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아동과 사회복지적 대책

 1  [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아동과 사회복지적 대책-1
 2  [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아동과 사회복지적 대책-2
 3  [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아동과 사회복지적 대책-3
 4  [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아동과 사회복지적 대책-4
 5  [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아동과 사회복지적 대책-5
 6  [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아동과 사회복지적 대책-6
 7  [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아동과 사회복지적 대책-7
 8  [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아동과 사회복지적 대책-8
 9  [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아동과 사회복지적 대책-9
 10  [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아동과 사회복지적 대책-10
 11  [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아동과 사회복지적 대책-11
 12  [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아동과 사회복지적 대책-12
 13  [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아동과 사회복지적 대책-13
 14  [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아동과 사회복지적 대책-14
 15  [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아동과 사회복지적 대책-15
 16  [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아동과 사회복지적 대책-16
 17  [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아동과 사회복지적 대책-17
 18  [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아동과 사회복지적 대책-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다문화가정 아동과 사회복지적 대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다문화가정의 개념
2. 다문화가정의 유형
3. 다문화가정의 급증
4. 다문화가정아동의 현황 및 실태
5. 다문화가정의 문제점
6. 다문화가정에 대한 인식전환 프로그램(학교프로그램)
7. 다문화가정의 사회 복지적 대책

Ⅲ. 결론

Ⅳ.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 다문화가정의 개념

다문화가정은 그 성원들의 문화가 다르다는 개념이므로, 국제 가족(결혼이민자가족), 이주노동자 가족, 혼혈인 가족, 동성애자 가족 등을 포괄한다. 원론적으로 보면 모든 신랑, 신부는 각자 자기 부모를 중심으로 한 가족의 성원이므로 ‘결혼을 통해 형성된 가족’은 모두 다문화적 속성을 지닌다. (그러나 학자들은 종족, 인종, 문화적 소수자가 포함된 가족만 다문화가족이라 지칭한다.)
국제노동법 제 3조에 의하면 다문화가정은 합법적으로 체류하고 있는 결혼이민자와 외국인근로자가 대한민국 국민과 혼인, 혈연, 입양 등으로 결합하여 이룬 가족과 귀화자 가족을 포함한다. 출신국이 다른 외국인 간의 결혼에 의한 가족과 영주권자 가족은 제외한다.
결혼이민자는 대한민국 국민과 혼인한 후 대한민국에 거주할 목적으로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 또는 이에 해당하였다가 혼인관계가 해소된 외국인으로 한다. 간이귀화자는 귀화자 가족에 포함된다. 일시 체류 외국인과 외국거주 다문화가족은 제외한다.
위의 얘기를 정리해 보면, 다문화 가정-국제결혼가정(한국인남성+이주여성, 한국인여성+이주남성), 이주민가정(이주노동자, 유학생, 북한이탈주민 등)을 포함하는 한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는 가정인 것이다.

* 다문화청소년의 개념
우리사회는 그동안 국제결혼처럼 서로 다른 인종끼리 결합된 가정의 형태를 혼혈가정이라고 일컫는 경우가 더 많았다. 혼혈인가정과 2세인 혼혈인이라는 용어 자체가 갖고 있는 상징적 차별성을 시정하기 위해서 그 대안으로서 다문화가족 또는 다문화가정 그리고 다문화가정 2세라는 용어를 사용하도록 지방자치단체나 시민단체에서 장려되고 있다. 다문화가족은 국제결혼을 통해 형성된 국제결혼가정을 통상적으로 의미한다.

* 다문화가정 관련 용어
(1) 이주민
한국사회가 다문화사회로 급변하면서 이주노동자 이외에 결혼이민자, 재중동포, 난민, 귀화자, 입양자, 국내출생 이주노동자 자녀 등이 급증하고 있다. 미래지향적 측면에서 보면, 이들을 바로 시민권적 차원에서의 이주민이라고 할 수 있다.

(2) 코시안(Kosian)
코시안은 Korean + Asian 의 합성어인데 혼혈아 등의 차별적 언어를 해소하기 위해 안산이주민센터에서 처음 사용한 용어이다. 초기에는 국제가정의 2세를 가리키는 말이었다가 점차 한국에서 결혼한 이주노동자의 자녀도 포함하여 부르고 있다.

(3) 혼혈인
2003년 국가인권위원회에 따르면 혼혈인을 1,2,3세대로 구분하고 있다. 1세대 혼혈인은 초기 미국이 한국을 점령하고 있던 기간과 제2차 세계대전 직후 그리고 한국 전쟁이 끝날 때까지 미군과 한국여성들 사이에 태어난 자녀들을 의미한다. 이들은 사회의 편견과 냉대 속에서 호적에 등록되지 않았거나 뒤늦게 등록되어 학교 진학이 어려웠고 학교에 진학하였어도 편견과 차별, 소외 등이 너무 심해 학교생활을 유지하지 못하였다. 2세대 혼혈인은 외국인노동자와 한국인 여성과의 사이에서 태어난 자녀를 말한다. 1980년대 후반부터 1990년대에 증가하기 시작하였다. 3세대 혼혈인은 1990년대 후반부터 증가하기 시작한 동남아 여성과 한국인 남성과의 사이에서 태어난 자녀들을 말한다.

(4) 다문화가족
다문화가족이란 우리 사회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노동자, 국제결혼이주자, 새터민, 그 밖에 외국인거주자, 외국인과의 사이에서 태어난 자녀들을 비차별적으로 부르른 용어이다.

2. 다문화가정의 유형

다문화가정은국제결혼가정(한국인남성+이주여성, 한국인여성+이주남성), 이주민가정(이주노동자, 유학생, 북한이탈주민 등)을 포함하는 한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는 가정이다.



다문화가족은 외국인근로자가정과 국제결혼가정으로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① 외국인근로자가정은 몇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김정원,2006)
첫 번째 유형은 양부모가 자녀와 함께 이주하여 같이 생활을 하는 경우가 외국인근로자가정의 가장 일반적인 유형이다. 이때 부모 모두가 일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두 번째 유형은 편모 혹은 편부 가정은 본국에서 부와 사별 또는 이혼한 후 모자 혼자 한국에 입국하여 일하다가 자녀를 데리고 온 경우이거나 먼 본국으로 돌아가고 부나 모가 혼자 한국에 남아 자녀를 데리고 있는 경우이다.
세 번째 유형은 한국인과의 재혼가정이다. 재혼가정은 대부분 자녀와 함께 이주한 외국인 여성이 한국인 남성과 재혼한 경우이며, 그 역할은 별로 없다.

② 국제결혼가정은 한국인 남성과 외국인 여성이 결혼하여 형성된 가정과 외국인 남성과 한국인 여성이 결혼하여 형성된 가정으로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통계청(2005)에 따르면 2005년의 국제결혼은 총 결혼건수의 13.6%로서 100명 가운데 약 13명이 외국인과 결혼을 하였다. 국제결혼 중 외국인 여성과의 결혼은 72% 외국인 남성과의 결혼은 18%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다문화가족연구(다문화 아동의 문화적 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 연구 , 2007 .4 , 최승희)
다문화청소년의 복지증진방안 연구 , 정하성, 2007.4
평택대학교 다문화 가족센터 http://www.mcfc.or.kr/
통계청 http://www.nso.go.kr/
다문화가정지원센터 http://www.kwfamily.or.kr/
무지개청소년센터 http://www.rainbowyouth.or.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