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목공학,건축공학]가치공학(VE공학)

 1  [토목공학,건축공학]가치공학(VE공학)-1
 2  [토목공학,건축공학]가치공학(VE공학)-2
 3  [토목공학,건축공학]가치공학(VE공학)-3
 4  [토목공학,건축공학]가치공학(VE공학)-4
 5  [토목공학,건축공학]가치공학(VE공학)-5
 6  [토목공학,건축공학]가치공학(VE공학)-6
 7  [토목공학,건축공학]가치공학(VE공학)-7
 8  [토목공학,건축공학]가치공학(VE공학)-8
 9  [토목공학,건축공학]가치공학(VE공학)-9
 10  [토목공학,건축공학]가치공학(VE공학)-10
 11  [토목공학,건축공학]가치공학(VE공학)-11
 12  [토목공학,건축공학]가치공학(VE공학)-12
 13  [토목공학,건축공학]가치공학(VE공학)-13
 14  [토목공학,건축공학]가치공학(VE공학)-14
 15  [토목공학,건축공학]가치공학(VE공학)-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토목공학,건축공학]가치공학(VE공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서론 : VE란 무엇인가?

1. VE(Value Engineering)의 정의… 2


본론 : VE의 분석 및 이해

2. VE의 목적 ………………………… 4

3. VE의 장단점 ……………………… 4

4. VE의 구조 ………………………… 5

5. VE의 상관관계 …………………… 5

6. VE의 적용시기 및 대상 ………… 6

7. VE의 단계별 추진과정…………… 7

8. VE의 사례를 통한 단계별 이해… 9

결론 : VE의 효과 및 고찰

9. VE의 필요성 및 효과 …………… 14

10. VE에 대한 고찰 ………………… 15
본문내용
1. VE(Value Engineering)의 배경 및 역사와 정의

◎ VE의 배경

제 2차 세계대전으로 인하여 자재와 노동력의 부족으로 대체대의 개발이 요구되던 1947년에 미국의 General Electric사의 구매를 담당하던 Lawrence D.Miles가 공장바닥 마감재인 석면(Asbestos)을 구하는 과정에서 기능에 착안하여 대체재를 모색했던 경험을 정리하여 1949년 발표한 논문 “가치분석계획(value enginerring program)이 VE의 효시가 되었다.

예) 석면(Asbestos)을 구하는 과정

정보수집 그것이 무엇인가? 석면(Asbestos): 구매사양 확인
기능분석 그것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불에 타지 않는다
가격분석 그것의 비용은 얼마인가? 석면(Asbestos)의 가격
창조단계 그것 이외의 다른 것은? 종이 불연재
제안단계 그것의 비용은? 이 불연재의 가격


◎ VE의 역사

우리나라의 경우 VE가 최초로 소개된 것은 1946년이며, 1968년에는 여러 훈련기관에서 여러 차례의 VE세미나를 가졌고, VE연구회까지 발족되어 VE붐이 조성되는가 싶었으나 여러 다른 신기법이 그랬듯이 각 기업에서의 VE추진은 정체된 상에 있었다. 1982년과 1983년에는 한국공업표준협회와 한국능률협회가 일본컨설팅회사, 일본 VE협회, 일본산업 능률대학 등과의 협조 아래 기법 도입, 연수, 세미나 등을 추진하였다. 1984년 이후에는 한국표준협회, 한국능률협회가 한국 VE협의회 등을 부설하여, 국내-외 VE자료 및 정보를 산업계 공동으로 수집, 배급하고 국내 VE담당자들과의 교류를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다.
건설 분야에서는 1985년 S종합건설에서 최초로 VE기법을 도임한 이래, 몇 몇 건설업체에서 VE의 도입을 시도한 바 있으며, 현재는 많은 회사에서 VE를 시행하여 그 효과를 얻어 내고 있다. 아울러 업계-학계-관계의 담당자들이 모여서 건설 VE연구회를 구성하고 정보교류와 함께 국내 건설업에 VE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정부차원에서는 기술 개발 보상 제도를 통하여 건설업계의 개선 노력을 장려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제도적인 측면에서 실질적인 VE활동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뒷받침해 주지 못하고 있으며, 공사 수급자에 의한 개선활동에 그치고 있다. 국내의 경우에는 시공단계의 VE활동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실제로 효과가 큰 설계단계에서는 VE활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어 프로젝트의 성능 향상, 기술력 향상 등이 적극적으로 시도되지 못하고 있다.
건설 시장 개방과 더불어 CM제도가 도입된 지금, CM의 필수 요소인 VE대한 관심이 새롭게 증대되고 있다. 그리고 CM관련 개념 중에서도 VE개념이 비교적 국내에 일찍이 소개된 관계로 실무에서의 적용이 상대적으로 쉬울 것이므로 향후 적극적인 활용이 기대되고 있다.

◎ VE의 정의

VE란 총체적 의미로서 문제해결, 품질개선, 공기절감, 비용절감 및 자원관리 등을 최적화하기 위해 이용되는 창조적 접근법 또는 최저의 LCC(Life Cycle Cost)로써 필요한 기능을 확실히 달성하기 위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기능분석과 개선에 쏟는 조직적인 노력이고, 소요되는 비용의 최적의 가치를 얻기 위한 System적 접근 가치 향상 기법이다. 또한 수요자가 요구하는 품질을 유지하면서 부품, 공정, 서비스, 절차 등으로부터 불필요한 비용을 찾아내고 제거하는 것이며, 수집된 정보의 기능과 비용을 분석하여 창조적이고 단계적으로 문제의 해결에 접근한다. 기능을 파악하고 기능에 대한 가격 정보 파악, 가장 최소의 총 비용으로 기능을 수행해야 하는 대책 수립 발견, 연구하여 이익추구와 효용의 제공을 달성하기 위한 관리기술이고 기능 연구에 의한 가치향상 기법이라 할 수 있다.
건설현장에서의 VE란, 최저의 비용으로 각 공사에서 요구되는 품질, 공기, 안전성과 같은 필요한 기능을 제대로 달성하기 위하여 공법, 자재를 포함한 건설업의 모든 대상에 대하여 기능을 중심으로 한 개선 활동을 일컬으며, 이 활동은 현장이 주체가 되는 것으로 현장 VE계획의 입안과 현장에서의 실천 활동을 통하여 발주자로부터 맡겨진 예산을 최대한 활용하여 최종적으로 그 공사에서 가치향상을 꾀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토목이나 건축과에서 사용하느네
VE공학에대해서 쓴거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