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고전소설의 세계관]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관

 1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관]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관-1
 2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관]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관-2
 3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관]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관-3
 4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관]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관-4
 5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관]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관-5
 6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관]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관-6
 7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관]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관-7
 8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관]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관-8
 9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관]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관-9
 10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관]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관-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관]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고전소설과 세계관
문학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인간 존재에 관한 문제이다. 이 문제의 해결은 인간이 살아가는 세계에 대한 인식, 즉 세계관을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 인간은 자신의 세계관을 통해 자기 자신의 존재를 규명하기 때문이다. 다른 장르보다도 소설은 인간의 삶을 총체적으로 다룬다. 때문에 고전소설에 제시된 세계관을 알아봄으로써 우리는 인간뿐만 아니라 그 당시 사회를 이해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고전소설에서 세계관을 알아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고전소설의 세계관은 크게 이원론적 세계관과 일원론적 세계관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이원론적 세계관은 초월적․종교적 세계관을 말하는 것으로 현세의 인간의 삶은 천상 초월세계에 예정되어 있는 대로 진행된다는 사고방식이다. 천상에서 죄를 지은 존재가 인간 세상에 환생하여 고통을 겪고 부귀영화를 누리다가 다시 천상으로 복귀하는 것으로 그려진 많은 작품들이 이러한 세계관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일원론적 세계관은 세속적․물질적 가치관에 입각한 현실적 세계관을 말하는 것으로 인간의 삶은 그가 처한 환경과 대립해 스스로 개척해 가는 것이라는 사고방식을 가리킨다. 따라서 이러한 세계관에 입각해 있는 작품들에는 당시의 사회 현실이 선명하게 반영되어 신분제의 질곡 속에서 유린될 수밖에 없었던 인간 존엄성의 확보와 주체성의 실현이라든지, 상품화폐경제의 발달 속에서 부의 축적을 통한 인간다운 삶의 지향이라든지 하는 현실적인 문제들이 주로 다루어지고 있다.

§ 초월적 ․ 종교적 세계관
▶ 유교 이념의 내면화
조선 왕조는 여말부터 그 세력을 키워가기 시작한 신진 사대부들이 주도가 되어 성립된 국가이다. 이들 신진 사대부는 송대 주자학의 영향을 받은 유학자들로서 조선의 건국이념이 유교인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유교 이념을 보다 더 철저히 내면화하기 위해 그것을 존재 원리와 세계관으로 하는 많은 고전소설이 창작되었다. 고전 소설에서 유교에 입각한 세계관은 충․효․열 과 같은 윤리 규범의 준수 여부에 따라 선악의 대립이 형상화되고, 악이 패배하고 선이 최종적인 승리를 거둠으로써 유교 이념을 강화하고 있는 데에서 찾을 수 있다.
이런 유학자들은 당시 소설들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만을 표명한 것은 아니었다. 유학자들이 주장하는 소설의 부정적인 측면은

ⅰ) 착공구허(鑿空構虛)에 대한 비난
ⅱ) 세도를 위미케 하는 폐해
ⅲ) 가무 혹은 공무에의 방해
ⅳ) 비루한 말(상말)에 대한 공격

등이 있다. 하지만 이런 부정적인 측면 외에도 소설을 긍정적으로도 평가 하고 있다.
유학자들이 긍정적으로 수용한 소설은 ,, 정도로 극히 제한적이며, 이 중 제일 많이 거론되는 작품은 이다. 현재 국문학계가 보다는 을 더 중시하여 다루고 있는 점과 비교하여 볼 때 조선조 유학자의 소설을 보는 관점은 오늘날과 차이가 있음을 느낄 수 있다. 그 이유는 유학자들이 소설을 볼 때 그것의 문학적 가치를 보는 것이 아니라 도덕적 가치를 보았기 때문이다. 즉 가 백성의 도리를 돈독히 하고, 세교에 보탬이 될 만하든가, 성심을 깨우쳐 줄 수 있을 것이라든가, 세상의 경계가 되고 징권의 도에 보탬이 된다든가, 깊은 뜻을 감발케 해준다는 따위의 평을 함으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 사씨남정기(謝氏男征記)
이 작품은 숙종이 인현왕후를 폐출하고 장희빈을 중전으로 책봉한 사건에 대하여 숙종의 혼심을 회오하게 하여 모든 것을 원상으로 회복시키기 위해, 권선징악의 수법을 고도로 원용하여 쓴 폭로·풍간(諷諫)소설이라 할 수 있다. 이 작품에 등장하는 두 인물 즉 사씨와 교씨를 통해 소설에 내포되어 있는 유교이념을 살펴 볼 수 있다.

1) 교씨부인
․󰡐제 스스로 말하기를 가난한 선비의 아내가 되느니보다 공후 부귀가의 첩이 되는 것이 좋다 하오며…󰡑
․동청, 냉진과 가담하여 간교한 술수와 계략으로 교씨를 내쫓고 정실 부인자리를 차지함
․그 후에도 동청, 냉진과 차례로 간통하다 결국 창기로 전략한 뒤 유연수에 의해 처단됨

입신양명-유교적 조선사회하에서 여성으로서 입신양명은 사대부의 정실부인이 되어 남편의 사랑을 받는 일이다. 하지만 교씨는 수기를 다하지 않고 욕망이 선행하였기에 유교의 이상인 ‘입신양명’은 본래의 의미를 잃어버리고 변질, 왜곡되어 나타난다.

배금주의적 성향-자신의 곤궁함을 벗어나 출세의 방편으로 부귀공명을 택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으니, 이것은 사사로운 이익만 좇아 행동할 때 처벌을 받는다는 결론과 함께 윤리를 강조하는 사회 한 편에는 물질을 숭배하는 풍토가 널리 퍼져 있는 현실을 반영해준다.

정조관념의 결여-사람을 목적이 아닌 수단으로 대하여 여성의 부덕[婦容]
참고문헌
간호윤, 「개를 키우지 마라」- 연암소설 산책, 경인문화사, 2005.
박일용, 「조선시대의 애정소설」, 집문당, 1993.
유벙환, 『구운몽의 불교사상적 연구를 위한 지반』, 동국대학교 한국문학 연구소, 1989.
이문규, 「고전소설 비평사론」, 새문사, 2003
이상택, 「한국 고전소설의 이론1」, 새문사, 2003.
이상택 외,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 돌베개, 2005.
이상택․성현경, 「한국고전소설연구」, 새문사, 1991.
임동철,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 연구」, 민속원, 1997.
조동일, 「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1989.
최삼용,『전우치전의 도선사상 연구』, 한국언어문학회, 1988.
최삼용,『남궁선생전에 나타난 도가사상 연구』, 한국언어문학회, 1978.
최혜진, 「판소리계 소설의 미학」, 역락출판사, 2000.
허문섭, 「채봉감별곡 기타」, 민족출판사, 1985.
하고 싶은 말
제가 직접 한 자료입니다.
좋은 자료 가져가시고, 좋은 평가, 좋은 점수 받으세요. ㅅ 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