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마케팅] 브랜드전략

 1  [브랜드마케팅] 브랜드전략-1
 2  [브랜드마케팅] 브랜드전략-2
 3  [브랜드마케팅] 브랜드전략-3
 4  [브랜드마케팅] 브랜드전략-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브랜드마케팅] 브랜드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마케팅전략의 그로벌화
2. 브랜드의 선태과 집중
3. 간접 브랜드 확장과 브랜드 파워
4. 지원브랜드
5. 고유브랜드
6. 그로벌브랜드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마케팅전략의 그로벌화
기업들이 글로벌 마케팅 전략을 수행하는 구체적인 이유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거론되고 있다. 첫째, 글로벌화는 R&D, 제조, 그리고 마케팅에 있어서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를 가능하게 한다. 둘째, 전 세계의 주요 소비자 세분시장들이 서로 유사한 수요와 취향을 공유하게 됨에 따라 글로벌화의 전략적 효과가 증가하고 있다. 셋째, 글로벌화는 한 브랜드가 현지에 적응(local modification)하는 데에 소모되는 시간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넷째, 품질과 가치가 ‘객관적으로’ 우월하지 않은 경우에도 ‘글로벌적인’ 브랜드들을 자국의 경쟁자들보다 선호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처럼 소비자들이 지각하고 있는 브랜드의 글로벌성(perceived brand globalness)이 소비자들로 하여금 해당 브랜드가 타 브랜드보다 우월하다는 인식을 가지게 한다는 견해가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져 왔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반론도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가령 소비자의 자민족중심주의(consumer ethnocentrism)는 자국의 제품들을 선호하는 많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편견으로서 글로벌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많은 소비자들이 자국과의 연관성 강한 브랜드들을 선호하고 있음을 입증하는 연구 결과가 있으며 이런 결과들을 근거로, 소비자들이 글로벌 브랜드 그 자체를 선호하는 경향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는 만큼 기업들이 글로벌 브랜드의 구축에 열광하는 것은 잘못된 전략이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여러 산업 중에서 브랜드에 대한 연구가 거의 전무한 농산물을 중심으로 전개하고자 하는데 농산물 시장의 현 실정은 WTO 체제 출범으로 국경이 없는 자유무역주의제도가 채택됨에 따라 모든 농산물의 수입이 개방되어 미국, 중국 등 농산물 대량생산 수출국들과 경쟁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취약한 영농구조도 대량생산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고, 지대와 인건비 등 생산에 투입되는 비용과 물류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아 경쟁력을 갖기 힘들다는 한계점도 있다. 또한 과거의 도매시장 위주의 유통경로에서 대형유통업체 및 산지직거래 등 유통경로의 다원화로 인한 역할이 점차 증대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이 변해감에 양보다는 질 위주의 소비와 정보화시대가 도래됨에 따라 인터넷 및 TV홈쇼핑을 통해 구매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어 브랜드에 대한 신뢰성의 확보는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본다. 브랜드가 강한 회사가 되기 위한 나머지 조건은 브랜드 전략 차원에서의 조건들이다. 앞서 언급한 5가지 조건이 충족된 조직이 되었다면 이제는 브랜드 차원으로 깊숙이 들어가 실질적인 브랜드 관리 행동을 펼쳐야 할 것이다. 다음에 제시되는 5가지 조건은 브랜드가 강한 회사가 되기 위한 브랜드 전략차원의 조건이다.
2. 브랜드의 선택과 집중브랜드가 강한 회사가 되기 위해서는 몸이 가벼워야 한다. 열이면 열, 백이면 백, 모두 살려서 같이 가면 얼마나 좋겠는가? 하지만 현실은 아니다. 너무 많은 브랜드를 두게 되면 일단 조직이나 관리가 방만하게 된다. 그리고 어디에 초점을 둬야할지 우왕좌왕하게 된다. 문제가 생겼을 때 원인을 찾아내기도 쉽지가 않다. 비즈니스위크의 세계 100대 브랜드들의 경우 대부분 한 가지 사업에 집중화된 회사임을 알 수 있다. 냉정한 브랜드 평가표를 만들어 선택을 하고 집중을 할 체제를 갖추어야 한다. 이미 경쟁력을 잃은 브랜
하고 싶은 말
브랜드전략등에 대해서 작성한 글입니다. 마케팅전략의 그로벌화, 브랜드의 선태과 집중, 간접 브랜드 확장과 브랜드 파워, 지원브랜드, 고유브랜드, 그로벌브랜드, 참고문헌등을 표기해놓아 레포트작성 활용하시기에 편하게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