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노인복지] 한국의 고령화산업의 전망과 과제

 1  [사회복지, 노인복지] 한국의 고령화산업의 전망과 과제-1
 2  [사회복지, 노인복지] 한국의 고령화산업의 전망과 과제-2
 3  [사회복지, 노인복지] 한국의 고령화산업의 전망과 과제-3
 4  [사회복지, 노인복지] 한국의 고령화산업의 전망과 과제-4
 5  [사회복지, 노인복지] 한국의 고령화산업의 전망과 과제-5
 6  [사회복지, 노인복지] 한국의 고령화산업의 전망과 과제-6
 7  [사회복지, 노인복지] 한국의 고령화산업의 전망과 과제-7
 8  [사회복지, 노인복지] 한국의 고령화산업의 전망과 과제-8
 9  [사회복지, 노인복지] 한국의 고령화산업의 전망과 과제-9
 10  [사회복지, 노인복지] 한국의 고령화산업의 전망과 과제-10
 11  [사회복지, 노인복지] 한국의 고령화산업의 전망과 과제-11
 12  [사회복지, 노인복지] 한국의 고령화산업의 전망과 과제-12
 13  [사회복지, 노인복지] 한국의 고령화산업의 전망과 과제-13
 14  [사회복지, 노인복지] 한국의 고령화산업의 전망과 과제-14
 15  [사회복지, 노인복지] 한국의 고령화산업의 전망과 과제-15
 16  [사회복지, 노인복지] 한국의 고령화산업의 전망과 과제-16
 17  [사회복지, 노인복지] 한국의 고령화산업의 전망과 과제-17
 18  [사회복지, 노인복지] 한국의 고령화산업의 전망과 과제-18
 19  [사회복지, 노인복지] 한국의 고령화산업의 전망과 과제-19
 20  [사회복지, 노인복지] 한국의 고령화산업의 전망과 과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노인복지] 한국의 고령화산업의 전망과 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1.실버산업의 개요

Ⅱ일본 실버산업의 현황
1.발전 과정
2.정책과 법제
3.실버산업의 실태
4.일본 개호보험제도하의 실버산업

Ⅲ.한국의 고령친화산업
1.활성화의 필요성
2.고령친화산업의 전략품목
3.고령친화산업의 현황과 추진과제
4.고령친화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역할

Ⅳ.타이틀 한 일 고령친화산업 비교
1.한국과 일본의 고령친화산업 비교
2.우리나라 고령친화산업의 정책대안


Ⅴ.우리나라의 고령친화산업체험관 후기
1.고령친화산업 관련기사
2.우리나라의 고령친화산업체험관 후기

Ⅵ. 결론
본문내용
1. 실버산업의 개요


1) 고령친화산업의 정의 및 대상
고령친화산업이란 고령자의 생물적 노화 및 사회․경제적 능력 저하로 발생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산업으로 정의하였다. 여기서 '고령친화'라 함은 실제로 '노인이 편리하면 모든 사람도 편리하다'는 취지하에 편리성과 안전성에 입각한 노인의 선호를 우선적으로 고려함을 의미한다. 또한 고령자라 함은 현재의 고령자는 물론 노후를 대비하는 미래의 고령자도 포함하고자 하며 따라서 현재의 중장년층이 향후 고령층으로 편입되었을 때를 대비하여 소비 및 투자하는 제품과 서비스도 고령친화산업 범주에 포함된다 하겠다.
고령친화산업은 기존의 공급자 중심의 산업 분류방식과는 달리 소비자의 특성을 중심으로 재분류된 산업인 관계로 상품 그 자체의 특성에 기인하지 않음이 실체를 파악함에 있어 어려움을 겪는 주원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수요자 및 공급자를 나누어 살펴봄을 통해 이해를 돕고자 한다. 먼저 수요자는 현재의 고령자(65세 이상)뿐 아니라 베이비 붐 세대로 대표되는 장래 고령자도 포함되며 특히, 고령자의 간병과 일상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간병인, 주수발자 및 도우미를 위한 소비 및 투자 제품과 서비스도 본 산업에 포함된다.
고령친화산업의 공급자는 매우 다양한데 크게 생물학적 노화와 관련된 상품을 생산하는 보건 및 요양, 의료기기, 복지용품, 식품, 의약품, 한방, 장묘 등의 산업과 사회경제적 능력 저하와 관련된 상품을 생산하는 금융, 문화 및 여가, 전자 및 정보, 주택, 교육, 교통, 농업, 의류 등이 그 대상이 될 수 있다. (편집부(2006. 3), “보건복지포럼”, 한국보건사회연구원, 41-42p.)

2) 실버산업의 등장배경
(1) 고령인구의 증가
경제력 있는 노인층이 증가하고 복지의 니드(needs)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노인을 보살피는 문제를 자녀들의 노력과 노동력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에 도달했다. 따라서 노인 자신을 위한 것인 동시에 노인의 주변 가족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 모두의 삶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분야가 실버산업의 분야이기 때문이다.

(2)부양의식과 가족구조의 변화
대가족체계가 해체되고 핵가족화가 진행되고, 가족수의 감소와 여성 취업률의 증가 등으로 인하여 노인부양기능이 약화되고 있다. 또한, 노인들의 경우 경제적으로 자립하려는 의식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3)고령자의 경제력 향상
국민연금제도 확대로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노인계층이 대거 등장하고 90년대
후반부터 실버금융 상품으로 개인연금 신탁계정을 활용할 수 있고 은퇴기를 대비한 노후생활자금에 대한 설계에 대한 일반 인식이 높아졌기 때문에 노후 경제적 자립과 더불어 구매자로서의 구매력을 보유하고 있는 비율도 많아지고 있고, 앞으로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4)복지서비스 수요의 고급화와 다양화
과거 노인의 욕구는 매우 단순했다고 할 수 있다. 몸이 불편하지 않으면 일했고 가족, 특히 장남가족과 함께 살면서 여생을 보냈다. 그러나 현재 노인들은 아프거나 병이 나면 병원이나 약국을 찾아 치료를 받는다. 자녀와 별거하고 싶으면 노인주택을 구입하여 살고자 하고, 생활이 무료하면 여가활동을 위해 운동하고 관광 상품을 구매한다. 또한 지속적이니 자기 개발을 위하여 노인학교에 새로 입학하여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고, 새로운 관계망을 형성해 간다. 이는 다양한 상품개발과 높아진 경제력 때문이기도 하지만 현대 노인의 욕구가 그에 따라 다양해지고 질적으로도 복지의 니드가 고도화 되어가기 때문이기도 하다.



3) 고령친화산업의 특성
기업의 입장에서 고령친화산업의 태동과 급속한 성장기를 맞아 최대 수요층인 실버마켓, 이른바 베이비붐세대의 특성을 살펴봄이 대단히 주효하다.
첫 번째로 고령 소비자가 필요한 제품은 신체적 기능을 보완하는 '첨단제품'보다 기능적으로 단순하여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적합제품'이 보다 중요한 특성을 갖고 있다.
두 번째로 노령화 과정에서 신체적․사회적․심리적 변화를 총체적으로 경험하며 실제 필요한 재화 및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심리적 저항으로 인해 소비되지 않을 수 있는 특성도 갖고 있다. 즉, 노인은 스스로를 평균 15세 정도 더 젊다고 인지하고 있으므로 젊은 층이 선호하는 제품을 선호할 확률이 높다 하겠다.
세 번째로 고령친화 서비스산업의 경우 대상 소비주체가 이동성이 적고 한정된 지역에 거주하며 지속적 서비스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은 관계로 지역과의 연관성이 매우 높은 지역밀착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수요계층이 지역적으로 확산되어 있어 고객확보가 상대적으로 용이한 도시지역 위주의 사업 전개가 필요하다.
네 번째로 고령자는 수요하기를 원하는 서비스가 융합되어 한번에 제공됨을 선호한다. 예를 들어, 보건+의료+복지+주거+기기+여가, 금융+여가+의료+주거+한방+서비스 등이 편리하게 ONE-STOP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고령친화 제품 및 서비스의 융합화를 통한 클러스터링으로 대고객만족도를 제고해야 산업경쟁력이 강화된다.
다섯 번째로 여성의 평균수명 증가로 독신여성노인 중심의 재화 및 서비스 개발이 더욱 긴요할 수 있다. 2002년 통계자료에 의하면 여성의 평균수명이 80세로 남성보다 7년이 더 길다. 또한 노인 단독가구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독신여성노인 중심의 재화 및 서비스 개발이 주효하다.
이와 함께, 제품과 서비스 개발 시 국가적․문화적 특성이 반영될 필요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산업으로도 볼 수 있다. (편집부(2006. 3), “보건복지포럼”, 한국보건사회연구원, 43-44p.)
참고문헌
Ⅰ.서론
1.실버산업의 개요

Ⅱ일본 실버산업의 현황
1.발전 과정
2.정책과 법제
3.실버산업의 실태
4.일본 개호보험제도하의 실버산업

Ⅲ.한국의 고령친화산업
1.활성화의 필요성
2.고령친화산업의 전략품목
3.고령친화산업의 현황과 추진과제
4.고령친화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역할

Ⅳ.타이틀 한 일 고령친화산업 비교
1.한국과 일본의 고령친화산업 비교
2.우리나라 고령친화산업의 정책대안


Ⅴ.우리나라의 고령친화산업체험관 후기
1.고령친화산업 관련기사
2.우리나라의 고령친화산업체험관 후기

Ⅵ. 결론
하고 싶은 말
노인복지론 시간에 실버사업(고령친화사업)에 대해서 발표한 자료 입니다. 많은 도움 되실 겁니다. *참고문헌에 목록을 중복 등록했네요. 참고문헌 확실하니 안심하고 다운 받으세요!!!행복한 하루 되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