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설계] 3D Modeller의 종류와 3D CAD의 비교

 1  [기계설계] 3D Modeller의 종류와 3D CAD의 비교-1
 2  [기계설계] 3D Modeller의 종류와 3D CAD의 비교-2
 3  [기계설계] 3D Modeller의 종류와 3D CAD의 비교-3
 4  [기계설계] 3D Modeller의 종류와 3D CAD의 비교-4
 5  [기계설계] 3D Modeller의 종류와 3D CAD의 비교-5
 6  [기계설계] 3D Modeller의 종류와 3D CAD의 비교-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계설계] 3D Modeller의 종류와 3D CAD의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CATIA

I-DEAS

Pro-engineer

Unigraphics

SolidWorks

CAD
본문내용
◎3D Modeller◎
▣ CATIA V5
국내 제조업체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자체기술력향상과수출을위한국제경제력을향상을 위하여 CAE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도입, 추진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CAE에 대한인식은 전문가들의 공유물처럼 어렵고 접근하기 힘들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CATIA V5의 CAE는 비전문가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사용하기 편리한 환경을 갖추고 있다.
CATIA V5 해석기능은V4의 기능을 기반으로 기존 CAE 프로그램과는 차별된 많은 새로운 기능을 보여주고 있다. CATIA V5의 다른 기능들과 같이 윈도우 환경에 맞도록 완전히 새로개발되어 사용자편리성과 안전성을 제공하고 있어 일반사용자들도 쉽게 구조해석을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CATIA V5 Analysis Solution 특징
¨설계데이터(형상모델)와의 완전한 통합
¨응력, 좌굴및고요진동해석을위한용이한전후처리지원
¨신속하고 정확한 Solver 사용
¨다양한 해석결과 제공
¨향상된 Surface Mesh 기능
¨최적화를 이용한 제품 설계기능
CATIA V5 Analysis Solution 종류
GPS (Generative Part Structural Analysis) : 하나의 Part로 되어있는 Solid Model 또는 Surface Model에 대하여 응력해석과 고유진동해석이 지원되며, 사용자는 이결과를 이용하여 제품의 강도와 공진발생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CAD Model과의 완벽한 호환
CATIA CAD Model과 완벽히 호환 되고 Geometry기반 해석을 지원하므로, 실제작업은 기존의 CAE 프로그램과는 달리경계조건, 하중 등을 절점(Node) 또는 요소(Element)에 지정하지 않고CAD 모델의 면이나 모서리에 지정하도록 되어있다. 계산 시 자동으로 Mesh가 생성되면서 면이나 모서리에 주어진 하중과 경계조건을 각 절점에 전달시킨다. 그러므로 해석경험이 없는 사용자들도 CAD 작업을 하듯 해석과정을 수행 할 수 있으며, 설계변경이 되어도 경계조건과 하중을 다시 지정할 필요 없이 계산만 다시수행하면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정확도향상기능
자동 Mesh를 기반으로 하지만 전체모델에 대한 또는 특정면이나 모서리에 대한 Mesh 크기를 지정할 수 있도록 하여 좀더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한다. 자동 Mesh에서는 사면체요소와 삼각형 및 사각형 요소를 제공하며, 정확도를 높이기 위하여 MID-NODE가있는 Parabolic 요소형태도 지원하고 있다. 또한 부분적인 반자동 Mesh기능과 Adaptivity 해석을 이용하여 주요부분의 요소간 결과값 차이를 원하는 기준이하로 요소의 크기를 자동으로 조절할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3D Modeller의 종류와 3D CAD의 비교입니다.

왠만한 특징 같은거 다 넣었어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