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 지향 비평의 현재 -책읽기의 관점에서 본 한국 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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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자 지향 비평의 현재 -책읽기의 관점에서 본 한국 문학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독자지향이론

(2) 근대의 책읽기와 독자

(3) 근대 문학 독자층의 형성과 분화

1. 신문학 독자층 형성의 동인

2. 20-30년대 소설 수용의 변화추세

3. 소설 수용 양식의 제도화 과정

4. 독자상과 작가상

(4)전자 매체 시대의 현대, 독자란 누구인가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인지의 발달과 기술 문명의 발전에 따라 의사소통과 지식 전수 그리고 정보 전달을 하기 위한 매체는 지속적으로 변화해 왔다. 인간은 도구의 발명으로 문명을 형성하기 시작하였고 언어의 사용으로 자신이 이룩한 문화를 다음 세대에 전수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말이 가지고 있는 시간성을 극복하기 위하여 5-6000년 전경 문자를 만들어 자신들이 이룩한 문화의 내용을 기록으로 남기면서 인류의 문명은 급속한 발전이 가능하게 되었다. 문자의 역사는 문자를 기록할 재료의 발전에 맞물려 점진적으로 책의 등장을 가져오게 외었고 도서관에 인간이 만든 책들이 보관되기 시작하면서 도서관에서 선조들이 이룩한 화려한 문화를 읽고 새로운 문화를 창조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리게 된 것이다. 뿐만 아니라, 책의 등장은 그것을 수용하는 ‘독자’를 양성하게 되었고 그에 따라 많은 연구자들은 ‘독자’에 대한 다양한 접근을 시도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독자지향이론을 간략히 정리하는데 이어서 ‘근대’에 초점을 맞춘 천정환의『근대의 책읽기』를 살펴보고 나아가 현대 우리의 책읽기(독자)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독자지향이론


1) 제랄드 프린스 : ‘피서술자’
제랄드 프린스가 제기한 질문은 다음과 같다. 우리가 소설을 읽을 때 왜 여러 가지의 서술자(전지적, 불확실한, 내포된 작가 등등)에 대해서는 일일이 구변하면서, 서술자가 대상으로 하는 다른 종류의 사람에 대해서는 일언반구도 없는가? 프린스는 이러한 사람은 ‘피서술자’라 부르고 있다. 피서술자와 독자를 혼동해서는 안 되겠다. 서술자는 피서술자를 성, 사회 계급, 상황, 인종, 또는 연령 등으로 한정지을 수도 있다.
참고문헌

레이먼셀던, 『현대문학이론』,문학과 지성사, 1987
천정환, 『근대의 책읽기』, 푸른역사, 2004,
최병우, 전자매체 시대의 독자, 한국독서학회, 2006
마에다 아이, 「음독에서 묵독으로」『일본 근대 독자의 성립』
황종연, 「문학이라는 역어」『한국문학과 계몽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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