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보건학과 환경보건윤리및정책] 사회 생태주의 윤리의 특성과 한계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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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환경보건학과 환경보건윤리및정책] 사회 생태주의 윤리의 특성과 한계에 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 사회 생태주의 윤리에 대한 문제제기

Ⅱ. 본 론 - 사회 생태주의 윤리의 특성과 한계에 관한 고찰
1. 사회 생태주의 윤리의 위기에 대한 현 문제점 지적
2. 사회 생태주의의 윤리적 특징
(1) 사회윤리의 성격
(2) 참여 자치의 공동체 구현
(3) 생태 친화적 도덕경제의 실천
3. 사회생태주의 윤리의 한계
4. 사회 생태주의 위기 해결을 위한 방안
5. 사회 생태주의 윤리의 현재와 미래의 과제

Ⅲ. 결 론 - 사회 생태주의 윤리에 대한 반성과 사견
본문내용
참여의 정치는 국가의 힘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일반 민중들 자신의 힘을 기르는 데 역점을 둔다. 그러므로 참여의 정치는 민중화된 정치이고 생태 공동체를 기반으로 한다.생태 공동체는 단순히 공적인 합의를 제공하는 것으로 국한된 것이 아니라 자유로운 사람들을 산출하는 사회. 정치적인 실천의 산실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생태 공동체를 단위로 하는 참여 정치는 궁극적으로 지역적 소규모적 정치 제도를 지향하는 것이다. 그 이유는 시민들이 지역 사회를 통제할 수 있는 힘을 갖도록 하기 위함에 있다. 이를 위해 사회 생태론의 정치 논의는 기존 정치에 대한 비판, 대안의 모색, 정치 공동체의 성격 논의, 그리고 이에 도달하기 위한 전략. 전술로 구성되어있다. 특히 대의 민주주의에 대한 반감과 직접 민주주의에 대한 동경이 두드러진다. 민주주의가 대의제적 성격을 강하게 가질수록 그 만큼 정치는 단기적이고 직접적인 이해관계에 의해 강력히 묶이게 마련이다. 아나키스트들은 투표 용지에 의한 해방을 신용하지 않는다. 일찌기 고전적 아나키스트인 프루동과 바쿠닌에 의해, 그리고 현대 아나키스트인 울프(Robert Wolff)교수에 의해 대의 민주주의의 허구성이 제기된바 있다. 대안 공동체로 사회 생태론은 주권의 위임이 아닌 양도 형식의 참여 민주주의적 대의원 제도와 연방제 구조를 가진 소규모의 직접 정치를 지향하고 있다. 이러한 정치 공동체의 원리는 자연 공동체에서 나오는 것인데, 자연 공동체는 자연 자체의 기반하는 것이고, 자연은 자유로운 생물종들의 공동체들이 진화하고 모여 사는 곳이다. 자연적 시간 속에서 생물종들의 미래는 자신에 의해 스스로 결정되는 것이고 그런 의미에서 이들은 자유롭다. 자연의 공간에서 생물종들은 모두 동등한 참여자로 자신의 위치를 가지고 있으며, 서로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기도 하고 의존하기도 하며, 네가 없으면 내가 있을 수 없고 내가 없으면 네가 있을 수 없는 공생의 삶을 살아간다.
참고문헌
『환경논의의 쟁점들』 환경연구회 저 나라사랑 1994

『생태계 위기와 한국의 환경문제』 구자건 외 따님 2003

『인간과 자연』 계명대학교 철학연구소 저 서광사 1995.

『환경윤리』 가토우 히사타케 한귀현 옮김 동남기획 2001

『환경윤리』 J. R. 데자르뎅 저 김명식 옮김 자작나무 1999

『환경윤리』 한면희 저 철학과현실사 1997

『생태철학과 환경윤리』 구승회 저 동국대학교출판부 2001

『환경윤리와 환경윤리 교육』 서규선 저 인간사랑 2000/03

『사회생태주의의 윤리적 특징에 관한 연구』 방영준 성신여자대학교

『국민윤리연구』 http://kethic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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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생태주의 윤리의 특성과 한계에 대해 논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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