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드라마] 드라마의 개념, 특징과 한국드라마의 수출현황 및 한국드라마의 매력 고찰

 1  [한국드라마] 드라마의 개념, 특징과 한국드라마의 수출현황 및 한국드라마의 매력 고찰-1
 2  [한국드라마] 드라마의 개념, 특징과 한국드라마의 수출현황 및 한국드라마의 매력 고찰-2
 3  [한국드라마] 드라마의 개념, 특징과 한국드라마의 수출현황 및 한국드라마의 매력 고찰-3
 4  [한국드라마] 드라마의 개념, 특징과 한국드라마의 수출현황 및 한국드라마의 매력 고찰-4
 5  [한국드라마] 드라마의 개념, 특징과 한국드라마의 수출현황 및 한국드라마의 매력 고찰-5
 6  [한국드라마] 드라마의 개념, 특징과 한국드라마의 수출현황 및 한국드라마의 매력 고찰-6
 7  [한국드라마] 드라마의 개념, 특징과 한국드라마의 수출현황 및 한국드라마의 매력 고찰-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드라마] 드라마의 개념, 특징과 한국드라마의 수출현황 및 한국드라마의 매력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드라마란

Ⅱ. 드라마의 품질 개념 규정

Ⅲ. 드라마의 특징

Ⅳ. 드라마 수출 현황

Ⅴ. 한국드라마의 매력

Ⅵ. 드라마 수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1. 드라마의 수출량에 영향을 미치는 프로그램 외적 요인
2. 드라마의 수출 여부 영향을 미치는 프로그램 내적 요인

참고문헌
본문내용
Charlyn Wessels(1987: 7)는 그의 저서 「DRAMA」에서 드라마를 정의하기를 ‘Drama is doing. Drama is being. Drama is such a normal thing.’라고 하였다. 드라마는 우리가 일상에서 경험하는 모든 것이다. 우리는 아침에 머리가 아프거나 우울한 상태로 일어났을지라도 여전히 하루를 맞게 되고, 다른 사람과 마주할 때 조금도 아프지 않은 척하며 행동하는 것이다. 또 중요한 모임이나 면접이 있다면, 우리는 어떤 말을 해야 할 것인가를 미리 준비할 것이며 명랑한 얼굴 표정으로 신뢰를 주려고 애쓰며 무엇을 입을지 어떻게 행동할 지에 대하여 생각할 것이다. 우리가 자기의 위신을 지키고, 다른 사람과 조화롭게 살아가려면 우리는 계속되는 날마다의 삶에 일련의 문명화된 가면이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Shakespeare는 인간사를 ‘All the world's a stage and all the men and women merely players.‘라고 표현하고 있을 정도이다. 즉 인간의 모든 삶의 양태는 일련의 드라마의 연속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인간의 삶을 묘사하는 드라마에서 대본은 가장 중요한 요소인데 이 대본에는 다음과 같은 요소가 포함된다.
어떠한 대본에서든지 이 6가지 요소는 모두 충분히 습득되어지고 유지되어져야 한다. 예를 들어, 만약 영어를 배우는 학습자가 교사에게 맹인이 무엇입니까?하고 묻는다면 간단히 보지 못하는 사람이야라고 하여 아마도 그를 지적으로 만족시켰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에게 네 눈을 감고 네 앞에 있는 책상 위의 펜을 찾아보렴하고 말하여 맹인의 경험을 직접적으로 하게 하였다면 그것은 지적인 것뿐만 아니라 감정적인 것까지도 잘 만족시키게 되며, 아마 학습자에게 맹인의 감정이입도 고취시킬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직접적인 경험의 결과로써 말의 의미를 기억하도록 하는 것이 좀 더 나을 것이다. Brian Way(1967)는 그의 저서 「Development Through Drama」에서 이것을 드라마의 precise기능이라고 불렀다. 많은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직접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의 중요성을 깨닫지 못한다. 그들에게 표면적인 현실성만을 제시하고 그래서 공부한 것을 그렇게 쉽게 잊어버리는 것에 대하여 놀라곤 한다. 그러나 드라마가 제공하는 직접적인 경험은 표면적인 실제성과 근본적인 실제성 모두를 포함할 수 있다.
학생들에게 표면적인 실제성을 표현하게 하려할 때 드라마는 시작되며, 상황에 대한 배경을 주고 그들에게 이것을 추측하게 하면 학생들은 상황의 개념을 더 깊이 알게 된다. 교실에서 직접적인 경험을 통하여 학습하는 것으로서의 드라마의 장점은 드라마는 특정 상황에서의 대처 가능성을 제공해 주는 것이다. 따라서 드라마는 표면적인 실제성뿐만이 아닌 직접적인 경험을 해보게 함으로써 얻게되는 근본적인 실제성도 제공하는 데 의의가 있다.
Broadway의 배우이며 무대 감독이었던 Richard A. Via(1975: 159)는 일본 대학생들에게 영어 교수의 방법으로 연극을 공연하여 대성공을 거두었는데 다음과 같은 유명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A play is communication. Every word in it is communication. Communication between actor and actor, and between the actor and the audience as they view the play.‘ 즉, 그는 드라마 학습이 의사 전달의 효과를 강조하고 있다. 나아가 Via는 드라마의 대화는
참고문헌
○ 강태영(2002) / 국제 방송프로그램의 유통구조와 한국 방송프로그램 수출전략 / 방송연구 겨울호 7-34호
○ 강태영(1994) /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국제적 유통에 관한 연구: 경제적 측면과 문화적 함의 / 방송연구 여름호 / 방송위원회
○ 문화관광부(2003) / 2003년도 방송프로그램 수출입분석보고
○ 박재복(2001) / 해외 진출 프로그램의 경쟁력 강화 방안 / 방송 21
○ 배진아(2004) / 텔레비전 드라마의 시청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 한국언론정보학회 가을철 학술대회 발표논문
○ 유세경․정윤경(2000) / 국내 지상파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해외 판매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1997년부터 1999년까지의 해외 판매를 중심으로 / 한국방송학보 제14-1호 한국방송학회
○ 황인성(1999) / 트렌디 드라마의 서사구조적 특징과 텍스트의 즐거움에 관한 이론적 고찰 / 한국언론학보 제43-5호 / 한국언론학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