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 세계화에 대한 전망

 1  [경제사] 세계화에 대한 전망-1
 2  [경제사] 세계화에 대한 전망-2
 3  [경제사] 세계화에 대한 전망-3
 4  [경제사] 세계화에 대한 전망-4
 5  [경제사] 세계화에 대한 전망-5
 6  [경제사] 세계화에 대한 전망-6
 7  [경제사] 세계화에 대한 전망-7
 8  [경제사] 세계화에 대한 전망-8
 9  [경제사] 세계화에 대한 전망-9
 10  [경제사] 세계화에 대한 전망-10
 11  [경제사] 세계화에 대한 전망-11
 12  [경제사] 세계화에 대한 전망-12
 13  [경제사] 세계화에 대한 전망-13
 14  [경제사] 세계화에 대한 전망-14
 15  [경제사] 세계화에 대한 전망-15
 16  [경제사] 세계화에 대한 전망-16
 17  [경제사] 세계화에 대한 전망-17
 18  [경제사] 세계화에 대한 전망-18
 19  [경제사] 세계화에 대한 전망-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제사] 세계화에 대한 전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문제제기
Ⅱ. 상품, 노동, 자본시장의 세계화
Ⅲ. 미국의 세기: 미국 주도 세계화의 경제적 측면
Ⅳ. 서독, 일본
Ⅵ. 불평등
본문내용
Ⅰ. 문제제기

지금까지 우리는 경제사 수업시간을 통해 중세의 봉건제에서부터 유럽의 팽창, 산업혁명, 대공황 그리고 세계 대전까지 굵직한 역사적 사건들을 배우며 세계사를 경제학적 시각에서 조망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경제적 이유와 종교적 이유에 의한 근대 유럽 팽창은 유럽을 세계의 중심으로 만들었고 유럽에 부를 가져다주었지만, 후세의 많은 역사가들(특히 서구의 사학자들)에 의하여 비판을 받았다. 유럽의 팽창 과정에서 이루어진 약탈과 인종 말살, 주변부와 반주변부에 의한 착취는 겉보기에도 너무나 명백하였기 때문이다(물론 많은 사학자들의 연구에 의한 것이다).
그리고 세계는 19세기의 세계화의 제1차 물결(first wave)과 20세기 제1,2차 세계대전 동안의 세계화의 후퇴, 세계 대전 이후의 냉전 시대와 같은 역사적 굴곡을 거쳐 21세기에는 WTO 중심의 다자간 세계화 노력, FTA와 같은 국가 간 자유무역협정의 시대를 맞게 되었다.
세계화의 제2차 물결(second wave)라 불리는 현시대의 세계화 현상은 여러 가지 면에서 유럽의 팽창과 세계화의 제1차 물결과는 다른 면이 있다. 먼저 제 2차 대전 후 세계를 휩쓴 민주화의 흐름과 20세기 후반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로 유럽의 팽창 시기와 같은 강대국에 의한 일방적인 약탈과 착취는 힘들어졌다. 물론 미국의 이라크 침공과 같은 국지전은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지만 이는 그럴싸한 여러 가지 명분을 내세워서 이루어졌으며, 그나마 세계인들의 비난 속에서 행해졌다.
또한 전간기 동안의 무역의 감소가 가져온 세계적인 경제적 손실은 계량 경제학자들과 주류 경제학자들에 의하여 세계화의 필요성을 뒷받침하는 가장 강력한 사례가 되었다. 현재 세계 대부분의 나라의 거시 경제학, 국제 경제학 시간에는 세계화를 통해서 국가와 세계 전체의 부를 증대시킬 수 있다고 가르칠 것이다. 세계화를 비판하는 사람은 경제학을 모르는 사람으로 취급당하기도 한다. 세계화의 제 1차 물결 때와는 달리 이제는 세계화를 실행해야 하는 경제학적인 명분이 있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