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과정 지역화의 필요성과 효율적 방법

 1  [교육] 교육과정 지역화의 필요성과 효율적 방법-1
 2  [교육] 교육과정 지역화의 필요성과 효율적 방법-2
 3  [교육] 교육과정 지역화의 필요성과 효율적 방법-3
 4  [교육] 교육과정 지역화의 필요성과 효율적 방법-4
 5  [교육] 교육과정 지역화의 필요성과 효율적 방법-5
 6  [교육] 교육과정 지역화의 필요성과 효율적 방법-6
 7  [교육] 교육과정 지역화의 필요성과 효율적 방법-7
 8  [교육] 교육과정 지역화의 필요성과 효율적 방법-8
 9  [교육] 교육과정 지역화의 필요성과 효율적 방법-9
 10  [교육] 교육과정 지역화의 필요성과 효율적 방법-10
 11  [교육] 교육과정 지역화의 필요성과 효율적 방법-11
 12  [교육] 교육과정 지역화의 필요성과 효율적 방법-12
 13  [교육] 교육과정 지역화의 필요성과 효율적 방법-13
 14  [교육] 교육과정 지역화의 필요성과 효율적 방법-14
 15  [교육] 교육과정 지역화의 필요성과 효율적 방법-15
 16  [교육] 교육과정 지역화의 필요성과 효율적 방법-16
 17  [교육] 교육과정 지역화의 필요성과 효율적 방법-17
 18  [교육] 교육과정 지역화의 필요성과 효율적 방법-18
 19  [교육] 교육과정 지역화의 필요성과 효율적 방법-19
 20  [교육] 교육과정 지역화의 필요성과 효율적 방법-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논문 > 교육계열
  • 2008.01.29
  • 26페이지 / hwp
  • 3,000원
  • 90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 교육과정 지역화의 필요성과 효율적 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교육과정 지역화의 의미

Ⅲ. 지역화의 필요성

Ⅳ. 교육과정 지역화의 효율적 방법

Ⅴ. 결론


본문내용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 우리의 교육은 국제화․개방화 시대에 가장 잘 부합하는 동시에, 교육의 질적 고도화와 주체성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는 변화에 부응해야 한다. 그러나 그 동안 우리의 교육은 관료적이고 획일적인 교육과정 운영으로 인해 학교의 특수성과 창의성을 살리지 못하였다. 물론 7차에 걸친 교육과정 개정에서 교육과정 지역화의 시도가 부분적으로 이루어져 왔으나, 여전히 중앙 집권적 결정으로 인하여 지역이나 학교, 그리고 학생의 필요와 요구나 특성에 관계없이 획일적으로 똑같은 내용이 전국적으로 시행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교과서가 교육의 전부라는 그릇된 믿음은 교육의 획일성을 초래하였고, 학교 경영은 관료적으로 되어 폐쇄성을 면치 못하였다.
교육과정을 결정하고 운영하는 방식은 누가 어떠한 권위를 가지고 어떠한 방법으로 교육내용을 선정․조직하고 교육계획을 수립하며, 이것이 교육활동에 어떻게 적용되느냐 따라서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중앙정부가 교육과정을 결정하고 그 운영을 통제하는 중앙 집권적 형태이고, 다른 하나는 지방의 행정단위 기관 또는 학교에서 교육과정을 결정하고 그 운영을 책임지는 지역 분권적 형태이다.
우리나라 교육과정은 교육부가 그 결정 권한을 가지고 있는 중앙집권적 형태에 속한다. 이러한 형태의 교육과정 결정과 통제방식은 몇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학교교육에 대한 국가의 의지를 관철하고, 통일적인 기준으로 전국의 학사를 관리하며, 학교에 대한 사회 각계의 이질적인 요구의 압력으로부터 학교를 보호하고, 출판업계나 산업계의 결정적인 침투를 막는데 매우 능률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다(김재복, 1991).
그러나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교육 관련자들은 중앙집권적 교육과정의 형태는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그것은 첫째, 현장 교사들이 창의적인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한하기 쉽고, 피동적으로 따르기만 하는 위치에서 교육에 임하게 된다는 점, 둘째, 지역과 학교의 특수성, 지역사회의 요구, 학생의 차이 등을 무시하고 모든 내용과 방법을 동일시하는 획일적 교육을 실시한다는 점, 셋째, 하향으로만 일관하는 행정일변도의 권위주의적인 풍토가 조성되어 개방성이 무시된다는 점, 넷째, 교육을 도구주의적인 관점에서 파악하고 자체로서의 의미를 무시한 채 수단으로 취급하게 된다는 점 등이다(곽병선, 1983).
이와 같은 단점을 보안하기 위하여 ‘지역사회의 특성, 학교의 실정을 고려하여... 새로운 내용을 보완하거나 융통성 또는 신축성을 가지고 지도해야 한다.’는 교육과정상의 규정은 중앙집권적 교육과정 체제 아래에서 소홀히 되기 쉬운 지역의 특수성을 보완하고, 학교 현장의 자율성, 창의성을 살리기 위한 취지로서 제1차 敎育課程令에서부터 어느 교육과정령에 있어서나 계속 제시되어 왔다(김만곤, 1990).
제7차 교육과정은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있어서 현장의 자율성을 확대한다.”(교육부, 2003:19)는 점을 구성 방침으로 삼아 교육과정 지역화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지침에서 시․도 교육청은 “지역의 특수성, 교육의 실태, 학생․교육․주민의 요구와 필요 등을 반영하여 시․도의 교육 중점을 설정하고,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작성한다.”(교육법전, 2003:410). 지역 교육청은 “지역에 적합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지도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하여 교원, 교육 행정가, 교육과정(교과) 전문가, 학부모, 지역 인사 등이 참여하는 교육과정 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한다.”(교육법전, 2003:411). 학교는 “교육부가 고시한 교육과정과 시․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지역 교육청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장학 자료를 바탕으로, 학교 실정에 알맞은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한다.” 또한 학교는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함에 있어서는 교원의 조직, 학생의 실태, 학부모의 요구, 지역사회의 실정 및 교육 시설․설비 등 교육 여건과 환경이 충분히 반영되도록 노력한다.”(교육법전, 2003:411)고 명시해 놓고 있다.
이것은 학교에서 교육과정을 운영할 때 교육과정의 지역화를 염두에 두고 이를 반영하라는 말이다. 다시 말하면 교육과정의 획일적 운영보다는 지역의 특수성과 학교 현장의 자발성과 창의성을 살려 지역화를 실시하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 현장에서는 교육과정의 지역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그것은 학교 현장에서의 지역화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부족과 제도적인 여건의 不備(김재복, 1991), 평가(입시제도)의 문제, 교사의 인식 부족, 유연적이지 못한 학교수준에서의 교육과정 운영 등에서 오는 현상(조성욱, 1999)이라고 생각한다. 지방자치제의 실시와 더불어 교육과정의 지역화는 중요하게 부각되는 당면 과제임에 틀림없다.
제5차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 4학년 사회과 교과서를 처음으로 지역별로 개발하여 교육과정의 지역화를 실현하는 전기를 마련하였고, 1995학년도부터 단계적으로 실시되었던 제6차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구성 권한을 이전의 교육과정에 비하여 상당한 정도로 지방 단위에 이양하여, 교육과정의 분권화, 구조의 다양화, 내용의 적정화, 운영의 효율화에 주안점을 두고 교육과정의 지역화를 주요 특징으로 내세웠고,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있어서 현장의 자율성을 확대한다는 취지에서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지침에서 교육과정의 지역화를 강조하였다(이창규, 1994;김두정, 2002). 교육과정이 개편될 때마다 지역화 방안이 강조되었지만 지금까지 교육과정의 지역화가 성공을 거두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그러한 이유를 대부분의 학자들은 교육정책을 입안하고 실천하는 사람들이 무관심과 일선 교사의 능력 부족, 교과서에 지나치게 의존하였거나 재정적인 뒷받침의 부족 등으로 보고 있다(강상철, 1987). 그러나 제5, 6차 교육과정에 이여 제7차 교육과정에 반영된 교육과정의 지역화도 제대로 실천되지 못하고 있는 것도 또한 현실이다.
사실 우리나라에서 교육과정의 지역화는 처음 지역사회학교 운영 형태로 도입되어 부분적으로 실시되었다(허경철, 1986:188). 즉 향토 자료 개발과 지역 특색을 강조함으로써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에 이바지하였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은 지엽적인 차원에 머물렀을 뿐이며, 여전히 학교 교육과정은 중앙에서 결정하고 문서로 고시됨으로써, 교육과정의 지역화는 문서나 구호에 그쳤고(인정옥, 1988:8), 실천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었다. 그리고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서 교사의 참여가 미미하였고, 교사들에게 교육과정을 결정할 수 있는 재량권이 주어지지 않았다. 또한 교육과정 지역화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해서 지역 실정에 맞고 교육 수요자와 교사에 의해 만들어진 교육과정이 아닌 구태의연한 형식적인 옛날의 학교교육계획을 만들고 있다(이상현, 1997).
이런 측면에서 본 연구는 교육과정의 지역화는 무엇을 의미하며, 지역화가 왜 필요한지를 살펴보고, 그 효율적인 방안은 무엇인가를 그 동안의 문헌연구를 분석함으로써 교육과정의 지역화의 운영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나아가 교육자치제의 정착에 일익을 담당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참고문헌
곽병선(1997). 교육과정. 서울:배영사.
교육법전편찬회 편(2003). 교육법전. 서울:교학사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과정. 서울: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부(1998). 중학교 교육과정. 서울: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부(1998). 고등학교 교육과정(Ⅰ). 서울:대학교과서주식회사.
교육부(1998). 고등학교 교육과정(Ⅱ). 서울:대한교과서주식회사.
김광호(1997). 교육과정의 지역화와 교사의 역할. 제주교육(가을호). 28-32.
김대현․이은화(1999). 교육과정 지역화의 과제와 전망. 부산사대논문집(37). 65-78.
김두정(2002). 한국 학교 교육과정의 탐구. 서울:학지사..
김영호(2001). 초등학교의 학교 중심 교육과정에 나타난 지역화 실태에 관한 분석:원주지역을 중심으로. 상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용찬(2000). 21세기와 교육과정의 지역화:제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사회과교육, 33호. 한국사회과교육연구회.
김종훈(2001). 초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지역화 운영 실태와 개선 방안. 진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용재(1999). 지역화 교수-학습자료 개발활용을 통한 교육과정 운영의 수월성 추구. 공주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정남(2001). 학교행정의 자율성 신장 방안. 교육연구정보, 제40호. 강원도교육과학연구원.
박종렬․김순남(2002). 학교단위 교육과정 경영 논리와 전략 탐색. 교육과정평가연구, 제6권 1호.
성숙희(2002). 사회과 교육과정 지역화 교재구성에 관한 연구:울산지역 사회문제를 중심으로.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병연(2000). 초등학교 실과 교육과정 지역화 실태와 개선 방안. 대구교육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윤재순(1999).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실태 및 교원의 인식 분석. 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경섭(1988). 교육과정 운영의 지역화. 대구교육(14). 9-17.
이경섭(
하고 싶은 말
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았고요.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확인해 보셔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