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 지능형 홈 시스템에 관하여

 1  유비쿼터스 - 지능형 홈 시스템에 관하여-1
 2  유비쿼터스 - 지능형 홈 시스템에 관하여-2
 3  유비쿼터스 - 지능형 홈 시스템에 관하여-3
 4  유비쿼터스 - 지능형 홈 시스템에 관하여-4
 5  유비쿼터스 - 지능형 홈 시스템에 관하여-5
 6  유비쿼터스 - 지능형 홈 시스템에 관하여-6
 7  유비쿼터스 - 지능형 홈 시스템에 관하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비쿼터스 - 지능형 홈 시스템에 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지능형 홈의 개념

2. 지능형 홈의 특징

3. 지능형 홈 기술 및 시장 동향

4. 정통부의 디지털 홈의 주요 구성과 내용

5. 지능형 홈과 디지털 컨버전스

6. 국내 지능형 홈 산업의 강점과 약점

7. 홈 네트워크 기술의 적용
본문내용
나는 유비쿼터스의 여러 가지 분야 중에서 지능형 홈 시스템에 관하여 여러 서적을 찾아보며 알아보았다.
지금부터 지능형 홈 시스템에 관하여 알아보자.
1. 지능형 홈의 개념
지능형 홈은 ‘생활 환경의 지능화, 환경 친화적 주거 생활, 삶의 질 혁신’을 추구하는 지능화된 가정의 생활 환경 또는 거주 공간을 의미한다. 최근 기존의 유선망을 기반으로 하는 홈 네트워킹 환경에서 무선으로 바뀌면서 AV 전송을 위한 광대역 무선 기술뿐만 아니라 저가의 저전력 무선 통신 기술이 중요한 분야로 부각되고 있다. 국내의 지능형 홈의 사례를 살펴보면, 현재 도곡동 타워팰리스의 경우 홈 오토메이션과 홈 네트워크 시스템이 구축되어 휴대폰이나 PDA로 집 밖에서도 에어컨, 세탁기와 같은 가전 제품, 가스밸브 등을 제어할 수 있다. 지능형 홈의 구축과 홈 네트워크의 구축과는 매우 밀접한 관계와 유사성을 가지고 있다.
2. 지능형 홈의 특징
첫째로 가정의 사물 및 집 자체가 지능화되어 인간의 생활과 활동을 지능적 처리할 뿐만 아니라 지능화 기반 환경이 구축된 거주 공간이라는 점. 둘째로 인간 중심의 삶의 질이 개선될 수 있도록 편안함(방범, 방재, 안전한 개인 정보 관리 등), 즐거움(대화형 D-TV, VOD, 온라인 게임 등) 및 편리함(원격 교육, 원격 진료, 원격 검침, 원격 제어 등 편리한 생활)을 제공하는 공간이라는 점. 셋째로 혁신적인 융합 기술의 결정체로서 IT+BT+NT+ET+ET2(Energy)+CT 등 이른바 6T의 기술의 혼합체이자 건축 기술+디지털 가전+보안 기술이 융합되어서 산업 전반에 다양한 파생 효과를 가져오는 공간.으로 크게 3가지로 나누어 볼수있다. 이러한 지능형 홈의 구축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그래고 재택 근무, 보안, 오락, 에너지 관리, 가정에서의 진료 및 건강 모니터링, 교육 전자 상거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미래의 집은 언제. 어디서나, 어떤기기로도 컴퓨팅이 가능한 유비쿼터스 환경이 실현될 것이다.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주거 시스템’ 의 형태로서 가족들에게 편리성과 안전성, 쾌적함, 즐거움의 욕구를 충족시킬 것이다.
3. 지능형 홈 기술 및 시장 동향
크게 5나라 (한국, 미국, 일본, 유럽, 영국)의 동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한다. 먼저 우리나라의 정보화는 미국, 일본 등 선진국과 대등한 수준으로서 전세계적인 초고속 통신망 인프라와 아파트 주거 환경(밀집 주거 형태)으로 산업 활성화에 유리한 여건을 확보하고 있지만, 원천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