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 한국영화산업의 실태와 문제점 해결 방안

 1  [예능] 한국영화산업의 실태와 문제점 해결 방안-1
 2  [예능] 한국영화산업의 실태와 문제점 해결 방안-2
 3  [예능] 한국영화산업의 실태와 문제점 해결 방안-3
 4  [예능] 한국영화산업의 실태와 문제점 해결 방안-4
 5  [예능] 한국영화산업의 실태와 문제점 해결 방안-5
 6  [예능] 한국영화산업의 실태와 문제점 해결 방안-6
 7  [예능] 한국영화산업의 실태와 문제점 해결 방안-7
 8  [예능] 한국영화산업의 실태와 문제점 해결 방안-8
 9  [예능] 한국영화산업의 실태와 문제점 해결 방안-9
 10  [예능] 한국영화산업의 실태와 문제점 해결 방안-10
 11  [예능] 한국영화산업의 실태와 문제점 해결 방안-11
 12  [예능] 한국영화산업의 실태와 문제점 해결 방안-12
 13  [예능] 한국영화산업의 실태와 문제점 해결 방안-13
 14  [예능] 한국영화산업의 실태와 문제점 해결 방안-14
 15  [예능] 한국영화산업의 실태와 문제점 해결 방안-15
 16  [예능] 한국영화산업의 실태와 문제점 해결 방안-16
 17  [예능] 한국영화산업의 실태와 문제점 해결 방안-17
 18  [예능] 한국영화산업의 실태와 문제점 해결 방안-18
 19  [예능] 한국영화산업의 실태와 문제점 해결 방안-19
 20  [예능] 한국영화산업의 실태와 문제점 해결 방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능] 한국영화산업의 실태와 문제점 해결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 론
1. 영화산업의 개념
2. 영화산업의 특성
1) 창조성이 중시되는 산업
2)고위험(High Risk), 고수익(High Return)산업
3) 한 국가의 문화와 정서를 산업화함
4)가장 기본적인 스프트웨어 산업
5) 다양한 매체를 거치면서 활용가능
6) 영화산업은 공공재적 특성
7) 타산업과의 연계효과
8) 무공해성 산업
8) 다단계성 산업
3. 세계화의 대응으로의 한국 영화산업의 전략
1) 세계화 시대 한국 영화의 대응전략에 대한 인식
(1) 자유경쟁의 시장논리
(2) 보호주의적 문화주권론
2) 세계시장 공략을 위한 영화 컨텐츠 생산전략에 대한 논의
(1) 문화적 민족주의 전략
(2) 유사 헐리우드 전략
4. 한국 영화 산업의 실태
1) 한국 영화 산업의 현황
2) 영화 시장의 매력
3) 한국영화산업의 미래와 스크린쿼터
(1) 크린쿼터(Screen Quota) 제도
(2) 스크린 쿼터 축소 이후 영화산업에 대한 대안은?
5. 한국영화산업의 문제점
1) 경제적 측면
(1) 제작사의 불안정성 및 제작의 영세성
(2) 수입대상국의 편중 및 수입․수출의 불균형
(3) 전국극장 및 영화관람객의 감소
2) 사회․문화적 측면
(1) 영화관객의 특정문화 편중
(2) 영화산업의 지나친 상업성 추구의 폐해
3) 기술적 측면
(1)영상기술의 변화와 디지털 기술의 취약성
(2) 전통적 영화기술의 취약과 전문인력의 부족
(3) 영상관련 인력시장의 문제점
6. 한국영화산업의 발전방안
1) 제작 부문
(1) 시장규모 확대조건
(2) 제작자본의 다양화
(3) 경영의 현대화
(4) 전문인력 양성
2) 배급 부문
(1) 배급구조의 개선
(2) 지방도시의 멀티플렉스 설립
3) 흥행 부문
(1) 스크린 쿼터제의 신축적 운영
(2) 수출경쟁력 확보
(3) 영화제 집중화 필요
7. 한국영화산업의 발전 제언
1) 헐리우드 시장에 대항하는 한국적 영화로 세계화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
2) 비디오 대여시장의 활성화가 요구된다.
3)영화인들의 끓임 없는 노력과 문화로써의 영화를 지켜야 한다.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한국영화의 출발점을 최초의 연쇄극인 로 삼을 경우 우리 영화는 어언 85년의 역사를 기록하고 있다. 그 후 우리나라 최초의 영화사인 조선키네마사가 설립되면서 본격적인 극영화 제작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그 동안 우리 한국영화는 암울했던 일제통치기간을 거치면서 격동의 세우러 속에서 우리 민족이 겪은 파란과 고뇌의 역사를 대변하여 왔으며 한국전쟁, 유신시대와 같은 일그러진 역사적 환경 속에서 오늘에 이른 것이다. 그 동안 정부의 영화진흥정책개발 부진, 외화수입권에만 눈독을 들이고 안이한 영화제작 태도를 나타낸 일부 영화계 풍토, 영세한 자본, 낙후된 기술과 시설, 비정상적인 배극체제, 빈곤한 창의력과 인적자원의 절대부족 등 영화계 내부의 구조적 취약성으로 말미암아 한국영화는 참다운 발전을 할 수 없었으며, 더욱이 80년대 후반기의 외국영화 수입자유화 조치 이후 거센 외화의 물량공세로 인해 우리 영화는 깊은 수렁으로 빠져 들어갔다. 영상산업의 가장 기초적인 소프트웨어의 제공자로서 영화산업은 그 중요성을 더해 가고 있다. 즉 영상산업의 다양한 매체는 많은 부분을 영화로부터 그 형태만을 변형․파생시킨 것이다. 따라서 영화산업의 전반적인 발전없이 타 영상매체의 발전은 힘들다고 할 수 있다. 최근 영화산업에서 가장 선발 주자이며 세계 영화계를 이끌어 가고 있는 미국 영화산업의 성공은 우리의 영화산업 발전에 대해서도 기대감을 심어주고 있다. 이에따라 영화인들의 노력과 관심 및 대기업의 영화산업 참여로 한국의 영화산업의 성장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으나 90년대에는 외국 직배사의 활약과 더불어 관객수의 감소, 한국영화 제작감소, 외국영화의 고가수입 등으로 오히려 한국영화산업이 후퇴하고 있으며 향후 이러한 현상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심각성을 인식한 정부에서는 영화진흥법, 영상진흥기본법 등을 제정하여 한국영화진흥을 제도적, 물적으로 지원하고 있지만 뚜렷한 영화산업발전의 징후는 없으며 외국영화에의 종속이라는 위기감마저 주고 있다. 영화산업의 발전은 그 자체의 발전과 함께 우리문화와 경제․정치․기술의 보호 측면에서도 시급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영화진흥위원회
-김갑의, 세계영화와 한국영화, 집문당(1999)
-김기태, 영화 흥행을 위한 마케팅, 삶과 꿈(1997)
-김형석, 영화마케팅 비즈니스, 문지사(1999)
-영화진흥위원회, 11월영화포럼, 한국영화배급현황(2000)
-김영석, 디지털 미디어와 사회, 나남(2000)
-다카야마 스스무, 곽해선 역, 할리우드 거대 미디어의 세계 전략(2001)
-전석호, 「21세기 한국 영상 산업의 발전 방향 연구」, 한국방송개발원, 1998.
-노철환, 「한국영화 동향과 전망」, 영화진흥위원회, 2003.
-김택환, 「유럽의 영상정책」, 방송위원회, 2000년 4월호.
-장선영, 「민족영화의 역설에 관한 연구」, 1999.
-다키야마 스스무 저, 곽해선 역, 「헐리우드 거대 미디어의 세계전략」, 2001.
-정중헌, 「우리영화 살리기」, 서울:늘봄, 2001.
-조희문, 「심형래식 영화만들기 한국영화의 새로운 대안」, 2002.
-태은정, 「한국영화 동향과 전망」, 영화진흥위원회, 2005.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