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 문화산업 클러스터의 해외사례 비교분석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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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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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해외 문화산업 클러스터의 발달배경
1. 유럽의 문화산업 클러스터
2. 북미의 뉴미디어 클러스터

Ⅱ. 문화산업 클러스터의 해외사례 비교분석
1. 도시입지 성향
2. 연관 산업과의 관계
3. 사업관행
4. 공공정책, 공공기관 및 기타 민간협의체

Ⅲ. 시사점


본문내용
1. 유럽의 문화산업 클러스터

유럽의 여러 국가들은 문화산업의 잠재적 중요성을 문화적 정체성과 고용창출이라는 두 측면에서 이해하고 있다. 문화산업의 범위 또한 두 측면을 고려하여 디지털 기술개발에 기여하고 새로운 고용 창출원으로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영상산업과 각 국의 문화적 정체성 강화에도 필요한 역할을 하는 공연 및 시각예술, 공예, 각종 문화활동 등을 폭 넓게 포함하고 있다.
특히 유럽 국가들은 문화와 경제발전 그리고 문화부문의 고용창출 효과에 대한 연구작업과 정책고안에 점차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시에 각국은 문화와 문화산업과 연관된 여러 정책들이 도시와 지방의 경제개발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인식 아래 문화산업 부문의 지역개발에 관한 모형연구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유럽의 도시 또는 지역단위 중심의 지방 또는 지역 문화정책은 1830년대 이후 도서관, 박물관, 극장 및 콘서트 홀 등 문화적 인프라 구축 사업을 추진하는 것으로부터 거슬러 올라간다. 그러나 이와 같은 문화인프라 위주의 지역 문화정책과 문화산업 정책은 경제성장의 목적보다는 점증하는 사회적 불안감을 해소하고 국가의 정치적, 문화적 정체성을 확립시킬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2차 세계대전 이후 10년간 전개된 문화정책의 주된 관심은 이데올로기 측면에서 예술적, 문화적인 유산에만 집중되었기 때문에 문화와 예술의 경제적인 활용 가능성에 대해서는 거의 거론되지 않았다. 문화정책의 전략적 목표가 사회적, 그리고 정치적 관심에서 경제개발 우선으로 비로소 전환된 시기는 1980년대이며 두 가지 이유를 정책의 전환 배경으로 하고 있다.
다국적 기업들의 글로벌 이윤전략에 따라 선진국의 탈공업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첫째, 지역내로의 투자유치 경쟁이 치열해졌으며, 둘째, 제조업 공동화 현상으로 발생한 지방의 재정위축 상황을 극복할 새로운 대체산업의 모색에 관심이 고조되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문화산업은 도시를 중심으로 클러스터를 형성해 오다 쇠퇴한 지역을 경제와 문화 양면에서 재활성화를 가져올 수 있는 전략적 개발수단으로 주목을 받게 되었다. 문화산업 관련 기업들은 영세한 소기업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도시 주변에 분포한 쇠락한 산업체 건물에 입주함으로써 사업의 재정적인 부담을 덜 수 있다는 이점을 살렸다.
한편, 이들로 인해 형성된 문화환경은 주변 도시들이 환경개선 효과와 외부로부터 투자 및 인재를 유치하는 데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하였다. 영국의 세필드, 아일랜드의 템플바, 네덜란드의 틸버그, 독일의 북 라인-베스트팔리아 등이 피폐한 산업도시를 재활성화한 유럽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구문모, “문화산업과 클러스터 정책”, 산업연구원, p29~33, 2001. 12

Brail, S. G., The Paradox of Technological Change, Dept. of Geography, University of Toronto, 1998
DCMG, 1988
European Commission, Banking on Culture, 2000

S. G. Brail, The Paradox of Technological Change, Dept. of Geography, University of Toronto, 1998
Williams, C., Consumer Services and Economic Development, Routledge, London,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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