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의제설정의 주체로서의 네티즌

 1  [정부] 의제설정의 주체로서의 네티즌-1
 2  [정부] 의제설정의 주체로서의 네티즌-2
 3  [정부] 의제설정의 주체로서의 네티즌-3
 4  [정부] 의제설정의 주체로서의 네티즌-4
 5  [정부] 의제설정의 주체로서의 네티즌-5
 6  [정부] 의제설정의 주체로서의 네티즌-6
 7  [정부] 의제설정의 주체로서의 네티즌-7
 8  [정부] 의제설정의 주체로서의 네티즌-8
 9  [정부] 의제설정의 주체로서의 네티즌-9
 10  [정부] 의제설정의 주체로서의 네티즌-10
 11  [정부] 의제설정의 주체로서의 네티즌-11
 12  [정부] 의제설정의 주체로서의 네티즌-12
 13  [정부] 의제설정의 주체로서의 네티즌-13
 14  [정부] 의제설정의 주체로서의 네티즌-14
 15  [정부] 의제설정의 주체로서의 네티즌-15
 16  [정부] 의제설정의 주체로서의 네티즌-16
 17  [정부] 의제설정의 주체로서의 네티즌-17
 18  [정부] 의제설정의 주체로서의 네티즌-18
 19  [정부] 의제설정의 주체로서의 네티즌-19
 20  [정부] 의제설정의 주체로서의 네티즌-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부] 의제설정의 주체로서의 네티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우리나라의 인터넷 보급 현황
Ⅲ. 지금까지의 연구 동향
Ⅳ. 기존 연구에서의 대표적 사례
Ⅴ. 기존 연구의 적용 -‘개똥녀’사건을 중심으로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전세계에 유례없는 인터넷 인구의 급격한 확산을 경험한 한국 사회에서 인터넷의 영향력은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네티즌들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사회 전반적인 부분에 걸쳐 다양하게 의견을 제시하며, 그러한 네티즌들의 활동은 결코 소홀히 하거나 가볍게 여길 수 없는 영향력을 가지게 되었다. 예를 들면, 2002년 미군 장갑차에 깔려 숨진 두 여중생을 보도한 인터넷 독립 언론인 오마이뉴스의 영향력과 웹상에 올린 한 시민의 제안서가 추동한 촛불 시위의 규모는 한국 사회에서의 인터넷의 위상을 단적으로 드러내는 예들이다. 이는 전통적으로 수용자라고 이름 붙여졌던 일반 시민들이 더 이상 전통적 미디어의 의제 설정에 종속되어 있는 객체가 아니라, 스스로 의제를 설정하고 그 의제가 역으로 기존 미디어에 의하여 수용될 수 있도록 하는 커뮤니케이션의 주체로서의 가능성을 갖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2004년 이라크 전쟁에서 대안 미디어로서 그 영향력을 보여준 살람팍스 블로그는 CNN등 주요 언론이 포착하지 못하는 시각의 뉴스를 제공함으로써, 이미 형성된 공중의제의 프레임을 바꾸는데 있어서도 인터넷과 시민 커뮤니케이터가 주목할 만한 영향력을 가짐을 가장 잘 보여주었다. 김성태. 이용환 참조 (출처: 네이버 카페 한국민주노동조합총동맹)

최근에는 이렇게 새롭게 등장한 인터넷 미디어의 의제 설정 기능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인터넷 연구들에 대한 분석에서도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는 의제설정 효과에 관한 실증연구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Kim & Weaver, 2002, 우형진, 2005
인터넷의 의제 설정 기능 연구는 기존의 전통적 미디어 의제 설정 기능 연구와 몇 가지 점에서 차이를 가진다. 이러한 차이는 인터넷이 기존 미디어와 경쟁하는 대안적 미디어라는 점, 기존 미디어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콘텐츠 용량을 수용할 수 있다는 점, 마지막으로 인터넷 미디어의 기술적 특징으로 말미암은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으로부터 기인한다.
기존의 의제설정 연구가 미디어 간의 차이를 고려하지 않고 일반적인 미디어를 상정하는 것에 대한 반론은 이미 있어 왔다. 인터넷이 중요한 미디어로 등장하기 전, 여러 미디어 중에서도 의제 설정의 리더쉽을 갖는 미디어가 있다는 미디어간 의제 설정(inter-media agenda setting) 기능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최근에는 인터넷이 텔레비전이나 신문같은 전통적 미디어의 의제 설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입증한 사례도 있었다. 구교태는 2000년 미국 대통령 선거 기간 중, 웹사이트 캠페인이 기존 뉴스 미디어의 캠페인 의제와 공중의 의제를 설정하는데 있어 상당한 영향력을 가졌음을 경험적으로 입증했다. 이는 전통적 미디어의 여전한 강세 속에서도 대인 미디어로서의 인터넷이 공중 의제 설정에 관여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물론 인터넷 이용자의 적극적인 참여에도 불구하고, 정책 의제의 설정에 있어서 이용자의 역할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다. 정책 의제 설정에는 보다 복잡하고 다양한 변수들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거에 비해, 그리고 전통적 미디어의 경우와 비교하여 현대 인터넷 미디어 의제 설정에 있어서 일반 시민의 역할이 현저히 증대하였음은 부정할 수 없다.

참고문헌
김성태. 이용환
(출처: 네이버 카페 한국민주노동조합총동맹)

조화순, 송경재 (「한국행정학보」제38권 제5호, 2004

박은희, 이수영 , 한국언론정보학회「한국언론정보학보」, 2002

이수영 , 「한국언론학보」제42호, 1997

윤영철, 나승안 . 「언론과 사회」제24호, 1999

크리스토퍼 미리, 조동기 역 , 『사이버 공간과 공동체』, 서울: 나남출판, 2001

네이버 http://www.naver.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