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3D 홀로그램 기술과 RFID 핸드폰의 융합 -의류 산업의 새로운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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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뉴미디어] 3D 홀로그램 기술과 RFID 핸드폰의 융합 -의류 산업의 새로운 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2

Ⅱ. 본론 3

1. 연구 내용 3

(1) 융합할 기술 3

(2) 기술 융합 활용 방안 7

2. 연구의 목적 및 배경 7

(1) 기술 융합 이유 7

(2) 기술 융합을 하면 얻는 이익 7

(3) 각 기술이 융합되지 않으면 생길 단점 8

3. 연구 대상의 시장성, 경제성 8

(1) 시장성 8

(2) 경제성 10

4. 마케팅 방안 11

(1) 마케팅 타깃 선정 11

(2) 보급 확산을 위한 방안 11

5. 연구의 논의점 12

(1) 사회적 함의 12

(2) 파급효과 13

(3) 비판 가능한 부작용 13

Ⅲ. 결론 15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디지털 시대를 주도하고 있는 키워드 중의 하나가 바로 컨버전스(convergence)이다. 사전적 의미는 집합, 집중 또는 융합이라는 뜻으로 해석되는데 이 단어가 최근 들어 부각된 이유는 디지털 기기의 눈부신 발전, 특히 모바일 기기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런 디지털 기술의 융합 현상을 가장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는 곳은 바로 모바일 분야이다. 모바일 기기의 특성상 항상 어디에 가더라도 사람과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하게 되는데, 이는 곧 기기의 소형화 및 경량화와 관련되어 사용자가 조금이라도 더 편안한 느낌을 가지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필연적인 문제로 다가오게 된다. 이처럼 소프트웨어적으로 핸드폰이 다양한 분야와의 접목이 시도되는 초기에 점점 전문화되어지고 다양해지는 환경 속에서 유저 인터페이스(UI)에 대한 연구가 더 절실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모바일 기기는 그 특성상 고정된 환경보다 이동 중인 환경에서 사용되는 정도가 높기 때문에, 무엇보다 기기를 사용하게 되는 사용자 입장에서 사용하기에 편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런 점에서 볼 때 모바일 UI는 모바일 기기를 사용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통로로 사용자에게 인식되고 있다.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에 있어서 가장 가까운 미래에 구현이 가능한 기술은 가상화 기술이다. 디스플레이 기술의 빠른 발전으로 인해 어느 정도의 주요 기능은 대부분 구현이 완료된 상태이며, DMB가 생활 속에 파고들면서 출시되는 모바일 기기의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의 최소 기준 또한 대폭 상승된 상태이다. 이런 점에 비추어, 기본적인 기능보다는 그동안 이루어지지 않았던 특별한 기능에 중점을 맞출 필요가 있고 그 중 하나가 바로, 모바일 환경에서도 가상의 입체적인 시각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우리는 모바일 UI의 미래에 주목하여 가상화 기술을 접목시켜 새로운 기술, 새로운 모바일 시장의 창출구를 모색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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