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와 민족주의

 1  스포츠와 민족주의-1
 2  스포츠와 민족주의-2
 3  스포츠와 민족주의-3
 4  스포츠와 민족주의-4
 5  스포츠와 민족주의-5
 6  스포츠와 민족주의-6
 7  스포츠와 민족주의-7
 8  스포츠와 민족주의-8
 9  스포츠와 민족주의-9
 10  스포츠와 민족주의-10
 11  스포츠와 민족주의-11
 12  스포츠와 민족주의-12
 13  스포츠와 민족주의-13
 14  스포츠와 민족주의-14
 15  스포츠와 민족주의-15
 16  스포츠와 민족주의-16
 17  스포츠와 민족주의-17
 18  스포츠와 민족주의-18
 19  스포츠와 민족주의-19
 20  스포츠와 민족주의-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포츠와 민족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민족주의란 무엇인가

Ⅱ.사례-스포츠 경기를 중심으로
1)월드컵
2)동계올림픽-쇼트트랙 경기
3)축구 한일전
4)해외에서 활동하는 우리나라 스포츠 선수


Ⅲ. 한국적 민족주의에 대한 의견
1) 스포츠에서 찾아볼 수 있는 민족주의의 모습과 이를 바라보는 한국인의 시각
2) 객관적 측면에서 바라본 한국적 민족주의 (외국인의 시각)


Ⅳ.스포츠와 민족주의의 관계
1) 민족주의의 대두와 스포츠
2) 민족주의가 스포츠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3) 민족주의가 스포츠에 미치는 악영향 및 악용사례

본문내용
Ⅰ. Intro
우리나라는 단일 민족 국가로서 그 어느 나라보다도 민족주의적인 색깔이 사회 모든 전반에 짙게 깔려 있다. 과거에는 국가를 구하는 애국운동으로 국민을 일깨우는 계몽운동으로만 존재하던 민족주의가 현재에는 스포츠와 결합되어 국민을 하나로 묶는 역할을 하고 있다. 스포츠와 결합되어 나타나는 민족주의는 현대 사회에서 약화되고 있다는 민족적 동질감을 강화하고 자국에 대한 애국심을 고취시키기도 한다. 빈부의 격차, 학력의 차이, 남녀노소의 구분이 없이 스포츠 하나로 ‘우리는 하나다. 우리는 강하다.’ 라는 말을 몸소 체험할 수 있도록 만든다. 그러나 스포츠와 결합된 민족주의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그것의 어떤 의미를 지며 사회적으로 어떤 형태로 나타나는지에 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본 조에서는 일반적인 민족주의라는 개념을 바탕으로 한국적 민족주의에 대해 정의해 보고 스포츠를 통해 우리나라가 갖고 있는 특수한 ‘한국적 민족주의’의 발현된 모습을 찾아보고자 한다. 다시말해 한국적 민족주의 현상을 월드컵과 솔트레이크 동계올림픽, 한일전 축구, 야구 선수 박찬호 등의 사례를 통하여 스포츠를 통해 드러나는 사회상을 조사해 그 긍부정적 효과를 고찰해본다.


Ⅱ.민족주의란 무엇인가
민족주의의 일반적인 의미는 한 민족이 다른 민족과의 대립 및 투쟁관계에서 자기 보호를 위하여 또는 압박과 예속관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국민 구성원들을 여러 가지 공통성과 동질성을 근거로 통합시키는 원리로 이해되고 있다. 역사적으로 보면 이 이념은 부르주아지의 이데올로기로 등장함으로써 인권과 자유와 민주적 정치질서를 실현시키는데 기여했던가 하면, 그 전개과정에서 국내적으로 지배집단의 권력유지에 활용되기도 했었고 또한 대외적으로는 배타적, 공격적인 기치로 활용되어 분재와 전쟁의 동기로 작용하기도 했다. 따라서 이 이념은 역사 발전에서 긍정적, 부정적인 기능을 함께 가져왔고 그러면서도 이 이념은 오늘날까지 현실적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러할 것이다. 그렇다면 민족주의는 어디에서부터 온 개념이며 어떻게 발달되어 우리나라에도 적용될 수 있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