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상담의 세 가지 접근(정신분석적 접근, 인간중심적 접근, 인지행동적 상담)을 비교분석하기(100점)

 1  [사회복지] 상담의 세 가지 접근(정신분석적 접근, 인간중심적 접근, 인지행동적 상담)을 비교분석하기(100점)-1
 2  [사회복지] 상담의 세 가지 접근(정신분석적 접근, 인간중심적 접근, 인지행동적 상담)을 비교분석하기(100점)-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상담의 세 가지 접근(정신분석적 접근, 인간중심적 접근, 인지행동적 상담)을 비교분석하기(100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주요개념
2. 인간관
3. 상담의 목표
4. 상담과정 및 기법
5. 공헌점
6. 제한점

본문내용
상담의 세 가지 접근
(정신분석적 접근, 인간중심적 접근, 인지행동적 상담)을 비교분석하기

산업화기계화도시화로 현대인들은 장래에 대한 불확실성, 가치관의 혼란, 그리고 각종 문제들에 직면하여 있고, 양적으로나 질적으로나 한층 다양해지고 그 심각성이 더해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들은 원만한 해결과 바람직한 자기성장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전문적 상담과 다양한 상담 접근이 더욱 필요해지고 있다. 이에 상담의 여러 가지 접근법 중, 큰 줄기를 이루는 세 가지 접근법인 정신분석적 접근, 인간중심적 접근, 인지행동적 접근에 대해 살펴보고 비교를 통하여 클라이언트의 가장 효과적인 적용방법은 무엇인지를 찾아보도록 하겠다.

1. 주요개념
①정신분석적 접근 : 결정론 - 생후 약 5년간의 경험이 인간행동과 성격을 좌우한다고 본다.
무의식 - 갈등과 처리는 무의식 상태에서 이루어진다.
②인간중심적 접근 : 인간은 자기실현의 동기와 잠재능력을 갖고 있으며, 상담은 충분히 그런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인간으로의 성장을 조력하는 것이라고 본다.
③인지행동적 접근 : 인간에 대한 기본 관점과 주요 원리들을 공유하는 여러 이론들의 집합체로, 주로 문제 그 자체의 해결에 우선적인 관심사가 있다.
2. 인간관
①정신분석적 접근 : 인간을 비합리적, 정신결정론적인 존재로 가정하고, 인간의 행동의 동기화는 충동 및 본능적 욕구와 5세 전에 경험한 무의식 속 심리 성적인 사건들이 발달단계 중에서 문제를 일으켰을 때 부적응 한다고 본다.
②인간중심적 접근 : 인간에게는 자아실현 경향성이 있으나 성장 중 긍정적인 관심을 받고자 하는 욕구와 실존적인 욕구와의 충돌로 자아개념 간에 불일치가 일어나고 이는 심리적 부적응을 불러 왜곡과 부인이라는 방어기재를 사용하게 한다.
③인지행동적 접근 : 인간은 크게 인지, 정서, 행동이라는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고, 이 중 왜곡된 학습으로 인하여 비합리적 신념이나 역기능적인 인지도식을 갖게 된 인지의 영향으로 특정한 정서나 부적응적 행동을 보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