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합리주의의 인간관과 정합설의 비교

 1  [철학] 합리주의의 인간관과 정합설의 비교-1
 2  [철학] 합리주의의 인간관과 정합설의 비교-2
 3  [철학] 합리주의의 인간관과 정합설의 비교-3
 4  [철학] 합리주의의 인간관과 정합설의 비교-4
 5  [철학] 합리주의의 인간관과 정합설의 비교-5
 6  [철학] 합리주의의 인간관과 정합설의 비교-6
 7  [철학] 합리주의의 인간관과 정합설의 비교-7
 8  [철학] 합리주의의 인간관과 정합설의 비교-8
 9  [철학] 합리주의의 인간관과 정합설의 비교-9
 10  [철학] 합리주의의 인간관과 정합설의 비교-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철학] 합리주의의 인간관과 정합설의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합리주의 인간관
1) 합리주의란?
2) 비합리주의 [ 非合理主義, irrationalism ]
3) 합리주의의 원칙들
4) 합리주의 인간관
5) 합리주의의 비판
6) 합리주의의 대안

2. 정합설(coherence theory)
1) 진리정합설(coherence theory of truth)
2) 진리 대응설(correspondence theory of truth)
3) 양이론의 비교


본문내용
1. 합리주의 인간관

합리주의는 종교에 있어서 합리성을 추구한다. 그러므로 종교도 보편 타당성을 지니며 합리적 수납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오랫동안 종교적 논쟁과 전쟁에 시달린 지성들은 교리의 원천이 되는 계시로서의 성경 자체의 권위에 도전하기에 이르렀다. 거기에서 성경의 영감을 문제시하기보다 영감된 성경의 해석 문제를 더 중요시하고 해석의 여러가지 상이한 문제를 다루었다. 계몽시대의 지성은 이런 지적인 혼란을 극복하려는 시도를 하였고 혼란의 원인이 되는 교리의 비타당성을 지적하였다. 이성만이 신앙의 근본 길잡이에 대한 이해로 보고 합리성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런 합리성의 중요성은 뒤따른 과학의 발전으로 더욱 강조되기에 이르렀다. 수학, 물리학, 천문학등 제분야에서 발전하는 과학적 지식은 인간의 합리성 추구를 더욱 자극시켰다. 합리성 추구는 비판주의 원리는 관용주의를 산출했다. 17세기의 종교 전쟁과 논쟁을 종교적 관용주의의 길을 터놓았고 종교적 관용주의는 계시의존의 계시종교에서 자연종교의 출산을 보게했다. 자연종교는 창조주에 대한 예배 개념보다 인간사이의 도덕 개념을 중시하였다. 18세기 합리주의는 그 성격에 있어서 반드시 반종교적인 것은 아니었다. 비록 17세기에 파스칼이나 뉴톤과 같이 자연과 신앙을 조화시키려는 경건한 사상가는 희소했다 할지라도 18세기의 합리주의 역시 종교적 성격을 벗어나지 못했다. 18세기의 종교는 계시보다 이성이라는 옷을 입은 자연 종교였다. 합리주의 속에서 태동한 것이 바로 계몽주의이다. 원래 학문적으로 말할 때 계몽주의는 특별히 18세기에 독일에서 형성된 기독교 사상운동으로 라이마루스, 레씽, 헤르더라는 이름과 관련하여 사용되지만, 일반적으로는 18세기를 통해 개신교 정통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교단을 초월하여 화란, 영국, 불란서, 그리고 독일 등의 유럽에서 다양하게 형성 발전된 기독교 운동을 말하며, 지성주의, 현세적 문화를 즐기려는 경향, 그리고 극도의 낙관주의 등의 공통적인 특징을 가진다. 계몽주의는 모든 초자연적인 종교를 반대하고 인간 이성의 중요성을 확신하고 이 땅에서 인간의 삶의 행복을 극대화시키려는 시대적인 사조로서 자의식과 내적 경험이 중요 관심사였으며, 인간 사회의 진보와 완전성을 절대적으로 확신하였다. 또한 독일의 개신교에 깊이 침투하여 성경의 권위에 대한 신앙을 파괴시키고 성경 비평학과 감상적 경건주의를 조장하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교육철학의 탐구, 조용태, 문음사
현대교육철학, 정호표, 교육과학사
교육의 철학과 역사, 최정웅 ․ 조용태, 교육과학사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