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의 모든 것] 양파의 모든 것

 1  [양파의 모든 것] 양파의 모든 것-1
 2  [양파의 모든 것] 양파의 모든 것-2
 3  [양파의 모든 것] 양파의 모든 것-3
 4  [양파의 모든 것] 양파의 모든 것-4
 5  [양파의 모든 것] 양파의 모든 것-5
 6  [양파의 모든 것] 양파의 모든 것-6
 7  [양파의 모든 것] 양파의 모든 것-7
 8  [양파의 모든 것] 양파의 모든 것-8
 9  [양파의 모든 것] 양파의 모든 것-9
 10  [양파의 모든 것] 양파의 모든 것-10
 11  [양파의 모든 것] 양파의 모든 것-11
 12  [양파의 모든 것] 양파의 모든 것-12
 13  [양파의 모든 것] 양파의 모든 것-13
 14  [양파의 모든 것] 양파의 모든 것-14
 15  [양파의 모든 것] 양파의 모든 것-15
 16  [양파의 모든 것] 양파의 모든 것-16
 17  [양파의 모든 것] 양파의 모든 것-17
 18  [양파의 모든 것] 양파의 모든 것-18
 19  [양파의 모든 것] 양파의 모든 것-19
 20  [양파의 모든 것] 양파의 모든 것-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양파의 모든 것] 양파의 모든 것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양파 개요
1. 양파의 역사
2. 양파의 종류
3. 양파의 재배
4. 양파의 산지
5. 양파의 보관법

Ⅱ. 양파의 한방 의학적 효능
1. 한의학적 효능
2. 동의보감의 처방
3. 본초강목의 양파
4. 민간요법의 양파

Ⅲ.양파의 성분분석과 건강법
1. 양파의 다양한 분석 방법과 결과
2. 양파의 성의학적 효능
3. 양파의 다이어트 효능
4. 양파의 혈압강하작용
5. 냉증, 냉방병에 좋은 양파 껍질
6. 감기, 변비, 피로, 불면증, 동맥경화예방
7. 양파의 항암작용
8. 심장병을 예방하는 양파
9. 양파의 해독작용
10. 간장에 관련된 효능
11. 콜레스테롤에 관련된 효능
12. 눈에 관련된 효능
13. 양파의 살균력
14. 습포건강법
15. 마늘·양파 이름 달라도 효능 유사
16. 양파와 피부 미용

Ⅳ. 양파에 대한 기타상식
1. 양파의 보관
2. 양파를 깔 때 왜 눈물이 날까?
3. 양파의 선택
4. 익혀 먹는 것과 날것으로 먹는 것의 차이
5. 양파와 궁합이 잘 맞는 음식
6. 양파 요리와 식기
7. 웰빙식품 양파


참고문헌
본문내용
양파는 영어로 Onion이라 하는데 외떡잎 식물 백합목 백합과의 두해살이풀이다. 학명 Allium Cepa이며 식물 분류에서 백합과에 속하고 원산지는 서아시아 또는 지중해 연안이며 크기는 꽃줄기가 높이 50∼100cm 정도이다.
서아시아 또는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라고 추측하고 있으나 아직 야생종이 발견되지 않아 확실하지 않다. 재배 역사는 매우 오래되어 기원전 3000년경 고대 이집트 분묘의 벽화에는 피라미드를 쌓는 노동자에게 마늘과 양파를 먹였다는 기록이 있고, 그리스에서는 기원전 7∼8세기부터 재배하였다고 한다.
비늘줄기는 품종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납작한 둥근 모양 또는 둥근 모양이며 겉에 얇은 막질(膜質:얇은 종이처럼 반투명한 것)의 자줏빛이 도는 갈색 껍질이 있고 안쪽의 비늘은 두꺼우며 층층이 겹쳐지고 매운 맛이 난다. 잎은 속이 빈 원기둥 모양이고 짙은 녹색이며 꽃이 필 때 마르고 밑 부분이 두꺼운 비늘 조각으로 되어 있다.
꽃은 9월에 흰색으로 피고 잎 사이에서 나온 꽃줄기 끝에 산형꽃차례를 이루며 많은 수가 달려 공처럼 둥근 모양이다. 꽃줄기는 원기둥 모양이고 높이가 50∼100cm에 달하며 아랫부분이 부풀어 있고 그 밑에 2∼3개의 잎이 달린다. 화피는 6개로 갈라지고, 갈라진 조각은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의 바소꼴이며 수평으로 퍼진다. 수술은 6개이고 그 중 3개의 수술대 밑 양쪽에 잔 돌기가 있으며, 암술은 1개이다.
품종은 비늘줄기가 둥근 모양과 납작하게 둥근 모양, 비늘줄기의 껍질이 붉은빛인 것과 노란 것, 그리고 흰 것 등으로 나뉜다. 또한 맛에 따라 단양파와 매운 양파로 나뉜다. 한국에서 재배하는 품종으로는 찰황황 · 천주황 · 원예1호 · 원예2호 · 애지백 · 패총조생 등이 있으며 이외에 개량종으로 수많은 종류가 서생하고 있다.
수확은 주로 6∼7월에 잎이 쓰러지고 약간 녹색을 지닐 때 하는데, 비늘줄기가 크기 전에 뽑아서 잎을 식용하는 것도 있다. 양파는 주로 비늘줄기를 식용으로 하는데, 비늘줄기에서 나는 독특한 냄새는 이황화프로필 · 황화알릴 등의 화합물 때문이다. 이것은 생리적으로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고 흥분 · 발한 · 이뇨 등의 효과가 있다.
또한 비늘줄기에는 각종 비타민과 함께 칼슘·인산 등의 무기질이 들어 있어 혈액 중의 유해 물질을 제거하는 작용이 있다. 비늘줄기는 샐러드나 수프, 그리고 고기 요리에 많이 사용되며 각종 요리에 향신료 등으로 이용된다. 잎은 100g 중에 비타민A 5,000IU, 비타민C 45mg, 칼슘 80mg, 마그네슘 24mg, 칼륨 220mg이 들어 있다.

1) 양파의 원산지
양파는 마늘과 함께 재배 역사가 가장 긴 식물로 기원전 4,000년에 이집트에서 식용했다는 증거가 고분벽화에 기록되어 있다고 한다. 양파가 이처럼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재배되고 있는 이유는 양파의 고유한 특성에서 기인한다고 여겨지는데 양파는 타 작물에 비해 잘 부패되지 않고 수송이 용이하며 다양한 토양과 기후에서 자라기 쉽고 또한 건조할 수 있어서 저장이 가능하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양파역사의 또 다른 설은 기원전 5천년 이전에 프르시아에서 일종의 부적으로 쓰여 진 기록이 있으며, 기원전 4천년에 고대이집트에서는 일반적인 식품으로 그리고 영원한 불멸의 의미로 장례식 제물, 미이라를 만들 때 같이 사용하였다는 흔적이 분묘의 벽화 및 미이라에서 발견되었다.
그리스에서는 기원전 7~8세기부터 재배되었다고 하며, 인도에서는 기원전 6세기 의학서에는 양파가 이뇨제, 소화촉진, 심장, 눈, 관절 등에 좋은 약제라고 표시되어 있다. 1세기에 그리스에서는 올림픽게임 운동선수들의 체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양파를 이용했는데 생 양파, 주스 등을 사용했으며 때로는 몸에도 발랐다고 한다. 로마 시대에는 기원전 5세기부터 재배하여 섭취하였고 다른 지역으로 여행을 가는 경우에도 가지고 다녔다고 한다.
양파는 중세 들어 유럽에 널리 전파 되었는데 스페인, 이탈리아, 프랑스 등을 포함한 남부 유럽에서는 매운 맛이 적은 단 양파 위주로 분화 발달하고, 루마니아, 유고슬라비아 등을 포함한 동부 유럽에서는 매운맛이 강한 매운 양파가 분화 발달하였다.
러시아에는 12~13세기에, 미국에는 16세기 이후에 매운 양파와 단 양파가 전파되면서 품종이 다양하게 분화되어 세계적인 작물로 각광받게 되었다. 중국에서는 중동과의 교역이 빈번했던 시기인 당나라 초기에 중동이나 인도에서 전파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일본에서는 19세기부터 미국에서 들어온 황색종이 들어오면서 재배가 시작되었다. 우리나라에는 개화기에 미국과 일본으로부터 들어온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양파는 중국에서는 후충, 일본에서는 다마네기로 불리며 우리나라에서는 일본식으로 옥파 또는 모양에 따라 둥근파로 불리다가 서양에서 들어온 파라는 뜻으로 양파로 호칭하고 있다. 학술적으로 양파는 백합과 파속에 속하는 식물로서 학명이 Allium Cepa L. 이다.
현재 다양한 품종이 존재하는 양파의 원산지는 아직 야생종이 발견되지 않아 정확한 원산지는 알 수 없으나 북. 서인도, 아프가니스탄, 타지크, 우즈베키스탄 및 서부 천산 산맥에 걸치는 중앙아시아 중심 지역 설과 또 다른 하나는 근동, 그리스, 이탈리아, 이집트 등 지중해 지역 설이 있다.
그런데 중앙아시아 중심지역에 포함되는 북, 서인도, 아프가니스탄, 우즈베키스탄, 천신(천산) 서부지역에서는 양파의 유사종인 A. pskemense, A. vabilovi 등이 야생으로 자라고 있다고 한다.
또 다른 설은 무안군청에서 조사한 내용으로 원산지는 북 서인도, 아프카니스탄, 타지크, 우즈베키스탄 및 천산(천산)서부를 포함한 중앙아시아로 추정되며 기원전 수천년 전에 이미 채소로 이용되었다고 하나 증거가 불분명하다는 내용이다.
앵핀,S 초기에 이집트로 전래되어 재배가 시작되었고 다음에 지중해를 통하여 유럽으로 전파되었다. 남부유럽에는 단양파와 백색양파가 발달되었고 중북부 유럽에는 장일성 양파가 발달되었다. 성경 중에 이스라엘 사람이 양파를 찾아다닌 기록이 있으며 영국에서는 엘리자베스 왕조시대에 널리 재배되었고 미국에는 1630년경 메사튜세츠에서도 재배되었다. 1648년에는 버지니아주, 1775년에는 알라바마주에서 재배되었다. 인도, 중국에서도 오래전부터 재배되었다는 기록이 있다.
일본에는 1871(명치 4)년에서 5년에 권업료의 손에 의하여 수입된 양파가 다른 서양채소와 함께 당시의 아오야마의 관청 정원에서 시험 재배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1873년(명치6년)에 발간된 서양채소 재배법을 살펴보면 수입채소 중 양파 4품종이 기록되어 있으며 1881년에 발간된 주백래설채 목록 중에 5종이 미국에서, 4종이 영국에서, 4종이 프랑스에서 도입되었다는 기록이 있다[일본 원예대사전 제3권(1954, 성문당 신지사 발행)].
1880년경 약 1ha를 정도를 시험 재배 하였는데 이때 양파의 품질이 우수하였고 동경으로 전해져 판매한 기록이 있어 이때를 일본 양파의 본격적 재배 시작 시기라고 보기도 한다.
또 대반경 남부지방에서는 1885년 전방촌의 금와좌차평씨, 도포길병로대내차 삼한의 3씨가 공동으로 240평을 재배, 230관을 수확한 것이 시초이었다는 기록도 있다.(수확량은 현재의 1/4정도)
참고문헌
양파재배 현황 조사
진주농림전문대학 ㆍ 박평수

마늘과 양파생산의 적정규모에 관한 연구 : 전남 무안, 함평지역을 중심으로
전남대 대학원 ㆍ 김준성

양파의 항산화 효과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ㆍ 박양균 노일환

무안지역 양파의 판매형태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ㆍ 손형섭 양길승

무안 양파산업의 제문제와 경쟁력 강화방안
목포대학교임해지역개발연구소 ㆍ 이동신 이학기

양파갈색외피 의 Absoulute Ethanol 에 의하여 얻어진 추출물 의 항산화효과 에 관한 연구
충북대학교 ㆍ 이희봉

건조양파 Flake의 건조조건과 Shelf-life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산업기술연구소 ㆍ 정연영 하영선

마늘의 유엽 및 양파의 린편배양으로부터 기관분화에 관한 연구
충남대 대학원 ㆍ 이은모

농산물 유통개선에 관한 연구;전남 무안지역 마늘·양파를 중심으로
목포대학교임해지역개발연구소 ㆍ 김진성 박석호

Quercetin 함유 양파 농축액 제조를 위한 착즙 및 추출 조건
목포과학대학 ㆍ 김명희

양파가 젖산균의 생육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통신대학 ㆍ 조영 윤명선

양파의 포전매매에 관한 연구 : 무안지역의 사례를 중심으로
전남대 대학원 ㆍ 량길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