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이론을 이용한 영어] 학습이론을 이용한 영어

 1  [학습이론을 이용한 영어] 학습이론을 이용한 영어-1
 2  [학습이론을 이용한 영어] 학습이론을 이용한 영어-2
 3  [학습이론을 이용한 영어] 학습이론을 이용한 영어-3
 4  [학습이론을 이용한 영어] 학습이론을 이용한 영어-4
 5  [학습이론을 이용한 영어] 학습이론을 이용한 영어-5
 6  [학습이론을 이용한 영어] 학습이론을 이용한 영어-6
 7  [학습이론을 이용한 영어] 학습이론을 이용한 영어-7
 8  [학습이론을 이용한 영어] 학습이론을 이용한 영어-8
 9  [학습이론을 이용한 영어] 학습이론을 이용한 영어-9
 10  [학습이론을 이용한 영어] 학습이론을 이용한 영어-10
 11  [학습이론을 이용한 영어] 학습이론을 이용한 영어-11
 12  [학습이론을 이용한 영어] 학습이론을 이용한 영어-12
 13  [학습이론을 이용한 영어] 학습이론을 이용한 영어-13
 14  [학습이론을 이용한 영어] 학습이론을 이용한 영어-14
 15  [학습이론을 이용한 영어] 학습이론을 이용한 영어-15
 16  [학습이론을 이용한 영어] 학습이론을 이용한 영어-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논문 > 교육계열
  • 2008.01.20
  • 16페이지 / hwp
  • 1,500원
  • 45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습이론을 이용한 영어] 학습이론을 이용한 영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I.
1. Ausubel의 유의적 학습 이론
2. 언어(영어) 학습 단계에서의 학습 이론 적용
(1) 학습의 시작행동(entry behavior) 단계
(2) 학습의 목표(object) 설정 단계
(3) 학습 방법(method of training) 설정 단계
(4) 학습 평가 절차(evaluation procedure) 단계

II.
1. 인지적 원리(Cognitive Principles) 영역
2. 정의적 원리(Affective Principles) 영역
3. 언어적 원리(Linguistic Principles) 영역








본문내용
1. Ausubel의 유의적 학습 이론
David Ausubel은 인간의 학습은 새롭게 접한 사건이나 항목을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인지적 개념이나 명제에 연결시키는 유의적 과정을 통해 일어난다고 보고 이러한 학습과정을 유의적(meaningful) 학습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유의적 학습은 기계적(rote) 학습과는 대조되는 개념으로 새로운 지식을 인지 구조 내에 이미 존재하는 관련된 사항들과 연결짓는 과정 속에서 인지 체계 안에 들어온 이 새로운 지식은 이 지식을 포괄하는 기존의 인지 체계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 그 체계 속으로 포섭(subsumption)되어지고 안정적으로 존재하는 요소와 관련성인 유의성을 형성해 나가면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유의적 학습은 학습자가 새로운 학습 과제를 기존의 지식 체계와 관련짓는 성향인 유의적 학습태도를 가지고 있고 학습 과제 자체가 학습자의 지식 구조에 연관될 수 있는 유의적인 것일 때 나타난다. 이 때 학습 과제와 상호 작용하는 인지 구조 내의 사고체계가 이 과제와 어느 정도의 관련을 맺고 있는지 여부에 따라 기억의 보존을 좌우하는데 이와 같은 상호 작용 자체가 확장되어 있는 경우 상호 작용과 동시에 일어나는 간섭이 유의적 학습에 미치는 영향력은 거의 없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유의적 학습은 기계적 학습에 비해서 보존과 장기 기억 측면에서 더 뛰어난 학습 효과를 갖는다.
하지만 유의적 학습이 학습된 모든 것을 기억을 가능하도록 하는 것은 아니다. 유의적 학습도 기계적 학습처럼 망각이라는 보편적 속성을 갖지만 이는 의도적이며 나름대로의 목적을 가지고 일어나게 된다. 이는 망각 자체 또한 학습을 위한 포섭과정의 일부이기 때문이다. 지식이 유의적 학습 과정에서 기존에 존재하고 있던 개념체계를 토대로 습득, 저장되고 포섭의 두 번째 단계인 말소단계로서 나타나는 것이 망각이다. 망각은 인지적 가지치기(cognitive pruning)의 과정으로 구체적인 개별항목을 다 기억하기 보다는 이들을 포괄할 수 있는 하나의 커다란 개념을 기억하는 것이 경제적이므로 개별항목의 고유한 특징들은 망각해 버리는 의미의 일반화 과정을 겪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망각의 과정 즉 가지치기 과정이 잘 이루어지도록 최적의 조건을 마련해주는 것이 인간 기억의 쇠퇴(attrition)를 막고 이를 효과적으로 보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이다.
Ausubel에 따르면 망각 즉 쇠퇴의 문제 해결책은 초기 학습 과정에서부터 체계적이고 유의적으로 학습 교재의 내용을 포섭하면서 학습한다면 기억의 보존이 더 효과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으며 이 같은 측면에서 청화식 교수법(Audiolingual Method)에 근거한 단순한 반복, 모방, 기계적 연습의 언어 수업은 단기적으로는 효과적일지 모르나 장기적인 기억 보존에 있어서는 많은 간섭 요인의 작용으로 그리 효과적이지 못하고 언어수업에서 언어적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언어의 의미와 유의적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교사는 언어 학습의 초기 단계에서 개념정의, 어형변화표, 그림, 규칙 등과 같은 방법들로 학습 내용에 유의성을 부여하면서 학생들의 포섭 과정을 촉진시켜주고 점차적으로 이러한 세부 사항들은 후기 단계로 접어들면서 이러한 것들을 좀 더 상위개념으로 포괄되어 가지치기 되어 망각할 수 있도록 하고 대신 언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유의적이고 의사소통적인 활용에 집중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유의적인 학습을 이끌어 주어야 할 것이다.
2. 언어(영어) 학습 단계에서의 학습 이론 적용
인간의 학습은 연구, 경험, 혹은 지도를 통하여 한 교과나 기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거나 소유하는 것, 이를 통해서 인간의 행동 성향이 비교적 항구적이고 지속적인 변화를 갖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인간의 학습이 제 2언어 학습에서 진행되고자 할 때 언어를 가르치는 교사는 학습자의 시작행동(entry behavior),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goal), 시작행동과 목적을 바탕으로 선택할 여러 교수학습 방법(method of training), 평가 절차(evaluation procedure)를 고려하여 학습자의 학습을 성공적으로 이끌어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교사는 인간의 학습에 대한 서로 다른 관점인 Skinner의 행동주의적 관점, Ausbel의 이성적∙ 인지적 관점과 Rogers의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언어 교수 접근법과 방법을 조화롭게 교수과정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각 이론들이 인간의 언어 학습이 갖게 되는 여러 과정과 영향들을 각각 다른 차원으로 접근하면서 언어학습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교사의 역할들을 다르게 제시하여 주고 이 같은 과정에서 각 이론들의 서로 다른 시각들을 보완하여 주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시작 행동 - 목적 설정 - 교수학습 방법 - 평가 절차 과정의 각 단계에서 세 가지 이론들이 가진 여러 다른 관점의 가장 적절한 내용들을 선택, 조합하여 적용하여 학습 상황을 적절히 설정하고 궁
하고 싶은 말
열심히 구한 자료입니다.
저를 믿고 꼭 구매해 주세요.
제가 직접했으니깐 믿고 구매 부탁드려요. ㅅ 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