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영어 습득론

 1  [교육학] 초등영어 습득론-1
 2  [교육학] 초등영어 습득론-2
 3  [교육학] 초등영어 습득론-3
 4  [교육학] 초등영어 습득론-4
 5  [교육학] 초등영어 습득론-5
 6  [교육학] 초등영어 습득론-6
 7  [교육학] 초등영어 습득론-7
 8  [교육학] 초등영어 습득론-8
 9  [교육학] 초등영어 습득론-9
 10  [교육학] 초등영어 습득론-10
 11  [교육학] 초등영어 습득론-11
 12  [교육학] 초등영어 습득론-12
 13  [교육학] 초등영어 습득론-13
 14  [교육학] 초등영어 습득론-14
 15  [교육학] 초등영어 습득론-15
 16  [교육학] 초등영어 습득론-16
 17  [교육학] 초등영어 습득론-17
 18  [교육학] 초등영어 습득론-18
 19  [교육학] 초등영어 습득론-19
 20  [교육학] 초등영어 습득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초등영어 습득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초등영어 습득론

1. GTM(Grammar-Translation Method)의 교수 목표 및 방법, 특징, 문제점
2. DM(Direct Method) 직접 교수법이란?
3. AM(Audio-Lingual Method) 청각구두 교수법이란?
4. CLL -소집단 언어 학습이란 (Community Language Learning) ?
5. Suggestopedia 란? -암시식 교수법
6. 침묵식 교수법 (Silent Way) 이란?
7. Task-based Approach (과제 수행형 교수법)이란?
8. Natural Approach(자연적 교수법)이란?
9. TPR(Total Physical Response) 전신 반응 교수법이란?
10. 역할 놀이(Role-play)란?

11. 게임의 요소, 게임의 형태
12. Song and Chant
13. Phonics Approach (발음 중심 교수법)이란?
14. WLA(Whole language approach)-총체적 언어교육-의 특징, 원리 및 예
15. 모국어 습득과 제 2언어 습득은 기본적으로 같다고 보는 생득론자들의 견해를 뒷받침 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주로 이민간 사람들 대상
16. 모국어 습득과 제 2언어 습득은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근거는 무엇인가?
17. 교수 가능성 가설(Teachability Hypothesis)란?
18. 결정적 시기 가설을 주장하는 학자에 따르면 그 시기는 언제인가?
19. 모국어 습득에 관한 행동주의, 구조주의 이론이 영향을 끼친 제 2언어 습득에 대한 교
수법에 대해 쓰시오.
20. 이성주의, 생득론(Rationalism, nativism)이론이 영향을 끼친 제 2언어 습득에 대한 교수법에 대해 쓰시오.

21. 기능주의, 구성주의, 인본주의 이론이 영향을 끼친 제 2언어 습득에 대한 교수법에 대해 쓰시오.
22. 모국어 습득에서 말하는 결정적 시기 가설(Critical Period Hypothesis)이란?
23. 어린이와 성인의 영어 습득 능력을 비교해 보고, 제 2언어 습득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 논하시오.
24. 어린이와 성인의 영어 습득은 차이가 나는데, 그 원인은 무엇인가?
25. 어린이는 성인보다 영어를 성공적으로 배울 수 있다고 연구결과 말한다. 그렇다면 어린이가 언어를 습득하는 원리(전략)는 무엇인가?

26. 영어 습득에는 개인차가 존재한다. 그렇다면 영어 습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무엇무엇이 있는가?
27. 숙고형과 충동형의 특징과 영어 습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쓰시오.
28. O'Malley와 Chamot의 학습전략, Oxford의 학습전략에 대해 쓰시오.
29. 성공적인 학습자(교실에서 제 2언어를 배우는 경우)의 전략을 쓰시오.
30. 제 2외국어를 자연스럽게 접하는 아동이 하는 학습 전략에 대해 쓰시오.

31. 의사소통 전략(communication strategies)에 대해 쓰시오.
32. 미분석 언어단위란 무엇이며 언어 습득 과정에서 차지하는 역할은?
33. 특정오류가 화석화 되는 이유는?
34. 다음의 대화가 시사하는 바는
35. 아동이 언어를 습득하는 특징과 요인을 살펴봤을 때, 초등영어를 지도하는 원칙 네 가지를 제시하시오.

36.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는 초등영어 교육의 목표 중 하나이다. 여기서 말하는 ‘의사소통 능력’이란 무엇인지 쓰시오. (31번 문제도 참고할 것!)
36-1. 위의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해 교사는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가?
37. ‘Do you like cats?'라는 주제로 ‘제시-연습-발화'에 맞게 수업을 한다면?
38. 초등학생에게 영어를 가르칠 때 오류지도는 어떻게 해야 할까?
39. 아이들이 교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략을 영어 기능에 따라 제시하시오.
40. Krashen에 따르면 언어 습득을 위해 이해가능한 입력이 중요한데, 이해 가능한 입력은 상호작용을 통해서 제공될 수 있다고 한다. 이해 가능한 입력을 제공하는 방법을 제시하시오.

41. 입력의 빈도수와 언어 습득의 순서와의 관계에 대해 쓰시오.
42. 교수가능성 가설(Teachability Hypothesis)란?
43. 소집단 활동의 장점에 대해 쓰시오.
44. 한국어 실력과 영어 실력과의 관계에 대해 쓰시오.
45. 영어를 듣기만 하여도 말하기는 저절로 배워지는가?
46. 문자는 처음부터 가르치면 안되는가? NO!
47. 교실 영어는 왜 사용해야 하는가?
48. 초등영어에서 문법은 어떤 내용을, 어떻게 어느 시점에서 가르쳐야 하는가?
49. 파닉스란 무엇이며 초등학생에게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
50. 지능이 높으면 영어를 잘하는가?
본문내용
21세기의 모든 교실은 디지털 첨단기자재와 초고속 통신망이 완전 구축되어 영어교육이 새로운 방향, 즉 영어교수론(English teaching), 교사연수(Teaching training), 영어평가(English language)의 세 분야에서 보다 활발하게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사실 현재의 교실상황에서는 멀티미디어 도구가 구축되어 사용되고 있지만 많은 언어학자들이 제시한 컴퓨터 언어습득이론은 크게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컴퓨터를 통한 사이버강의가 앞으로 교육분야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했는 데 사이버교육에서의 지식이라는 것은 대부분 철저하게 살아가는데 자신의 시장가치를 높일 수 있는 지극히 협소한 실용적인 지식이다. 단정짓긴 어렵지만 가르치는 이도 배우는 이도 얼마나 효율적으로 시장가치가 있는 지식을 전달하고 받느냐에만 관심이 있다. 컴퓨터에서 강의하는 강사와 집에서 공부하는 학생간의 감정적, 심정적 거리는 그지없이 멀고 차갑기만 하게 느껴 질 수도 있고 교육이란 본질에 크게 어긋나는 결과를 초래할 수 도 있다. 교육이란 무엇인가? 단지 지식만을 배우는 것은 아닐 것이다. 페스탈로찌는 知․情․技가 조화롭게 도야된 인간을 양성하는 것이 교육이라고 했다. 로크 또한 知․德․體가 조화롭게 갖춰진 인간의 양성이 교육이라면서 `건전한 신체에 건전한 정신이 깃든다`라는 말을 했다. 지식은 교육의 한 부분이지 전체가 아니라는 말이다. 실지 우리가 과거 역사를 통해 겪은 고통과 아픔은 지식의 오용과 남용 때문이지 지식의 부족 때문이 아니었다. 생산성이 높고 효율이 극대화된 온라인 교육시장을 부정할 생각은 없다. 단지 그것이 가르치는 자와 가르침을 받는 자 간의 인간적인 커뮤니케이션 공간이 점점 몰아내어 질까 걱정스럽다. 지식의 증가와 함께 그 지식을 보존하고 이용하고 절제할 교육공간이 사라져 가는 것이 안타깝다. 이 장에서는 초등학교 영어 습득론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1. GTM(Grammar-Translation Method)의 교수 목표 및 방법, 특징, 문제점

✔교수 목표 및 방법
1) 전통적인 용어를 사용하여 모국어로 해당 외국어의 문법을 반복 설명하는 것
2) 모국어로 번역하는 연습을 시키는 데 있다.
✔특징
문자언어 중시, 음성언어 무시 / 정확성 강조 / 문법을 연역적으로 가르침
✔문제점
1) 구두 언어 사용 능숙도 개발을 위한 방향 설정 미흡
2)과잉학습으로 인해 언어학습이 힘들고 따분
하고 싶은 말
위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