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

 1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1
 2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2
 3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3
 4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4
 5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5
 6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6
 7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7
 8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8
 9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9
 10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10
 11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11
 12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12
 13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13
 14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14
 15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15
 16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16
 17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17
 18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18
 19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19
 20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인간의 본질과 자원
1. 인간의 본질
2. 자원
3. 인적자원개발

Ⅱ.인적자원개발의 기초
1. 인적자원개발의 정의
2. 인적자원개발의 다학문적 개념
3. 인적자원개발법의 정의
4. 교육과 인적자원개발과의 관계
5. 인적자원개발 관련개념

Ⅲ.인적자원개발의 접근
1. 인적자원개발의 활동 형태
2. 인적자원개발의 구성요소
3. 인적자원개발의 패러다임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적자원개발이란 매우 포괄적인 개념이므로 학문분야별로 개념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지식과 정보가 개인 및 국가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지식기반사회사회로 접어들면서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는 지식기반경제로의 전환, 급속한 과학기술의 변화, 노동시장의 변화,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국가 ․ 기업 ․ 학교의 패러다임 변화 등에 기인하고 있다. 따라서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이고, 인적자원의 효과적인 개발과 효율적인 운영은 매우 중요한 과제로 인식되고 있다.
인적자원의 중요성은 계속 증대되고 있지만, 인적자원개발의 개념과 영역은 그 용어가 내포하고 있는 추상성과 확장성, 접근 시각의 다양성, 인적자원개발의 주요 수혜자에 대한 인식차이, 그리고 시공간적 차이 등으로 인하여 매우 다르게 인식되고 있다. 그 이유는 첫째, 인적자원개발의 개념이 교육, 개발, 훈련 등과 같은 복잡하고 추상적인 개념으로 되어있고, 둘째, 과거에는 인적자원개발의 개념이 기업에만 적용되었으나 최근에는 가정, 학교, 기업, 국가 등 모든 조직에 적용되는 개념으로 확장되고 있으며, 셋째, 인적자원개발에 접근하는 시각, 인적자원개발 관련 전문가들의 서로 다른 학문적 배경에 따라 인적자원개발을 다각적으로 정의할 수 있기 때문이고, 넷째, 인적자원개발의 수혜자를 개인, 가정, 기업, 국가 중 누구로 보는가에 따라 인적자원개발의 개념 및 영역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기 때문이며, 다섯째,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학제간 접근방법(interdisciplinary approach)으로 인하여 개념 및 영역에 대한 합의가 어렵기 때문이기도 하고, 여섯째, 국가별 ․ 시대별에 따라 인적자원개발의 영역과 개념을 다르게 설정하여 사용하기 때문이다.

수행공학과 성과중심의 인적자원개발 패러다임 등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다양한 인적자원개발의 활동을 포괄하기 위한 개념적 틀로서 전략적 인적자원개발(SHRD)이 강조되고 있다. 인적자원개발 존재의 정당성을 확보하고 복잡다양한 전략과 활동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이해하기 위한 틀이 필요한데 그 역할을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이 할 수 있다. 조직의 전략에 부합되고 조직의 전략을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인적자원개발은 자체의 활동을 운영하는 원리를 체득하게 된다.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의 특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이 왜 등장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즉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우선되어야 한다.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이 등장하게 된 데에는 어느 한 가지의 원인이 존재하기보다는 다양한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였다. 예를 들어, 새로운 기술의 발달, 품질관리의 중요성 강조, 경영의 국제화, 유연하고 신속한 조직 등이다.
이러한 원인으로 인해 인적자원개발의 패러다임이 변화하면서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의 개념이 등정하게 되었다.
기술의 발달은 생산과정, 정보시스템에서의 새로운 기술의 등장, 조직의 하위위계수준에서의 정보, 권력, 지식의 확대, 새로운 생산품 개발 속도의 증가 등으로 요약된다. 이러한 요구는 조직이 직면하게 되는 시장의 변화를 유도하면서 전략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하도록 조장하며, 생존의 필수조건으로 인식하도록 만들었다.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의 목적은 조직의 목적 달성에 지원한다는 인적자원개발의 일반적 목적과 일치된다. 그러나 광범위한 목적달성이 아니라 조직의 목적 달성을 위한 전력에 따라 인적자원개발 활동을 조정하는 것이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의 실체이다. 여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조직의 전략이라는 것은 외부환경 변화와 조직내부의 자원 또는 강 ․ 약점을 분석하여 이 둘 간의 ‘전략적 적합(strategic fit)’을 시도하는 것이라는 관점에서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은 인적자원을 조직의 핵심적인 자원으로 파악하고 이를 전략적 관점에서 외부환경과의 적합화를 시도하는 관점을 갖는다. 그러나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이 조직목적 달성만을 주요 핵심사항으로 하는 것은 아니다.
조직 내의 인적자원의 적합화를 통해 조직차원뿐만 아니라 개인차원에서도 개인 목적달성에 기여하려고 하는 것이 전략적 인적자원의 목적이 될 것이다.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의 목적이 조직 내 인적자원의 전략적 적합화와 개인의 발전이라고 한다면 실제 활동이 모습은 인적자원개발 분야의 시스템과 소프트웨어(software)에 대한 전략적 관점의 도입이라고 할 수 있다. 동시에 인적자원개발 분야뿐만 아니라 조직의 전 영역에서 대해서 인적자원의 전략적 개발을 위한 시스템과 소프트웨어의 적용이 그 활동영역에 해당한다. 즉 조직 전체에 대한 '전략적 인적자원개발화'의 추진이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의 중요한 몫이 된다. 또한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은 이렇게 수동적인 의미에서 조직의 전략에 따라 조직의 인적자원개발활동을 전개하고 조정하는 역할에서 한 걸음 더 발전되어 전략을 구축하고 인적자원계획을 수립하는 전략구성의 주체로서 선수적 활동을 할 수 있다. 오히려 이런 활동이 전략적 인적자원개발 분야가 추구하는 이상적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의 목적과 활동을 통합하여 볼 때, 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의 개념은 조직의 인적자원의 전략적 적합화와 조직원의 개인발전을 목적으로 전략의 구축, 인적자원기획, 인적자원개발의 활동을 주도하고, 전략적 인적자원개발 시스템과 훈련 프로그램을 전략적으로 실시하는 인적자원개발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참고문헌
우리나라 기업의 인적자원개발 필요성과 방향
한국산업인력공단 ㆍ 박양근

지역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전략
한국교육개발원 ㆍ 윤여각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핵심능력 육성의 현황과 과제
한국교육개발원 ㆍ 김안나

효율적 인적자원개발에 관한 이론적 고찰
동신대학교인문사회과학연구소 ㆍ 최교원

국가인적자원개발정책의 좌표를 찾아서
중앙대학교한국교육문제연구소 ㆍ 이희수

인적자원개발의 관리시스템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산업경영연구소 ㆍ 김우수

인적자원 개발의 신경향과 시사점
중앙공무원교육원 ㆍ 김판석

효율적인 지역인적자원개발 전략
동아대학교독 일학연구소 ㆍ 이학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