 전략을 수립한다면 인사채용은 최소한의 인력을 채용해야 할 것이다.”라고 정의하였습니다.
또한 “과거의 인적자원관리기능들은 채용, 훈련, 보상, 유지, 방출이라는 각각의 기능이 효율적으로 달성되면 그만이었다. 그러나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에서는 인적자원관리의 모든 기능들이 전략을 중심으로 서로 보완관계가 있다는 점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경쟁사보다 앞서서 시장을 선점하려는 전략을 세웠다면 채용비용, 우수인재선발, 신입사원 교육 등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빠른 채용과 빠른 배치가 더 중요하겠다고 하겠다. 이처럼 회사가 나아갈 비전고 비전과 전략을 맨 앞에 놓고 회사 인력을 채용할 때에도 보상과 교육정책을 고려하고 보상체계를 정할 때에도 다음번의 채용전략과 교육․훈련시스템을 모두 고려하면서 서로 상충되지 않고 오히려 보완관계를 가지도록 조화로운 인사정책을 펴나가는 것이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의 특징이다. 그리고 전략적 인적자원관리란 인적자원관리 각 기능들끼리 뿐만아니라 회사의 모든 다른 경영활동과 유기적 관계를 맺는 것인데 예를 들면 회사의 경영은 인적자원관리 이외에도 재무, 생산, 마케팅 활동을 수행한다. 그러므로 예를 들면 회사전략이 비용절감, 시장 철수전략을 세웠다면 그 회사는 마케팅전략도 시장을 줄여 나가는 것이며 생산량도 줄여나가고 재무관리도 최소규모로 운영할 것인데 역시 인적자원관리도 더 이상의 채용 없이 판매인력, 제조인력을 줄여 나가는 정책을 실시할 것이다.”라고 하였습니다. (임창희-신인적자원관리, 2003)
또 최종대는 “지난 10여년간 인사관리의 전략적 역할수행에 대한 중요성은 계속적으로 강조되어왔다. 즉 기업환경의 급변으로 기업의 성장 발전에서 전략적 의사결정이 차지하는 비중이 더욱 높아졌다. 따라서 기업전략과 일치시키는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의 위상도 대폭 강화되었으며, 그것이 마치 그들의 유일한 역할이라고 생각할 정도로 이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참고문헌
● 인사담당자와의 전화면담 및 E-mail문의
(자료에 기재되어있습니다.)
● 참고문헌
임창희 - 신인적자원관리(2003) 명경사 P. 493~495
최종대 - 현대인사관리론(2003) 박영사 P. 96~97

● 홈페이지 참고
http://www.stx.co.kr/recruit/system.asp (검색일: 2007. 10. 25)
http://www.yourstx.co.kr/information/edu.aspx (검색일: 2007. 10. 26)
http://www.yourstx.co.kr/information/welfare.aspx (검색일: 2007. 10. 26)
하고 싶은 말
2007년도 2학기 작성자료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