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문학과] 대중문화속의 이데올로기

 1  [어문학과] 대중문화속의 이데올로기-1
 2  [어문학과] 대중문화속의 이데올로기-2
 3  [어문학과] 대중문화속의 이데올로기-3
 4  [어문학과] 대중문화속의 이데올로기-4
 5  [어문학과] 대중문화속의 이데올로기-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어문학과] 대중문화속의 이데올로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들어가며..
1. 문화와 대중문화의 의미
2. 자본과 권력에 연결되어 있는 문화
3. 21세기 할리우드에 의해 재탄생한 셰익스피어
4. 한국의 대중문화의 이데올로기 지배와 변화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며...

우리는 문화 전쟁 속에 살아가고 있다. 문화는 이제 순수한 개념에서 확대되어 자본과 결합되어 문화산업이란 말도 생겨났으며, 나라간 문화 아이템들을 수출 하면서 수익을 올리기도 한다. 과거 제국주의 시대에 강국들은 식민지 지배에 있어서 그 나라의 문화를 없애거나 바꾸는데 힘을 쏟은 이유도 그 만큼 문화라는 것은 그 나라의 국민들의 정신을 지배하는 중요한 것이고 자기 나라의 문화가 없다는 것은 그 나라의 민족도 사실상 사라진 것으로 보아야한다.
우리의 삶에서 문화생활을 한다고 하면 교양 있어 보이는 듯한 느낌을 여전히 가지고 있다. 영화나 음악, 뮤지컬 , 서점 등 과거에는 귀족층이나 상류층이나 누렸을 문화들을 오늘날에는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고급문화가 아닌 대중문화의 개념이 생겨났다.
4. 한국의 대중문화의 이데올로기 지배와 변화

마르크스에게 있어 이데올로기라는 의식의 문제보다 더 시급한 것은 경제를 기반으로 한 삶의 문제였다. 이데올로기에 대한 관심은 1900년대 초 대중 매체의 등장과 함께 대두 되었다. 이데올로기의 형성과 유포에 매체가 가장 중요한 기능을 한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매체연구와 이데올로기 연구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과거 우리나라 정권 중에 쿠데타와 무력으로 정권을 잡은 전두환 정권은 언론통폐합을 통해 문화 영역에 대한 권력의 통제라는 수준을 벗어나 장악을 하였고 동시에 국민들의 관심을 정치가 아닌 곳으로 돌리기 위해서 3S 정책을 실시하였다. 국민들의 눈과 귀 입 모두를 막고 자신들의 정권 유지하는데 힘을 기울였다.
참고문헌
1.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서울: 한울, 1998
2. 정재철 편저, 『문화연구이론』, 서울:한나래,1998
3. 정정호 편저, 『현대영미비평론』, 서울:신아사, 2000
4. 원용진, 『대중문화의 패러다임』서울: 한나래 ,1998
5. 김진철. “드라마 속 성 풍속도 변천사” 한겨레신문, 2005.7.14
6.
하고 싶은 말
대중문화에서 이데올로기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5페이지로 분량이 작아보일수도 있지만 정말 알차고 실속있는 내용으로만 작성했습니다. 레포트로 제출하여 A+과목으로서 글자 10, 줄 간격 및 편집등에 신경을 많이 써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