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심리학,상담학] 심리학 신학 이 함께 기독교 상담

 1  [신학,심리학,상담학] 심리학 신학 이 함께 기독교 상담-1
 2  [신학,심리학,상담학] 심리학 신학 이 함께 기독교 상담-2
 3  [신학,심리학,상담학] 심리학 신학 이 함께 기독교 상담-3
 4  [신학,심리학,상담학] 심리학 신학 이 함께 기독교 상담-4
 5  [신학,심리학,상담학] 심리학 신학 이 함께 기독교 상담-5
 6  [신학,심리학,상담학] 심리학 신학 이 함께 기독교 상담-6
 7  [신학,심리학,상담학] 심리학 신학 이 함께 기독교 상담-7
 8  [신학,심리학,상담학] 심리학 신학 이 함께 기독교 상담-8
 9  [신학,심리학,상담학] 심리학 신학 이 함께 기독교 상담-9
 10  [신학,심리학,상담학] 심리학 신학 이 함께 기독교 상담-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학,심리학,상담학] 심리학 신학 이 함께 기독교 상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고백

크리스는 자신의 내면자들에 대해서 생각을 했다. 이 사람들은 어째서 상태가 좋아지고 있는가? 내가 훌륭한 상담자이기 때문인가? 인지 - 행동 기법이 효과적이 어서 그런가? 아니면 어떤 다른 이유들이 있는 것일까? 논의 된 것처럼 연구자들이나 상담자들이 직면하고 있는 과제들 중의 하나는 종종 일반적인 요인들이라고 불리는 다른 요인들의 본질을 규명하는 것이다.
아마도 상담이 효과적이 되도록 도움을 주는 일반적인 요인들 중의 하나는 고백적 성질일 것이다. 상담실에서 내담자는 자신의 일생 동안 간직하면서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는 자신의 비밀이나 자신만이 겪어 왔다고 생각하는 고통을 상담자에게 털어 놓는다. 상담자가 내담자를 배려하고 정죄하지 않고 수용적인 태도로 반응을 해주면 내담자는 안도감을 얻게 된다.
고백이라는 단어는 현재 미국 사회에서 별로 환영 받는 말은 아니다. 수세기 동안 고해성사를 귀중하게 여겨 왔던 로마 가톨릭에서조차 고해성사 가 점점 줄어들고 잇는 심정이다.
-“1989년에 실시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단지 40%의 가톨릭 신자만이 적어도 매년 한 두 번 의 고해성사를 하고 있다“
이렇게 고해 성사가 감소하면서 오히려 심리치료나 상담은 증가하고 있다. 미국인들의 경우에 있어 고백을 심리 치료라는 형태로 전환하면서 영적인 문제로 인해 신부나 목사를 찾기 보다는 정서적인 문제를 위해 상담자나 심리 치료자를 찾고 있다.
심리치료사 샤론 하이머
-미국문화에서 종교적인 믿음이 감퇴하고 교회의 출석을 감소하면서 개인들은 고해성사를 할 수 있는 장소를 찾아 갈 수밖에 없게 되었다. 전통적인 고해성사가 감소하면서 고백하고 싶은 인간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다른 형태인 심리 치료가 부상하게 되었다.

우리나라도 어떤 면에서는 미국과 같은 현상이 일어나지 않나 생각 한다. 아직까지 상담이 보편화 되지 않고, 교인들이 문제가 생기면 점차 전문 상담 가를 찾는 경향이 늘고 있다. 빌고 모든 상담이 본질적으로 고백적인 것은 아니지만, 실제로는 많은 경우가 그렇게 이루어지고 있다.
미국 교인들이 자신의 심리적 갈등이나 큰 문제를 교회 밖에서 해결하고 교회로 다시 돌아오지 않아 교인수가 감소한 사실을 상기 한다면 한국 교회도 역시 교인들을 교회 안에서 전문적으로 도와주는 체계를 구축해야 할 것이다
이런 모든 상담이 본질적으로 고백적인 것은 아니다. 기독교 상담자들이 상담이 고해 성서적 측면이 있다는 사실을 조심스럽게 인지 할 필요가 있다.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솔직히 고백할 때 어떤 상담자들은 자신의 역할을 신부나 목사처럼 과장하여 정서적인 문제를 축소해 개인적인 죄의 문제라고 아주 간단히 결론을 내린다. 이 들은 영적으로 겸손할 필요가 있는 인간적 기대에 적절한 치료 관계를 이해하지 않고 회개와 행동의 변화만을 강조한다. 고백이나 참회가 상담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정당하게 인정하고 그러한 상담 관계가 예수님의 은혜와 선하심의 모델을 보여 주는 것이다.



고백의 학문적 근거
참고문헌
신학심리학이함게인 기독교 상담
하고 싶은 말
참고도서의 고백 부분과 영성부분을 정리한것 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