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인은닉죄와 공무집행방해죄

 1  범인은닉죄와 공무집행방해죄-1
 2  범인은닉죄와 공무집행방해죄-2
 3  범인은닉죄와 공무집행방해죄-3
 4  범인은닉죄와 공무집행방해죄-4
 5  범인은닉죄와 공무집행방해죄-5
 6  범인은닉죄와 공무집행방해죄-6
 7  범인은닉죄와 공무집행방해죄-7
 8  범인은닉죄와 공무집행방해죄-8
 9  범인은닉죄와 공무집행방해죄-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범인은닉죄와 공무집행방해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사안의 쟁점
Ⅱ. 범인은닉죄
Ⅲ. 공무집행방해죄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설문
甲은 묘령의 여대생 丙의 사체가 발견되자 경찰에 의하여 그 살인사건의 혐의를 받고 조사를 받고 있었다. 甲은 자신이 丙을 살해한 사실은 없지만 객관적 상황으로 볼 때 자신이 그대로 있으면 체포되어 처벌 받을 수밖에 없다고 판단하고 친구 乙에게 자신에 유리한 증인을 찾을 때까지 자신을 숨겨달라고 부탁하였다. 오래전부터 甲을 잘 알고 있던 乙은 甲의 무고함을 확신하고 甲을 자기 집에 숨겨 주었다. 사건을 수사하던 경찰관 A는 甲의 실종사실을 알자 甲이 범인임을 틀림없다고 생각하고 甲을 전국에 지명수배하였다. 어느 날 A는 乙의 집에 甲이 있는 것을 발견하고 甲을 긴급체포하기 위하여 乙의 집에 들어갔다. 긴급체포제도를 모르고 있던 乙은 영장 없는 체포는 위법이라고 판단하고 A를 잡고 늘어져서, 甲은 이 사이에 도망하고 말았다. 甲과 乙을 죄책은?


관련조문
제15조【사실의 착오】①특별히 중한 죄가 되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한 행위는 중한 죄로 벌하지 아니한다. ②결과로 인하여 형이 중할 죄에 있어서 그 결과의 발생을 예견할 수 없었을 때에는 중한 죄로 벌하지 아니한다.
제16조【법률의 착오】자기의 행위가 법령에 의하여 죄가 되지 아니하는 것으로 오인한 행위는 그 오인에 정당한 이유가 있는 때에 한하여 벌하지 아니한다.
제31조【교사범】①타인을 교사하여 죄를 범하게 한 자는 죄를 실행한 자와 동일한 형으로 처벌한다. ②교사를 받은 자가 범죄의 실행을 승낙하고 실행의 착수에 이르지 아니한 때에는 교사자와 피교사자를 음모 또는 예비에 준하여 처벌한다. ③교사를 받은 자가 범죄의 실행을 승낙하지 아니한 때에도 교사자에 대하여는 전항과 같다.
참고문헌
이재상「형법학」제7판 2004
이재상「형법연습」제5판 2006
김일수& 서보학「형법각론」제5판 2003
배종대「형법각론」제7판 2004
오영근「형법각론」제2판 2003
박상기「형법각론」제4판 2002
www.dbp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