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공학, 시스템 분석, 설계] 도서관리 시스템 설계 최종 제출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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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프트웨어 공학, 시스템 분석, 설계] 도서관리 시스템 설계 최종 제출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설계 개요
(1) 설계 방법
(2) 객체지향 설계 개요

2. 도서관 시스템의 개요 및 목표
(1) 시스템의 개요
(2) 시스템의 목표

3. 시스템 개발 / 운용 환경

4. 사용자 요구사항 분석
(1) 시스템의 기능
(2) 사용자의 특성

5. 시스템 요구사항 분석
(1) 시스템적 성능 제공 / 요구 사항
⑵ 운용환경 요구사항
(3) 데이터 사전규약

6. 자료 흐름도(유스케이스)

7. 세부 요구 사항 명세서

8. 일반화 계층 설계

9. 도서관 시스템의 상태도

본문내용
1. 설계 개요
(1) 설계 방법 : 객체지향 설계(Object-oriented design)
(2) 객체지향 설계 개요
1) 자신의 상태를 관리하고 그 상태에 오퍼레이션을 제공하는, 상호작용하는 객체들로 구성된다.
2) 객체 클래스와 이러한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설계하는 것을 포함한다.
3) 클래스들은 시스템의 객체들과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을 정의한다.
4) 설계가 실행 프로그램으로 실현 될 때, 객체들은 이 클래스 정의로부터 동적으로 생성된다.

2. 도서관 시스템의 개요 및 목표
(1) 시스템의 개요
1) 도서관 업무 전산화 관리
- 도서 대출․반납, 정보검색, 이용자 서비스, 소장도서 관리 ․회원관리 전산화로 보다 용이하고 효율적인 회원 및 도서관 관리 가능 시스템
(2) 시스템의 목표
1) 인력 감소
2) 도서 대출 / 반납 업무의 편의성 추구
3) 소장도서의 효율적인 관리 추구
4) 회원에게 한차원 높은 서비스 제공
5) 신속 / 정확한 정보처리 업무 수행을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도서관 관리 시스템 구축

3. 시스템 개발 / 운용 환경
참고문헌
소공교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