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론] 비릴리오의 디지털화와 영상문화에 대한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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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보사회론] 비릴리오의 디지털화와 영상문화에 대한 비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 문제 제기
Ⅱ. 비릴리오의 문제설정과 시대 구분에 대하여
Ⅲ. 정보과학의 폭탄과 시각기계의 발달 -디지털화와 정보과학의 폭탄
Ⅳ. 직접체험에서 인공감각으로: 감각의 마비
Ⅴ. 비릴리오의 기술사회관에 대한 긍정과 비판
Ⅵ. 결 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Ⅰ. 서 론 – 문제 제기

미국과 영국 전투기의 이라크 남부지역 공습으로 시작된 이라크전쟁은 개전 26일 만인 5월 2일 종전선언과 함께 일단 마무리됐다. 전쟁 기간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의 언론인들은 이라크전쟁에 관심을 가지고, 시시각각 변하는 현지의 상황과 사고들을 각자의 국가에 알리기에 여념이 없었다. 방송은 실시간으로 생생한 현장화면을 보여줄 수 있다는 매체 별 특성을 내세우며 일반 국민들의 전쟁에 관한 다양한 관심과 필요를 충족시키고자 하였다. 이라크전쟁과 언론보도, 고려대학교 신문방송 연구소, 삼성언론재단.


우리는 현재 영화보다 더 영화 같은 전쟁을 뉴스를 통해 관람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이라크전에서 목격하였던 바대로 전자 매체 시대인 현대의 전쟁은 할리우드 영화 기획자만큼 이미지 조작에 뛰어난 군사 전략가들이 계획하고 감독하는 영화 혹은 컴퓨터게임과 같은 것으로 비춰지고 있다. 그런 전쟁에서 언론의 역할이라는 것은 잘 짜인 각본에 따라 움직이고 통제되는 단역 배우들의 모습이다. 참호 속에 웅크리고 탄약 냄새를 맡으며 전장의 피비린내를 편지에 담아 이역만리 고국의 데스크에 보내던 러셀 경과 같은 낭만적 종군 기자는 그야 말로 오래 전 이야기다. 선정성, 부정확성, 과장성의 문제, 안명호, 숙명여자대학교.


여기서 제기하고자 하는 문제는, 과학의 발전을 통해서 현실적인 뉴스를 국민에게 전하는 것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그 과학의 발전을 통해 뉴스를 전달받는 수용자들의 인식과 그 결과물에 대한 것과 과학의 발전을 과연 발전이라고 봐야 하는지에 대한 것이다.
참고문헌
강진숙(2006), 탈문자시대의 미디어 문화와 이용자에 관한 이론적 연구, 한국출판학회 제 51호

선정성, 부정확성, 과장성의 문제, 안명호, 숙명여자대학교

심혜련(2007),「기술 발전과 시각 체계의 상관 관계에 관한 고찰 - 벤야민과 비릴리오를 중심으로」, 시대와 철학 제18권 1호

이라크전쟁과 언론보도, 고려대학교 신문방송 연구소, 삼성언론재단

최코디, 20세기 문화 지형도

폴 비릴리오, 정보과학의 폭탄, 울력

Daniel Kloock/Angela Spahr(2000), Medientheorien-Eine Einfuhrung, Wilhelm Fink, Verlag

Paul Virilio(1998), "The Vision Machine", in the virilio reader, ed. by James Der Derian, Blackwell Publis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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