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과학] 엘니뇨와 라니냐의 영향fp

 1  [생활과학] 엘니뇨와 라니냐의 영향fp-1
 2  [생활과학] 엘니뇨와 라니냐의 영향fp-2
 3  [생활과학] 엘니뇨와 라니냐의 영향fp-3
 4  [생활과학] 엘니뇨와 라니냐의 영향fp-4
 5  [생활과학] 엘니뇨와 라니냐의 영향fp-5
 6  [생활과학] 엘니뇨와 라니냐의 영향fp-6
 7  [생활과학] 엘니뇨와 라니냐의 영향fp-7
 8  [생활과학] 엘니뇨와 라니냐의 영향fp-8
 9  [생활과학] 엘니뇨와 라니냐의 영향fp-9
 10  [생활과학] 엘니뇨와 라니냐의 영향fp-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활과학] 엘니뇨와 라니냐의 영향fp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엘니뇨란
1) 엘니뇨의 정의

2) 엘니뇨가 해양에 미치는 영향
① 적도지역의 융승현상
② 엘니뇨 현상이 동반하는 세계의 기상 현상

3) 우리 나라의 엘니뇨가 발생
(1) 심한더위와 무더운 장마온다
(2) 해수면 상승
3) 난방비 절약

3. 라니냐
1) 라니냐란
2) 라니냐가 일어나는 원인
3) 라니냐의 영향
4) 라니냐가 일어난 결과

4. 엘리뇨와 라니냐
1) 엘니뇨 남방 진동`(ENSO)
2) 엘니뇨/ 라니냐에 의한 피해

5. 나오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우리나라의 가뭄, 유럽의 홍수, 중동의 폭설로 지구는 곤욕을 치렀다. 1995년은 미국을 강타한 열파로 시카고와 뉴욕 등지에서 엄청난 인명 피해가 있었 고, 방글라데시에서는 예년보다 많은 강수로 홍수에 시달렸다. 올해에도 이러한 기상이변은 세계 여러 곳에서 여전히 발생하고 있다. 이처럼 지구 한 쪽의 가뭄과 무더위는 다른 쪽의 홍수와 저온에 의해 전체적으로 평균을 유지하는 것이 상례이지만, 이 현상이 예전보다 더 극심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것은 여러 학설들로써 설명되고 있으나 전 지구적인 진단이기 때문에 어떤 요인이 얼마만큼 작용하는 것인지를 세부적으로 설명하기에는 아직 모든 기상 자료들이 부 족한 상태이다. 그러나 일부 기상학자들은 세계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이러한 기상이변의 원인으로 조심스럽게 엘니뇨(El Nino)와 랴니뇨를 들고 있다.

1950년대까지는 엘니뇨현상을 남미 연안의 국지적인 현상의 일종으로 생각했으나, 그 이후로 열대 태평양에서 나타나는 대규모의 이상고온 현상으로 그 의미가 확대되었다.태평양을 가로질러 나타나는 기본적인 대규모 순환을 워커순환(Walker circulation)이라고 한다. 열대 태평양의 서쪽에서는 저기압, 상승운동이 나타나고, 열대 태평양의 동쪽에서는 고기압, 하강운동이 나타나는데, 워커순환은 이런 조건들이 종합되어 나타나는 순환이다. 이 개념을 이용하면, 엘니뇨는 워커순환이 약화되는 현상이고 그 반대현상인 라니냐는 워커순환이 강화되는 현상이라 할 수 있다. 이장에서는 엘니뇨와 라니냐의 관계를 살펴보기로 하자.

2. 엘니뇨란

1) 엘니뇨의 정의

스페인어로 ‘남자아이(The child)’ 또는 ‘아기예수’를 의미하며 열대 태평양 적도부근의 남미해안으로부터 중태평양에 이르는 넓은 범위에서 해수면온도가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현상으로 2∼6년마다 한번씩 불규칙하게 발생하는데 주로 9월에서 다음해 3월 사이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수년에 한번의 빈도로 해면수온이 평년에 비해 2∼5℃나 높은 상태가 반년에서 1년 이상이나 지속되어 수온 상승에 따른 영양염의 감소에 의해 물고기의 먹이가 되는 플랑크톤이 격감하여 안쵸비(멸치의 일종)를 비롯한 연안어업에 커다란 타격을 주고, 페루와 에콰도르 일대에 호우가 빈발하는 등 날씨에 의한 피해가 발생하는 현상도 생겨, 현지에서는 이 현상도 『엘니뇨(El Nino)』라고 불렀다.




참고문헌
강철성, 『기후와 인간생활』, 서울 : 다락방, 2003마이클 그랜츠, 오재호 외 옮김, 『엘니뇨와 라니냐』, 서울 : 도서출판 아르케, 2002실베스트르 위에, 이창희 옮김, 『기후의 반란』, 서울 : 궁리출판, 2002오재호, 『기후학Ⅰ』, 서울 : 대우학술총서 논저, 1999토마스 그레델 외, 김경렬 외 옮김, 『기후 변동』, 서울 : (주)사이언스북스, 1999한겨레신문
경북대학교, 지리와 인터넷
http://www.kordi.re.kr/chongseo/vol3/3_3_2.asphttp://wave.snu.ac.kr/elnino.htmhttp://climate.snu.ac.kr/research/enso/Elnino.htmlhttp://home.postech.ac.kr/~skills/el-nino-story.htmlhttp://www.kma.go.kr/kma02/ELNINO2.htmhttp://plaza4.snut.ac.kr/~blueload/sub2-12.htm
하고 싶은 말
엘니뇨와 라니냐의 영향에
대해 상세히 언급되어 잇으니 잘참조하시어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