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 치매 노인의 보살핌의 계획과 사례관리 모델연구

 1  [사회복지학] 치매 노인의 보살핌의 계획과 사례관리 모델연구-1
 2  [사회복지학] 치매 노인의 보살핌의 계획과 사례관리 모델연구-2
 3  [사회복지학] 치매 노인의 보살핌의 계획과 사례관리 모델연구-3
 4  [사회복지학] 치매 노인의 보살핌의 계획과 사례관리 모델연구-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학] 치매 노인의 보살핌의 계획과 사례관리 모델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요
2. 사례의 탐구
3. 보살핌 계획
4. 사회적 네트워크의 구성
본문내용
노인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인간의 건강과 뇌졸증에 대한 인식에는 정신활동 및 사람과 사회의 관계에 대한 기초적 인식 수립이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인류의 뇌졸증에 대한 인식과 해석은 생리적, 의학적인 문제일 뿐만 아니라 사회문화적 문제이기도 하다. 나이가 들수록 생명의 가치와 의의는 사회생활 안에서 실현된다. 사회생활이 없다면, 또는 사회생활이 국한되어 있거나 아예 박탈당했다면, 그 생명의 가치와 의의가 크게 훼손당하거나 심지어는 상실될 것이다. 치매 노인 환자 치료를 위한 사회의 노력과 겸험은 시초에는 가볍게 출발하다가 종래에는 이러한 생명 가치와 의의의 체험까지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체험은 간병요원뿐만 아니라 간병요원과 같이 하고 있는 주변 사람들 전체 집단의 것이기도 하다. 따라서 어떤 관점에서 본다면, 간병요원 및 환자 집단의 심신 건강은 곧 자연, 심리 및 사회 세 방면의 요소들이 공통적으로 작용한 결과이다. 그러므로 연구자는 뇌졸증 및 만성 질환으로 인한 관련 문제들은 의학 영역에만 속한 것이 아니라 일종의 사회문제라고 단정 짓는다. 뇌졸증은 하나의 특정한 신체의 혼란을 초래하고 본인의 정상 생활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가정, 직업, 사회적 관계 등 방면에서도 혼란과 불안을 초래하여, 정서적, 정신적 변동을 유발한다.

2. 사례의 탐구

본 레포트는 사회심리학의 연구시각으로, 치매 노인 환자인 뇌졸증 환자를 치료하는 사회복지기관 및 관련집단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인터뷰, 설문조사, 관찰 등 실증방법을 사용하여 치매 노인 환자 들이 병에 걸린 이후 이를 간병하는 치료 및 간병 요양 요원(의료진, 가족원, 요양원 , 보호자, 자원봉사자) 들이 경험한 독특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보살핌 프로그램에 대한 체험을 연구하고 효율성이 좋았던 사례를 제시한다. 이러한 체험들은 그들 개인의 것인 동시에 공동의 집단의 체험이기도 하다. 연구자는 치매 노인 환자 치료 및 간병 요양 요원(의료진, 가족원, 요양원 , 보호자, 자원봉사자)이 활용하였던 프로그램의 심리 사회적 치료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경험을 살펴보았다. 그들의 여러 경험과 말로부터, 활용하였던 프로그램의 심리 사회적 치료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은 주로 다음과 같은 특성에 귀속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3. 보살핌 계획

첫째, 좋은 보살핌 계획은 치매 노인의 사회성을 키워주어 친인척을 비롯한 주변사람들에게 다른 사람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주지 않으려고 매우 신경을 쓰고 주의한다. 둘째, 치매노인은 심리적으로 타인이 그들에게 대해 좋지 않은 견해를 갖고 있을까봐 걱정한다. 이는 치매치료로 유발될 수 있는 사회와 타인의 자기에 대한 견해와 태도의 변화로 인한 것으로 스스로 행동을 조정, 주의하는 경향이 짙어진다. 셋째, 치매 환자들은 정신적 피해 의식의 영향이 있다. 여기에는 간병요원들간의 융
하고 싶은 말
뇌졸중 환자 치료에 대한 레포트나 논문의 서론을 위한 자료입니다. 전체적인 개요를 작성하기 전에 뇌졸중환자의 치료와 사회적 문제를 다루고 전체내용을 작성하기전 문제의 제기성격의 내용으로 꾸며 보았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