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문화마케팅현재와미래

 1  [마케팅] 문화마케팅현재와미래-1
 2  [마케팅] 문화마케팅현재와미래-2
 3  [마케팅] 문화마케팅현재와미래-3
 4  [마케팅] 문화마케팅현재와미래-4
 5  [마케팅] 문화마케팅현재와미래-5
 6  [마케팅] 문화마케팅현재와미래-6
 7  [마케팅] 문화마케팅현재와미래-7
 8  [마케팅] 문화마케팅현재와미래-8
 9  [마케팅] 문화마케팅현재와미래-9
 10  [마케팅] 문화마케팅현재와미래-10
 11  [마케팅] 문화마케팅현재와미래-11
 12  [마케팅] 문화마케팅현재와미래-12
 13  [마케팅] 문화마케팅현재와미래-13
 14  [마케팅] 문화마케팅현재와미래-14
 15  [마케팅] 문화마케팅현재와미래-15
 16  [마케팅] 문화마케팅현재와미래-16
 17  [마케팅] 문화마케팅현재와미래-17
 18  [마케팅] 문화마케팅현재와미래-18
 19  [마케팅] 문화마케팅현재와미래-19
 20  [마케팅] 문화마케팅현재와미래-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논문 > 사회계열
  • 2007.12.11
  • 29페이지 / hwp
  • 2,500원
  • 75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케팅] 문화마케팅현재와미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 론
Ⅱ. 문화 산업
1. 문화 산업의 정의
2. 문화 산업의 특징
3. 환경의 변화
Ⅲ. 문화 마케팅
1. 문화 마케팅의 등장
2. 문화의 개념 및 특성
3. 문화 마케팅의 역사와 정의
4. 기업의 문화 마케팅 기대효과
가. 기업 이미지 재고 효과
나. 차별화 효과
다. 매출 증대 및 판촉 효과
라. 시장 세분화 효과
마. 광고 효과
바. 내부 마케팅 효과
5.문화 마케팅 유형 및 사례
가. 문화 판촉(Sales)
나. 문화 지원(Sponsorship)
다. 문화 연출(Synthesis)
라. 문화 기업(Style)
마. 문화 후광(Spirit)
6. 문제점 및 성공적인 활용 방안
Ⅳ.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마케팅 환경 하에서 제조업체, 유통업체 등 판매자들은 시장에 좋은 제품을 제공하고, 제품에 매력적인 가격을 책정하고, 적정한 유통 경로 ․ 물적 유통을 통하여 표적고객들이 제품을 손쉽게 구매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판매점들에 진열해 놓는 것만으로는 만족스러운 경영성과를 보장할 수가 없다. 다시 말해서, 소비자에게 제품을 알리고 권유하여 구매를 자극하는 촉진 활동이 없이는 최종적인 판매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뿐 아니라 성공적인 마케팅 목적을 달성하기 어려운 것이다. 이 때문에 기업은 소비자에게 제품을 알리고 판매를 촉진하기 위한 방안으로 광고를 시작했다. 광고는 소비자들에게 상품에 대한 호의적인 이미지를 형성시켜 판매를 촉진하는 동시에 기업의 이미지 제고, 기업의 사회적 위치를 확보하는데 까지 기여하게 되었다. 하지만 광고로 인해 소비자로 하여금 불필요한 소비와 과소비를 유발하였고 또한 마케팅 비용에 따른 상품의 원가를 상승시키고 허위광고, 과장광고로 인해 광고의 신뢰성을 떨어뜨리는 등 대중문화의 질적 저하를 가져오게 하였다. 이에 환경오염과 산업 재해 등은 기업에게 커다란 사회적 책임을 안겨주었고 기업은 이러한 이미지를 변화 시키면서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기 시작하면서 수준 높은 마케팅을 위한 윤리 경영, 문화 ․ 예술적 마케팅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
또한 과거에 비해 월등한 물질적 풍요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생활이 향상됨에 따라 기본적 욕구이외에 문화적이고 지성적인 욕구의 비중이 점차 증가해 사람들의 관심이 삶의 질 향상, 자아실현의 욕구가 높아지게 되었다. 즉, 현대의 소비자들은 가격이 싼 물건만을 선호하는 것이 아니라 가격이 높더라도 자신의 심미적 욕구와 상징적, 감성적 욕구를 채워줄 수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요구하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기업은 예전의 소품종 대량 생산의 체제에서 다품종 소량 생산의 체제로 변화 시키고 상품하나 하나에 문화적 생활환경을 조성하고 문화적 의미를 부여했다. 이처럼 현대사회에서 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경쟁력의 원천이 물질적 ․ 기술적인 분야에서 감성적 ․ 문화적인 분야로 전환됨에 따라 그 안에서 부가가치 창출의 기회를 모색하려는 기업들의 노력 또한 늘고 있다.
따라서 마케팅의 관점에서 문화를 이용한 산업영역은 간과 할 수 없는 존재로 자리 잡고 있어 기업은 더 이상 문화마케팅을 등한시 할 수 없게 되었고 오히려 마케팅에 있어 문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자사의 제품과 문화의 코드와 연계하여 마케팅에 적극적이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필요로 하고 있다. 하지만 문화 마케팅이 문화 전반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부분적인 컨텐츠에서만 일어나고 있고, 장기적인 안목에서의 문화 마케팅이 실현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문화 마케팅의 국내외 성공사례를 보여 편중된 문화마케팅이 아닌 다양한 문화마케팅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장기적 안목에서 문화 마케팅 실현의 필요성을 보여주고자 했다.
문화 마케팅의 개념은 관점에 따라 다양한 접근이 가능하다. 크게 문화를 위한 마케팅, 마케팅을 위한 문화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눠지는데 전자는 문화 산업 속에서의 마케팅을 의미하고 후자는 기업이 마케팅 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그 수단으로 문화를 사용하는 측면이다. 본 논문에서는 후자를 중심으로 문화의 정의와 더불어 중요성을 간략하게 언급함으로써 문화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문화산업 및 문화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고찰과 함께 국내 외 문화마케팅 성공사례를 살펴보고, 사례를 연구해 보고자 한다. 본 사례연구를 통하여 상품 전개를 통한 문화마케팅의 적용가능성을 살펴보고 향후 문화마케팅 부문에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제안을 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