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와이브로

 1  [정보통신] 와이브로-1
 2  [정보통신] 와이브로-2
 3  [정보통신] 와이브로-3
 4  [정보통신] 와이브로-4
 5  [정보통신] 와이브로-5
 6  [정보통신] 와이브로-6
 7  [정보통신] 와이브로-7
 8  [정보통신] 와이브로-8
 9  [정보통신] 와이브로-9
 10  [정보통신] 와이브로-10
 11  [정보통신] 와이브로-11
 12  [정보통신] 와이브로-12
 13  [정보통신] 와이브로-13
 14  [정보통신] 와이브로-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보통신] 와이브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와이브로의 정의
2. 와이브로의 도입배경
3. 와이브로 서비스의 특징
4. Wibro망 구성요소
5. 와이브로의 요소 기술
6. WiBro의 주파수 대역
7. 와이브로와 HSDPA의 차이점
8. 와이브로와 유사 서비스 간 비교
9. 향후 와이브로 서비스
10. 와이브로 표준채택의 의의
11. 와이브로 3G 표준채택의 경제적 효과
12. 와이브로 서비스 활성화 방안
13. 와이브로 단말기 소개
본문내용
. 와이브로의 정의
와이브로는 와이어리스 브로드밴드 인터넷(Wireless Broadband Internet)의 줄임말이며, 외국에서는 모바일 와이맥스(Mobile WiMAX)라고 한다. 한국말로는 무선광대역인터넷, 무선초고속인터넷, 2.3㎓ 휴대인터넷 등으로 풀이된다.
정보통신부·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와 이동통신 업체들이 상용 서비스를 목표로 개발하는 무선 휴대인터넷 서비스이다. 휴대형 무선단말기를 이용해 정지 및 보행 또는 시속 60㎞로 이동하는 상태에서도 고속 전송속도로 인터넷에 접속, 다양한 정보와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즉, 퍼스널컴퓨터·노트북컴퓨터·PDA·차량용 수신기 등에 무선랜과 같은 와이브로 단말기를 설치하면 이동하는 자동차 안이나 지하철에서도 휴대폰처럼 자유롭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와이브로는 2002년 10월 정보통신부가 무선가입자용(N-WLL)으로 사용하던 2.3㎓ 대역의 주파수를 휴대인터넷용으로 재분배하면서 시작되었다. 이와 함께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삼성전자 등이 개발을 시작하여 기술표준 `HPi` 개발에 성공했다. 이 기술표준은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되었고, 2005년 미국 전자전자학회(IEEE)에 의하여 국제표준으로 채택되었다. 2007년 10월 국제전기통신연합(ITU)는 와이브로를 3세대 이동통신의 6번째 기술표준으로 채택했다.
한편, 한국 정부는 2005년 1월에 와이브로 사업자로 KT, SK텔레콤, 하나로텔레콤을 선정했다. 이어 2006년 6월 KT와 SK텔레콤은 서울을 중심으로 한 수도권 일부 지역에서 세계 최초로 와이브로 상용서비스를 시작했다. 하나로텔레콤은 사업을 포기하였다.
2. 와이브로의 도입배경
전 세계적으로 한껏 기대를 모았던 IMT-2000(3G)이 엄청난 사업권 획득비용과 망 구축비용, 그리고 제한적인 전송속도의 문제로 부진을 면치 못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다 편리하게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이용하려는 소비자들의 욕구는 계속되어 증대되었고 앞으로도 그 수요가 크게 증대될 것이라는 기대에 힘입어 광대역 무선인터넷 사업에 대한 높은 관심은 지속되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초기 단계의 광대역 무선인터넷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는 2.4GHz 대역에서의 공중 무선랜 사업이 90년대 후반부터 미국을 위시한 일부 국가들에서 도입되기 시작하였다. 공중 무선랜 사업은 주로 공항, 호텔, 카페 등 일부 특정지역에서의 인터넷 수요를 흡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렇지만, 공중 무선랜 사업은 이동성이 극히 제한적이고 넓은 지역에서의 망 구축이 어려울 뿐 아니라, QoS QoS : 사용자 또는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중요도에 따라 서비스 수준을 차등화하여 한정된 WAN 대역폭에서 트래픽과 대역폭을 정책적으로 관리하는 제반 기술 및 개념을 말합니다.
의 어려움 등으로 인하여 애초부터 대규모 가입자기반의 사업으로 성장하는데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었다.
참고문헌
① 두산 백과사전
② 와이키키 백과사전
③ 와이브로(Wibro) 서비스 동향 및 활성화 문필주, 평택대학교
④ [WiBro] 모바일 브로드밴드 시대의 와이브로 전개와 시장전망, 지경용 (한국전자통신연 구원 통신서비스전략연구그룹장)
⑤ 와이브로망에서 로드 밸런싱 메커니즘을 적용한 IDS/IPS 설계 및 구현, 류도
⑥ kt 와이브로 사이트 : http://wibro11.co.kr/
⑦ SKT 와이브로 사이트 : http://www.skinternet.tv/tlogin02.php
⑧ 국회도서관 : http://empas.nanet.go.kr:8080/dl/SearchIndex.php
⑨ 구 정보통신부 : http://www.mic.go.kr/user.tdf?a=user.index.IndexApp&c=1001
⑩ 각종 포털사이트 및 블로그
⑪ 인터넷 뉴스
하고 싶은 말
와이브로에 관한 한글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