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영화에 나타난 죽음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1  [심리학] 영화에 나타난 죽음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1
 2  [심리학] 영화에 나타난 죽음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2
 3  [심리학] 영화에 나타난 죽음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3
 4  [심리학] 영화에 나타난 죽음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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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심리학] 영화에 나타난 죽음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15
 16  [심리학] 영화에 나타난 죽음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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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심리학] 영화에 나타난 죽음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18
 19  [심리학] 영화에 나타난 죽음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19
 20  [심리학] 영화에 나타난 죽음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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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심리학] 영화에 나타난 죽음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제 1 장 서 론 ................................................................................................... 3
제 1 절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3
제 2 절 연구 방법................................................................................................. 4
제 2 장 죽음의 정의와 유형 .............................................................................................. 4
제 1 절 죽음의 정의 ............................................................................................. 4
1. 생물학적 정의
2. 사회문화적 정의
3. 심리학적 정의
제 2 절 유명인들이 말한 죽음 ................................................................................ 6
제 3 절 죽음의 유형별 분석 ...................................................................................... 7
1. 비자발적 죽음
1.1 사고사
1.2 폭력
1.3 질병
1.4 재난
2. 자발적 죽음: 자살
제 3 장 죽음의 수용 ...................................................................................... 17
제 1 절 죽음에 대한 태도 ................................................................................ 17
제 2 절 죽음과 관련된 영화를 본 수용자의 반응 ......................................................... 18
1. 죽음의 충동
2. 죽음에 대한 거부반응
3. 감정의 정화
4. 영화 속 죽음에 대한 설문과 그 분석
제 4 장 영화에 나타난 죽음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 25
제 1 절 병사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 25
1. 1리터의 눈물
2. 실험 결과
제 2 절 자살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 32
1. 박하사탕
2. 실험 결과
제 5 장 이론적 고찰 ............................................................................ 45
제 1 절 병사 영화 수용자 심리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제 2 절 자살 영화 수용자 심리에 관한 이론적 고찰
제 3 절 영화 수용자 심리 관련 이론
제 6 장 결론 ..................................................................................... 52

참고문헌.............................................................................................................................. 55
설 문 지(별도첨부)
본문내용
1. 서론

1.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산다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 삶의 의미에 대한 질문은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가장 인간적이고 필수적인 질문이다. 존재의 의미를 문제 삼는 일이야 말로 인간과 동물의 근본적인 차이의 기준인 것이다(Frankl, 이현수 역. 1983). 왜냐하면 동물이 그 자신의 존재의 의미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거나 그 자신의 존재를 문제 삼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기 때문이다. 산다는 것이 필수적이고 근본적인 질문인 것처럼 죽는 다는 것 또한 인간에게는 필수적이고 근본적인 질문이다. 살아가면서 누가 어떻게 죽을 지에 대해 아무도 알지 못하기 때문에 죽음은 인간에게 있어 더욱 두려운 존재인지도 모른다. 갑자기 사고를 당해서 죽음을 맞이할지 병에 걸려 죽을지 아무도 알지 못한다. 물론 세상에 태어날 때는 순서가 정해져 있지만 죽는 순서는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인간은 누구나 죽게 되어 있고, 태어나면서부터 점점 죽음의 길로 한 걸음씩 다가가고 있다. 이렇듯 삶과 죽음은 늘 함께 공존한다. 과거의 사람들은 죽음을 두렵고 무서운 존재로만 여겨 죽음에 대해 언급하거나 생각하려고 하지 않았다, 하지만 현대인들은 죽음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삶을 진정으로 영위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죽음에 대한 많은 고찰과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우리 주변에서도 쉽게 찾아 볼 수 있는데 2005년 9월 1일부터 2006년 8월 31일까지, 국내 개봉된 한국영화 100편(애니메이션·다큐멘터리 제외)에서 드러나거나 중요하게 암시된 죽음은 모두 205건에 달하였다고 한다. 평균적으로 영화 편당 2명은 죽는다는 애기이고 이 중 죽음이 한 차례 이상 그려진 영화는 67편이었고 그렇지 않은 작품은 33편이었다(조선일보 2006.09.01). 죽음을 다루는 많은 영화들은 소비자들의 시선을 끌기 위하여 좀 더 선정적인 장면과 잔인한 영상을 연출하고 있고 이것이 많은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얼마 전에 ‘데스노트’라는 영화가 상영되었다. 일본 만화를 영화화한 작품으로 데스노토는 죽음의 신이 가진 ‘염라대왕 호출부’로 이 노트를 지닌 자가 죽이고 싶은 사람의 이름과 죽는 과정을 노트에 적으면 그대로 실현된다는 미스터리 공포영화이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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