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 치매노인의 건강관리방안 실증분석

 1  [사회복지학] 치매노인의 건강관리방안 실증분석-1
 2  [사회복지학] 치매노인의 건강관리방안 실증분석-2
 3  [사회복지학] 치매노인의 건강관리방안 실증분석-3
 4  [사회복지학] 치매노인의 건강관리방안 실증분석-4
 5  [사회복지학] 치매노인의 건강관리방안 실증분석-5
 6  [사회복지학] 치매노인의 건강관리방안 실증분석-6
 7  [사회복지학] 치매노인의 건강관리방안 실증분석-7
 8  [사회복지학] 치매노인의 건강관리방안 실증분석-8
 9  [사회복지학] 치매노인의 건강관리방안 실증분석-9
 10  [사회복지학] 치매노인의 건강관리방안 실증분석-10
 11  [사회복지학] 치매노인의 건강관리방안 실증분석-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학] 치매노인의 건강관리방안 실증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요
2. 치매노인의 실증분석의 방법 및 범위
3. 노령화 현황파악
4. 우리나라의 복지정책
5. 치매치료프로그램
6. 치매의 정의
7. 치매의 증상
8. 치매의 의학적 소견
9. 알쯔하이머형 치매
10. 혈관성 치매
11. 파킨슨병
12. 알코올성 치매
13. 헌팅톤씨병
14. 외상 후 치매
15. 치매의 원인
16. 치매의 증상
17. 정신증상
18. 치매의 진단
19. 치매의 진단기준(DSM-Ⅳ-TR)
20. 신경심리학적 평가
본문내용
1. 개요
본 치매노인의 실증분석의 목적은 치매노인을 보호하고 있는 가정이나 노인요양시설에서 치매노인을 위한 간호, 재활, 간병, 일상생활훈련 등의 활용으로 치매노인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데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2. 치매노인의 실증분석의 방법 및 범위
치매노인의 실증분석에서는 치매노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 및 사회복지서비스의 현황을 살펴보고 2007년 5월 18일부터 6월 30일 까지 시행된 치매전문 인력양성 교육과정을 통한 교육내용을 주된 문헌으로 이용하여 치매노인을 돌보는 가족 및 사회복지시설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국내에서 발간된 노인치매관련 문헌들과 치매 전문 인력 양성과정 교육 자료집을 통한 문헌 치매노인의 실증분석 방법으로 수행되었다. 치매노인복지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정리하였으며, 치매노인 관리전략을 체계적으로 파악하였다.

3. 노령화 현황파악
평균수명이 증가함에 따라 본격적인 노령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2001년 우리나라의 노인인구는 전체 인구의 7.4%로 노령화 사회(aging society)에 진입하였으며, 2019년에는 노인인구가 전체인구의 14%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어 노령사회(aged society)가 된다. 고령화의 이러한 급속한 진행은 앞으로 우리나라가 안게 될 노인문제의 심각성을 말해주는 것이며 그중 대표적인 질환이 치매이다. 미국의 경우 450만명 이상이 알츠하이머 치매로 고통 받고 있으며 매년 25만 명이 새로이 환자로 진단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일본 역시 치매노인이 급증하고 있는데 1990년에 약 100만 명이었던 치매노인이 2015년에는 262만 명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와 같이 치매노인수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은 각 나라간의 공통된 현상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2000년 치매노인의 수는 약 27만 7천명으로 노인인구의 약 8.2%에서 2020년에는 15년 만에 2배로 늘어난 70만 3천여 명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고 치매의 유병률도 65세 이상 노인 인구의 10%, 85세 이상 노인 인구의 약 50%로 연령에 따라 급격하게 증가하는 양상을 보인다. 만성퇴행성 질환인 치매는 다양한 정신기능의 장애로 환자의 정서적 활동뿐 아니라 식사, 배뇨 등 일상생활의 기초적 기능수행능력도 어렵게 만들어 대체로 일반 노인에 비해 과중한 보호와 도움을 요구하므로 이들을 돌보는 가족의 희생과 부담은 하루를 ‘36시간’으로 표현할 정도로 심각하다 이에 따라 치매노인을 돌보는 가족의 절반 이상은 돌봄 이후 스트레스로 인하여 여러 가지 신체적, 정신적 질병에 시달리고 있으며 또한 수발을 필요로 하는 노인은 증가하는 반면, 이를 부양해 왔던 가족상황은 크게 달라짐으로써 더 이상 가족에 의한 노인의 수발이 한계에 도달했다고 볼 수 있다.

4. 우리나라의 복지정책
우리나라의 노인복지정책의 기본 방향은 사회나 국가가 아닌 가족들이 노인 돌봄에 대한 전적인 책임을 지는 것을 근간으로 하였으나 급속한 고령화의 진행,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 증가 등으로 가족의 노인부양기능이 지속적으로 약화되고 있어 장기요양서비스가 주요한 쟁점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장기요양(long-term care)이란 가정을 포함한 지역사회와 다양한 시설에서 만성적인 신체, 정신 기능의 손상을 가진 사람들에게 신체. 정신. 사회. 심리적 기능을 최적으로 증진시키기 위하여 제공되는 보건. 의료. 요양. 복지 등의 서비스를 지칭하는 개념이다. 장기요양보호 서비스를 제도화하고 있는 우리나라 노인 장기 요양보험제도는 2001년 8월 천명된 이후 2003년 3월 공적 노인요양보장 추
하고 싶은 말
치매노인의 건강관리방안 실증분석에 대해서 작성한 글입니다. 치매노인의 실증분석의 방법 및 범위, 노령화 현황파악, 우리나라의 복지정책, 치매치료프로그램, 치매의 정의, 치매의 증상, 치매의 의학적 소견, 알쯔하이머형 치매, 혈관성 치매, 파킨슨병, 알코올성 치매, 헌팅톤씨병, 외상 후 치매, 치매의 원인, 치매의 증상, 정신증상, 치매의 진단 ,치매의 진단기준, 신경심리학적 평가 레포트 작성에 필요하도록 표기해놓아 활용하시기에 편하게 했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