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증례] 요통을 호소하는 환자증례

 1  [재활증례] 요통을 호소하는 환자증례-1
 2  [재활증례] 요통을 호소하는 환자증례-2
 3  [재활증례] 요통을 호소하는 환자증례-3
 4  [재활증례] 요통을 호소하는 환자증례-4
 5  [재활증례] 요통을 호소하는 환자증례-5
 6  [재활증례] 요통을 호소하는 환자증례-6
 7  [재활증례] 요통을 호소하는 환자증례-7
 8  [재활증례] 요통을 호소하는 환자증례-8
 9  [재활증례] 요통을 호소하는 환자증례-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재활증례] 요통을 호소하는 환자증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緖論



Ⅱ. 證例



1. 환자명
2. 주소증
3. 발병일
4. 과거력
5. 가족력
6. 사회력
7. 현병력
8. 치료기간
9. 초진소견
10. 치료
11. 입원경과

Ⅲ. 考察

Ⅳ. 結論

Ⅴ. 參考文獻



본문내용
Ⅰ. 緖論
요통은 일반적으로 성인의 약 60~80%가 일상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흔한 질환으로 특징적인 어느 한 질환의 용어가 아니라 요추하부 즉, 척추신경이 끝나는 제 2 요추이하부터 천장골 관절까지의 범위에서 기인하는 동통증후군을 말한다.(Booher & Thibodeau 1994) 그러나 요통은 CT, MRI 등과 같은 정밀진단을 통해 병명을 구분할 수 있으며, 그 종류로는 요천추부 염좌, 추간판 탈출증, 좌골신경통, 강직성 척추염, 척추분리증 및 척추전방전위증 등이 있고, 특이한 소견이 없는 경우도 있다. 사실 요통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사회심리적 혹은 육체적인 기능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부적절한 역학적 원리 즉, 무거운 물건을 갑자기 혹은 잘못 들거나 심한 운동 등에 의해 일어나는 것이 98%이상이며, 나머지 2%는 요추부위의 종양, 감염, 척추염, 자궁내막증 혹은 신결석증 등에 의해 일어난다. 그러므로 요통의 원인은 심한 충격과 올바르지 못한 자세로 인해 발병하는 척추의 구조적 결손 때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러한 척추의 구조적 결손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은 척추후궁 협부의 결손 등으로 인한 축추분리증(spondylolysis)이며, 이것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추체가 전방으로 이동되어 척추전방전위증(Spondylolisthesis)질환이 발생한다.
척추전방전위증 환자의 경우는 약 5%정도에 그치며, 20세 전후에 발생하고 제 5요추에서 발생빈도가 가장 높으며, 제 4요추에서 발생하기도 한다. 그 원인은 성장 과정 중에 받은 외상에 의한 것과 지속적인 협부의 자극으로 골절발생 후 유합되지 못하고 가관절이 형성된다는 것 등 여러 가지 학설이 있지만, 현재까지 불분명하다.
치료방법으로는 연령과 추체의 전위정도, 신경근 압박여부 및 척추의 안정성 여하에 따라 치료방침을 달리하고 있지만, 흔히 후방 혹은 전방척추고정술과 감압술을 시행하고 있다.1
다음에서 척추전방전위증으로 진단받은 환자의 요통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