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목과상수도] [토목]중수도(상하수도과목)

 1  [토목과상수도] [토목]중수도(상하수도과목)-1
 2  [토목과상수도] [토목]중수도(상하수도과목)-2
 3  [토목과상수도] [토목]중수도(상하수도과목)-3
 4  [토목과상수도] [토목]중수도(상하수도과목)-4
 5  [토목과상수도] [토목]중수도(상하수도과목)-5
 6  [토목과상수도] [토목]중수도(상하수도과목)-6
 7  [토목과상수도] [토목]중수도(상하수도과목)-7
 8  [토목과상수도] [토목]중수도(상하수도과목)-8
 9  [토목과상수도] [토목]중수도(상하수도과목)-9
 10  [토목과상수도] [토목]중수도(상하수도과목)-10
 11  [토목과상수도] [토목]중수도(상하수도과목)-11
 12  [토목과상수도] [토목]중수도(상하수도과목)-12
 13  [토목과상수도] [토목]중수도(상하수도과목)-13
 14  [토목과상수도] [토목]중수도(상하수도과목)-14
 15  [토목과상수도] [토목]중수도(상하수도과목)-15
 16  [토목과상수도] [토목]중수도(상하수도과목)-16
 17  [토목과상수도] [토목]중수도(상하수도과목)-17
 18  [토목과상수도] [토목]중수도(상하수도과목)-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토목과상수도] [토목]중수도(상하수도과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서 론 ……………………………………… 2
※ 중수도의 정의

2. 본 론 ……………………………………… 5
※ 중수도의 사례
※ 중수도의 효과, 문제점 및 해결책
※ 수도법상의 수질

3. 결 론 ……………………………………… 16
※ 작성과정 및 고찰
본문내용
※ 중수도의 정의
유한한 수자원에 비해 물 소비량의 지속적인 증가와 무분별한 물 사용으로 원수의 수질이 점차 악화됨에 따라 장차 예견되는 물 부족사태 및 물 문제에 대한 대책 수립이 시급합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유럽의 체코, 덴마크, 폴란드, 아프리카의 소말리아, 남아프리카 공화국과 함께 물 부족 국가군(기근-부족-풍요 순이고 부족은 연간 물 사용량이 1000~1700㎥)으로 수자원 장기종합계획 보완(안)에 따르면 2020년에는 전국적으로 최대 14억4천만톤이 부족할거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그러나 수자원 개발은 개발비용의 상승, 주민들의 반대 및 생태계 보존차원에서 구체적인 시행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절수나 물의 기능을 대체하는 방법을 도입하여 물 수요를 억제시키거나, 유황의 조절, 해수의 담수화, 인공강우와 같은 신규기술 개발을 통한 새로운 수자원의 개발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지역 단위에서 사용한 물을 일정 수준으로 처리하여 재사용할 수 있는 재생수자원을 개발하는 방법도 우리가 현실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가장 구체적인 수자원 부족문제에 대한 해결책입니다. 이 개념을 "중수(中水)" 라고 합니다.

중수도(Tap water for Micellaneous Purpose) 는 간단히 정의하면 한번 사용한 물을 처리하여 다시 이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의미적으로 전개 하면 1번째 상수는 마시는 물이고, 2번째 하수는 쓰고 버리는 물이고 3번째 중수는 아껴 쓰는 물을 말하고, 광의적 중수도의 의미는 수자원 전체에서 접근하야야 하는 것으로 중수도의 원수는 공단폐수, 가정오수, 하수처리 하천수, 지하수 및 우수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사용용도는 음용수를 제외한 어떠한 용도이든 물을 절약할 수 있는 곳이면 어떤 형태라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상수를 생활용수, 공업용수 등으로 우리가 소정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물이라고 정의한다면, 하수는 사용한 후 방류하는 물이라 정의할 수 있고 중수는 수질 면에서 상수와 하수의 사이에 있는 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수도를 다시 한번 정의 한다면 한번 사용한 물을 어떠한 형태로든 한번 혹은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물을 중수라 하고 이와 관련된 제반시설을 중수도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의 중수도는 상수도에 의하여 공급되는 용도 중 음용수와 같은 정도의 청정도를 요구하지 않는 용도에 대하여 각 용도에 적합한 수질의 물을 공급하는 것으로서 사람이 음용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물을 공급하는 시설의 총칭이라고 정의합니다.
※ 중수도의 사례

다음은 국내‧외에 적용된 중수도의 사례에 대해 조사했습니다.

(1) 국내

먼저 국내에는 우리나라의 중수도 상황은 안타깝게도 외국에 비해 보편화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며, 현재 대전 정부3청사를 비롯해 정부청사에도 최근에 들어 중수도 보급을 위해 적극적으로 설치, 운영하고 있으나, 주로 민간차원에서 설치 운영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잠실롯데월드, 신라호텔, 기흥의 삼성전자, 태영C.C, 금강C.C, 이포C.C, 안양 C.C, 수원의 학촌수영장, 용인에버랜드, 이천의 현대전자, 인터콘티넨탈호텔, 신라호텔, 스포타임, POSCO 빌딩 등에 중수도가 설치되어 있으며 골프장의 경우 살수용수로 사용하며 그 외에는 대부분 화장실 세정수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적용한 중수처리공정 중 생물학적인 주 처리공정을 운영하는 경우, 중수생산비용은 대체로 400∼700원/㎥ 의 수준입니다. 상하수도 요금의 경우, 거용과 비주거용이 큰 차이를 보입니다. 주거용인 경우는 200원/㎥ 이나 롯데월드 같은 비주거용인 경우 1,300원/㎥ 정도로 약 7배 정도의 차이를 보이고 있는 걸로 조사 되었습니다.

㈀ 주거지의 사례들

산본 신도시 주공아파트는 1993년 12월 이후 가동이 중단된 상태로서 물리화학적 처리와 활성탄 처리 병행, 처리용량 83㎥/일, 중수생산단가는 약 1,408원/㎥ 정도로서 중수생산의 경제성이 가장 큰 문제로 제시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 지역순환방식의 재사용을 최초로 평가한 사례입니다.

현대산업개발 아파트 1개동(군산시 라운동)도 1994. 1월 설치 현재에는 운영중단상태로서 생물학적 처리방법이 적용되어 중수를 화장실세정수로 사용하는 계획을 수립하였으나, 본과 마찬가지로 경제성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었습니다. 인터콘티넨탈호텔의 중수생산단가는 400원/㎥으로 수돗물 시수가격에 비해 크게 경제적이며, 화장실세정수, 세차용수, 정원의 조경용수, 냉각탑용수 등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 비거주지의 사례들

롯데월드나 에버랜드 등 대부분의 중수처리시설은 활성 슬러지(Activated Sludge) 방법 내지는 이의 변법을 이용한 종래의 오수처리법을 이용하고 있으며, POSCO 서울경영정보센터에서는 막분리를 이용한 중수시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대표적인 예인 잠실롯데월드의 중수플랜트 용량은 100㎥/day, 처리방법은 2단 스크린 - 접촉산화법 - 모래여과 2단 - 활성탄여과로 초기시설투자비는 4억5천만원, 이용목적은 화장실세척수이다. 수돗물 시수가격이 1,350원/㎥이며, 중수생산단가는 256원(1994, 시설투자비제외)으로 중수사용으로 인하여 상당한 경제적 이득이 있는 상태라고 합니다. (김용술,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