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문화) 지역축제로 살펴 본 문화자원 활용실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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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역사문화) 지역축제로 살펴 본 문화자원 활용실태-2
 3  (역사문화) 지역축제로 살펴 본 문화자원 활용실태-3
 4  (역사문화) 지역축제로 살펴 본 문화자원 활용실태-4
 5  (역사문화) 지역축제로 살펴 본 문화자원 활용실태-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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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문화) 지역축제로 살펴 본 문화자원 활용실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축제의 정의와 효과
⑴축제란?
⑵한국 축제의 역사적 전개 양상
(3)축제의 효과

2. 마산의 문화자원을 이용한 축제
⑴전설에 바탕을 둔 축제 -만날제
1)만날고개에 관한 전설
2)‘만날제’ 행사
⑵인물에 바탕을 둔 축제
1)노산 이은상은 어떤 인물인가?
2)마산의 노래 「가고파」
3)노산에 대한 후대의 평가
4)노산 이은상과 관련된 축제

3. 맺음말
⑴축제의 문제점
⑵축제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
본문내용
한국 축제의 역사적 전개 양상
1)고대의 축제
-제천 의례의 전통
․ 부여의 영고, 고구려의 동맹, 동예의 무천 등
→매년 일 년의 농사를 끝내고, 백성들의 수고와 노고를 치하하고, 왕이 제사와 정 치의 지도자로서의 면모를 보여주는 것으로, 제천의례, 국가의 주된 행사로서 이 행됨.(일종의 추수감사제의 성격을 지님)
2)고대, 중세 국가에서의 축제 진행
①공식적 국가 행사로서의 축제의 발전 양상
․ 신라, 고려의 연등회와 팔관회
→불교와 관련된 행사로 국가적으로 진행
․ 고려, 조선조의 산대 잡극(=산대놀음)
→탈을 쓰고 큰길가나 빈 터에 만든 무대에서 하는 복합적인 구성의 탈놀음. 바가지 종이, 나무 따위로 만든 탈을 쓰고 소매가 긴 옷을 입은 광대들이 음악에 맞추어 춤을 추며 몸짓, 노래, 이야기를 함. 고려 시대에 발생하여 조선 시대까지 궁중에서 성행하였으나 후에 민간에 전파되어 탈놀음 중심의 평민 극으로 이어졌다.
(현대 산대놀이 계통의 것으로 양주 별산대놀이, 송파 산대놀이, 봉산탈춤, 강령탈춤, 오광대놀이가 전하고 있음)
(중략)
참고문헌
① `축제의 정의와 효과` 부분
-류정아 『축제인류학』 살림
-김영순, 최민성 외 지음 『축제와 문화콘텐츠』 다미디어
-네이버 블로그(http://blog.naver.com/swani99/70011500946)의
`경기남부지역 민속예술의 공연화 양상과 발전방향`
②`만날제` 부분
-마산시청 홈페이지
-마산만날제 홈페이지
-만날고개 현장답사 및 사진촬영
③`이은상` 부분
-네이버 지식 in
-국회전자도서관(http://www.nanet.go.kr)
→노산 이은상 탐구/마산시의회
-마산시청(http://www.masan.go.kr)
→문화관광의 `문화&관광`의 축제부분 참조
-통영국제음악제(http://www.timf.org)
-마산문학관 현장답사
④맺음말 부분
-류정아 『축제인류학』 살림
하고 싶은 말
‘마산지역축제’로 살펴 본 문화자원 활용실태 레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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