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만 리더십 레포트

 1  이승만 리더십 레포트-1
 2  이승만 리더십 레포트-2
 3  이승만 리더십 레포트-3
 4  이승만 리더십 레포트-4
 5  이승만 리더십 레포트-5
 6  이승만 리더십 레포트-6
 7  이승만 리더십 레포트-7
 8  이승만 리더십 레포트-8
 9  이승만 리더십 레포트-9
 10  이승만 리더십 레포트-10
 11  이승만 리더십 레포트-11
 12  이승만 리더십 레포트-12
 13  이승만 리더십 레포트-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승만 리더십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정치, 사회적 환경과 이데올로기
Ⅱ. 이승만과 제1공화국
Ⅲ. 정치가로서의 리더십
Ⅳ. 외교가로서의 리더십
Ⅴ. 결론
Ⅵ. 토론 및 평가
본문내용
Ⅰ. 정치, 사회적 환경과 이데올로기

이승만 정권이 들어 설 당시 한국의 정치, 사회적 상황은 아래와 같이 정리 될 수 있다.
첫째, 일본 식민 통치와 미군정하의 조직을 그대로 물려받고 한국전쟁을 계기로 급속히 비대해진 군, 경찰, 관료를 바탕으로 국가는 상당한 조직력과 무력을 갖추었던 반면, 해방 후 급속하게 분출했다 좌절한 민간 사회는 오랫동안 침체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였다. 그 결과 국가의 민간 사회에 대한 힘의 절대적 우위가 이 정권하에서 지속적으로 유지되었다.
둘째, 국가가 지닌 자율성에 비해 국가의 정책 능력은 매우 뒤떨어졌다. 민간 사회 자체의 미숙함에 기인하여 민간 사회에 대한 통제는 비교적 쉽게 확보할 수 있었으나 정부는 부패에 휩싸였고 경제 사회적 발전 계획의 입안이나 집행에서 무기력한 모습을 보였다.
셋째, 우익이 지배한 반공의 국가 구조와 자본주의적 경제 체제가 사회의 기본 구조로 정착되었고 좌익이 궤멸하고 민간 사회의 국가에 대한 도전이 미약하였기 때문에 당시 정치의 주요 과정과 힘의 투쟁은 정치 사회 내에 국한되었다. 그것도 이데올로기적으로 동질적인 정치 엘리트간의 파당적인 권력 투쟁의 양상을 띠고 있었다.
넷째, 이승만 정권은 정치 이데올로기로서 미국식의 자유 민주주의를 내세웠지만 이승만 자신이 자유 민주주의의 이식보다는 자신의 권력 강화와 유지에 더 몰두하였기 정치 체제는 권위주의화의 길을 밟았다. 또한 자유 민주주의의 이념은 공산주의와의 대결이라는 분단 상황의 논리로 인하여 실제로는 반공이념으로 대체되거나 변질되었다.


Ⅱ. 이승만과 제1공화국

일제의 식민지배가 끝나고 3년간의 미군정기를 거치고 난 후 이승만 주도의 제1공화국이 수립되었다. 식민체제의 종식과 더불어 극심한 사회적 혼란과 정치적인 갈등상태 그리고 경제적인 피폐 속에서 한반도에는 단독정부가 수립되었으며 이 중 하나의 축을 차지한 것이 바로 이승만 체제였다. 이승만으로 대표되는 이승만의 정치적 리더십과 정당정치 (성병욱)
제 1공화국은 한국정치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이 시기에 뿌려진 싹이 오늘날 한국 사회의 성격을 그대로 규정하고 있으며, 오늘날 존재하고 있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각 영역의 현상에 직, 간접적으로 많은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이 시기 국가기구의 골격과 정치구조의 바탕, 그리고 정치과정의 한국적 성격이 형성되었으며 이 시기에 이루어진 정치적 특성은 이후 한국정치 전반에 영향을 주었다. 이 과정의 정점에 서서 진두지휘한 자가 이승만이었으며 따라서 제1공화국의 성격형성에는 이승만대통령의 리더십이 막대한 영향력을 미쳤다고 판단된다.

참고문헌
임영태, (대한민국 50년사 1, 들녘, 1998)
유영익, (이승만 대통령 재평가,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6)
고쳐 쓴 한국현대정치사
사료로 본 한국 정치외교
김숙오 (한국 정치지도자 리더십 연구) (동의대 대학원, 2003)
김일영 (이승만 정부에서의 외교정책과 국내정치) (성균관 대학교)
성병욱 (이승만의 정치적 리더십과 정당정치)
이승만의 정치 이데올로기 (서중석 ,역사비평사)
정전협정의 대체 이후 한국방위체제에 관한 연구 (황원탁 단국대 대학원 2006)
한국정치론 (신명순)
한국외교사∥ (한국정치외교사학회편 집문당 p 314)
정치리더십과 한국민주주의 (정윤재)
정세균이 바라고는 21세기 한국의 리더십, 2001, 나남출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