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오정희] 오정희 작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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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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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오정희 작가소개
1.1.연역
1.2.오정희 작가의 시기별 성향
1.2.1. 초기 오정희소설경향
1.2.2. 1780년대 오정희소설경향
1.2.3. 1990년대 오정희소설경향
1.3. 오정희소설의 역사적 의의
1.3.1.섬세한 심리 묘사로 소설 문체의 한 획을 이뤘다
1.3.2.여성작가로서 오정희
1.3.3. 오정희 소설을 통해 오정희가 말하고자 하는것
2.여성소설의 시대적 흐름
2.1. 1970년대 여성소설 경향
2.2. 1980년대 여성소설 경향
2.3. 1990년대 여성소설 경향
3. 오정희 작품 분석 [별사]
3.1. 간단한 줄거리 소개 및 배경소개
3.2. 작품의 배경
3.3. 작품 분석
4. 오정희 작품분석 [옛 우물]
4.1.옛 우물 간략소개 및 줄거리
4.2.작품분석
4.2.1. 연당집의 바보
4.2.2. 여러개의 인형들이 겹겹 들어차있는 러시아 인형
4.2.3. 작은집에서 바라보는 연당집 공사
4.2.4. 연당집의 사라짐
4.3.오정희기 말하는 [옛 우물]
4.3.1. 우물의 의미
4.3.2. '그'의 죽음에 대한 의미
5. 타 작품과의 비교
5.1. 윤정모의 [고삐]
본문내용
947년 서울 출생.
1954년 흥주국민학교 입학.
1956년 [오늘의 아침]으로 특선을 받고 소설가가 되리라는 소망을 품음.
-책읽기에 재미를 들여 신문 연재소설부터 야담류에 이르기까지 닥치는 대로 책을 읽었다고 한다.
1960년 이화여중 입학.
- 짬짬이 소설책을 읽고 30~40매 정도의 짧은 소설들을 써보기도 했다고 한다.
1963년 이화여고 입학.
-학교분위기에 적응이 어렵고 공부에도 뜻이 없어 결석과 조퇴를 밥 먹듯 한 시절.
[달과 6펜스]를
1989년 「파로호」(문예중앙 봄호), 「저 언덕」(레이디경향 중편 분재)발표.
1990년 창작집 「야회」펴냄. 1992년 「요셉씨의 가족」(샘이 깊은 물)을 발표.
1994년 「옛우물」발표 1995년「새」발표, 창작집 「불꽃놀이」발간
1996년 『불꽃놀이』동서문학상 수상
1998년 「얼굴」발표. 2003년 「새」로 독일 리베라투 문학상수상.
2006년 수필잡 「내 마음의 무늬」와 민담집 「접동새 이야기」를 펴냄.
2007년 「조선일보」 동인문학상 심사위원으로 위촉됨.

-주요수상 : 이상문학상(1979),동인문학상(1982)
오영수
1.2.오정희 소설의 시기별 성향
- 초기소설 성향
오정희의 초기 소설 세계에 가장 집중적으로 드러나 있었던 것은 고립된 인물의 . 자신의 자폐적인 삶을 저주하지만 그로부터 ............
1.3. 오정희 소설의 문학사적 의의
"섬세한 심리 묘사로 소설 문체의 한 획을 이뤘다."
오정희는 오늘날 우리 문단에서 가장 우수한 단편 작가 가운데 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 오정희가 이렇게 문학사의 ...........
- 여성작가로서의 오정희
여성으로서 소설을 쓰는 이들에게는 '작가'라는 명칭 앞에 통상 '여성'이라는 수식어가 따라 붙는다. '여성'이라는 별도의 명칭은 일단 수적으로 소수에 불과한 이들의 존재와 관련된다. 그러나 이 명칭의 부정적인 어감은 단순히............
2. 1960-90년대의 여성소설 시대상황
겹쳐진 희망과 겹쳐진 좌절의 시대라고 불리는 1960년대 이후 사회의 발전과 함께 우리 문학 또한 한층 성숙해져 변화를 시도하게 된다. 이 때에 함께 나타나는 변화 중 한가지가 여성작가와 페미니즘 문학의 등장이다. 그 이전에도 여성작가와 여성을 주인공으로 하는 작품은 있었지만 이 때 작품의 주제는 수탈과 전쟁의 시대 그리고..............
*오정희 소설의 여성들을 오정희가 통해 말하고자 하는것
제가 소설 속에서 그려내는 여성들은 일견 자신의 운명과 상황에 대해서 수동적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가운데 어느 것이 더 .........주며 그것들을 쓰고 싶었습니다. 제 소설 속의 여성들은 그녀들의 의식·.함께 죽음을 잉태한다는 뜻입니다.)을 쓰고 싶고, 그녀들의 삶에.........
3. 작품분석
3.1.별사(_1981년)
-1981년『별사』발간된 작품으로 작가가 1980년 실제로 아이와 단둘이 보낸 시간의 기억을 되살려 쓴 작품이기도 하다. 남편이 실제로 가 발표될 당시 학생운동에 연루된 탓에 집안으로경찰, 정보수사기관 사람....................
.2.(_1994)
-1994년 발표한 작품으로 마흔 다섯 살이 되는 주인공의 생일을 시초로 얘기가 시작된다. 자신의 어린 시절을 떠올리면서 옛 우물과 관련된 이야기를 중심으로 하여 사건이 전개되는 내용이다. 작품의 줄거리는 마흔 다섯 살의 생일을 맞이한 나는 막내 동생이 태어나던 어린 시절을 떠올리게 된다. 그리고 사십오 년의 삶이 무한한 가...........

*나’를 표현하고 있는 장치적 소재
①연당집의 바보
“바보는 가뭄 때문에 푸석푸석 메말라 보이는 채마밭에 물을 주고 있었다. 수도에 연결한 호스로 물을 뿌려대는 것이다. 그러다가는 문득 울타리가 없어져 휑하니 내다보이는 길을 보며 불안하게 고개를 갸웃거렸다.”
“바보가 물 흐르는 호스를 내려놓고 쭈그리고 앉았다. 그리고는 하염없이 흙을 들여다보았다. 호스에서 콸콸 쏟아..........
→ 바보를 바라보는 ‘나’는 그 속에서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고 있었던 것이다. 이는 바보를 바라보며 그의 행동을 자기 방식대로 해석하는 화자의 심리를 알 수 있다. 바보는 보이지 않는 끈에 매어 있는 것처럼 언제나 집 주위,,,,,,,,,,,,,,,
4.작품비교
윤정모
여류소설가 윤정모의 소설. 이 소설은 ‘고삐’. ‘뒷길, 그 안개 벌판’, ‘고삐를 끊고 당당히’의 3부작으로 이루어진 장편소설이다. 1985년부터 1986년에 걸쳐 완성된 이 작품은 안정인이란 여성의 삶을 통해 매춘과 외세와의 관계, 한 인간 자신의 개인사를 통해 민족사를 만나는 과정을 섬세하게 그린 작품이다
* 제1부
정인의 남편 한상우가 기관원에게 연행된 데서 시작한다. 그리고 정인의 과거사가 펼쳐진다. 현재 한상우라는 교사의 부인인 정인은 온천장에서 사춘기를 보내고 서울로 올라와 술집 여자 생활을 했다. 맥주홀, 사롱, 스트립 걸, 그녀의 ....................
윤정모는 󰡔고삐󰡕를 통해서 윤락여성의 문제가 국가적인 차원과 긴밀하게 연관되고 있음을 지적하면서, 여성의 문제가 여성적인 문제만이 아니라, 신식민지 형태의 국가의 자율성 결핍의 문제이며, 여성의 성을 상품화하는 자본주의 .........
하고 싶은 말
중간고사 제출용 자료입니다.

정말 열심히 만들었습니다.

몇일을 걸쳐 만든

정말~~ 정말~~ 좋은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