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교육 레포트

 1  매체교육 레포트-1
 2  매체교육 레포트-2
 3  매체교육 레포트-3
 4  매체교육 레포트-4
 5  매체교육 레포트-5
 6  매체교육 레포트-6
 7  매체교육 레포트-7
 8  매체교육 레포트-8
 9  매체교육 레포트-9
 10  매체교육 레포트-10
 11  매체교육 레포트-11
 12  매체교육 레포트-12
 13  매체교육 레포트-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매체교육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매체 교육의 정의
2. 매체 교육의 필요성
3. 7차 국어과 과정에서의 매체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4. 호주의 매체 교육과 시사점
5. 국어 교육에서의 매체 교육
6. 매체 교육의 목표와 방향
7. 매체 교육의 수용 방안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정보화 사회는 막대한 정보, 상황의 급속한 변화로 특징지어지며, 이러한 환경에서는 삶을 보다 생산적이고 건전하게 이끌 수 있는 교육이 중요시된다. 정보화 사회에서의 교육이란 결국 정보를 수용하고 이용하는 능력, 기본적인 인간 가치, 다문화 사회에서의 다양성과 전통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직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매체 교육은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술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또한 매체 환경이 다양해지고 복합적으로 변화함에 따라 이에 대한 수용자의 대처 능력과 메시지 수용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매체가 현 시대의 의사소통에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기존의 국어 교육에서 다뤄지는 기능 외에 매체의 비판적 수용과 이해, 활용 및 매체를 통한 표현 능력인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위해 국어 교육이 나아갈 방향과 범위을 논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매체 교육의 정의

‘매체’란 ‘중재하는 수단, 도구 혹은 매개체’라며 하며, 이는 효과나 정보나 운반되거나 전달되는 물질 혹은 경로를 의미한다. 매체는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만나 직접 면대 면으로 소통하지 않고 간접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때 사용하는 것이다. 이 보고서에서 매체라는 용어는 텔레비전, 영화, 비디오, 라디오, 사진, 광고, 신문, 잡지, 음악, 컴퓨터 게임, 그리고 인터넷처럼 다양한 종류의 현대 커뮤니케이션을 망라하는 의미로 쓰인다.
매체와 관련된 교육적 양상은 매체를 통한(through, with)교육과 매체에 대한(about) 교육으로 나타낼 수 있다.
① 매체를 통한 교육 : 매체를 특정 교과의 교수-학습의 도구로서 활용하여 매체를 통해 다른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우리는 매체 텍스트의 일상성과 언어성을 통하여 현대 사회의 의미소통구조의 변화를 인식한다. 따라서 이에 대한 교육적 필요성을 느낀다. 매체 텍스트는 우리들 일상의 삶에서 언어적 소통의 중요한 국면을 차지하고 있으며, 언어와 문화를 학습할 수 있는 중요한 장을 제공한다. 학생들의 언어경험 매개체로써 매체 텍스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국어과 교재가 국어사용의 실제적 경험을 확장하고 그 작용을 익히는 방향으로 조직ㆍ제공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매체 경험이 중요하다.
② 매체에 대한 교육 : 매체 교육의 핵심으로 매체 그 자체를 가르치는 것이다. 매체 교육의 목적을 미디어 리터러시를 기르는 것에 둔다. 리터러시는 다양한 형태의 메시지에 접근하고 메시지를 분석하고 평가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으로 미디어 문식성이 있는 사람은 인쇄 매체와 전자 매체를 해석하고, 평가하고, 분석하고, 생산할 수 있다. 매체 교육이라 함은 수용자로 하여금 다양한 매체를 해독, 평가, 분석할 수 있는 능력과 매체를 둘러싼 세계와 문화적 환경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즉, 매체의 수용자가 자주적이고 비판적으로 대중 매체를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된 지식, 기능, 태도를 길러주는 것이다. 더 나아가 매체를 제작 생산하고 매체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것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매체의 언어와 문법, 매스 미디어의 본질과 기술 등을 가르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