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과] 대퇴골절

 1  [간호과] 대퇴골절-1
 2  [간호과] 대퇴골절-2
 3  [간호과] 대퇴골절-3
 4  [간호과] 대퇴골절-4
 5  [간호과] 대퇴골절-5
 6  [간호과] 대퇴골절-6
 7  [간호과] 대퇴골절-7
 8  [간호과] 대퇴골절-8
 9  [간호과] 대퇴골절-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과] 대퇴골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문헌고찰

1.골절의 정의

2.골절의 종류

3.골절의 치유과정

4.진단검사

5.둔부 및 대퇴골절

Ⅱ간호과정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1. 골절의 정의
골절(fracture of bone)이란 골조직의 연속성이 파괴된 상태이다. 골절은 다양한 부위와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기본적인 병태생리 기전과 간호는 골절 부위나 형태에 관계없이 동일하다. 골절은 낙상, 자동차 사고 등 외부의 과도한 힘에 의해 발생하지만 종양이나 골다공증 때문에 뼈가 약해진 경우에는 정상 활동 중이거나 약간의 손상 후에도 골절이 나타난다. 이것을 병리적 골절이라고 한다. 근육은 뼈에 직접 자극이 가해지지 않도록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 근육이 평상시처럼 힘을 견디지 못할 경우에도 골절이 발생하며, 이러한 형태의 골절을 피로 골절 또는 스트레스 골절이라고 한다. 결출 골절은 강한 인대나 건 같은 부착물이 뼈의 일부분을 나머지 뼈에서 끌어당길 때 발생한다.
골절을 치료하지 않으면 기형이 될 수 있고, 기능에 영향을 주며, 치유되지 않을 수도 있다. 석고붕대나 견인 장치 같은 치료적인 부동 상태로 인해 많은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 간호사는 합병증의 증상이나 징후를 신속히 파악해야 하고, 합병증과 기형을 예방하는 간호를 실시한다.

2. 골절의 종류
골절은 150가지가 넘는 매우 다양한 유형으로 분류되나 뼈가 두 부분으로 완전히 분리되었을 때는 완전 골절, 뼈의 일부분만 침범된 경우에는 불완전 골절이라 한다.
골절 부위의 피부가 손상이 없는 경우는 단순 골절 또는 폐쇄 골절이라 한다. 골절 부위에 피부 상처가 함께 연결되어 있을 때는 복합골절 또는 개방골절로 분류한다.
골절은 X-선 촬영이나 형광투시법에 나타난 형태에 따라 분류한다.

(1) 폐쇄성 골절
피부 외층에 손상이 없는 비복합성 골절이다. 과거에는 단순 골절이라고 하였으나 치료 방법이 단순하지 않아 지금은 잘 사용하지 않는 명칭이다.
. 진단 검사
골절의 사정을 위한 특별한 임상 검사는 없으나 외상으로 인한 출혈로 Hemoglobin과 Hematocrit가 변할 수 있고, 골절로 인한 연조직의 상해로 적혈구 침강 속도가 변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관찰이 필요하다. 골의 치유과정에서 혈청 칼슘과 인의 수준에 변화가 올 수 있다. 그 외 골절의 진단을 위하여 방사선 촬영, 컴퓨터 단층촬영, 갈륨 스캔, 자기공명영상 촬영 등을 유용하게 사용한다.
① 수술 방법
․ 시멘트를 사용한 수술 : 티타늄 합금이나 코발트 크롬 합금으로 만들어진 대퇴 삽입물 소켓 부위를 골시멘트로 뼈에 고정시킨다.
골 시멘트는 매우 빠르게 굳고 단단하여 수술 후 바로 수술한 다리로 걸을 수 있으나, 골절이나 다른 불안정성이 존재할 때는 체중 부하가 약간 지연될 수 있다.
․ 시멘트를 사용하지 않는 수술 : 티타늄 금속으로 만들어진 인공관절 삽입물은 삽입물 표먼에 구멍이 뚫려 있어 뼈가 이 구멍을 통해 자라 들어가거나 뼈의 해부학적 구조에 꽉 끼게 제작되어 대퇴골에 단단히 고정된다. 이 과정은 적어도 수주 가량 소요되나 고정 후에는 영구적으로 안정된 인공관절의 고정이 이루어지게 된다.
간호사정S : “다리가 너무 아파서 죽겠어”O : 계속 찡그린 표정으로 통증을 호소함.
v/s에서 R이 24회 이상.간호진단조직 손상과 관련된 통증목표동통 호소 횟수가 줄어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