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상섭] 염상섭의 생애, 소설관, 문학적 성격과 염상섭 작품분석 및 염상섭문학의 현재성(삼대, 두파산, 표본실의청개구리, 만세전)

 1  [염상섭] 염상섭의 생애, 소설관, 문학적 성격과 염상섭 작품분석 및 염상섭문학의 현재성(삼대, 두파산, 표본실의청개구리, 만세전)-1
 2  [염상섭] 염상섭의 생애, 소설관, 문학적 성격과 염상섭 작품분석 및 염상섭문학의 현재성(삼대, 두파산, 표본실의청개구리, 만세전)-2
 3  [염상섭] 염상섭의 생애, 소설관, 문학적 성격과 염상섭 작품분석 및 염상섭문학의 현재성(삼대, 두파산, 표본실의청개구리, 만세전)-3
 4  [염상섭] 염상섭의 생애, 소설관, 문학적 성격과 염상섭 작품분석 및 염상섭문학의 현재성(삼대, 두파산, 표본실의청개구리, 만세전)-4
 5  [염상섭] 염상섭의 생애, 소설관, 문학적 성격과 염상섭 작품분석 및 염상섭문학의 현재성(삼대, 두파산, 표본실의청개구리, 만세전)-5
 6  [염상섭] 염상섭의 생애, 소설관, 문학적 성격과 염상섭 작품분석 및 염상섭문학의 현재성(삼대, 두파산, 표본실의청개구리, 만세전)-6
 7  [염상섭] 염상섭의 생애, 소설관, 문학적 성격과 염상섭 작품분석 및 염상섭문학의 현재성(삼대, 두파산, 표본실의청개구리, 만세전)-7
 8  [염상섭] 염상섭의 생애, 소설관, 문학적 성격과 염상섭 작품분석 및 염상섭문학의 현재성(삼대, 두파산, 표본실의청개구리, 만세전)-8
 9  [염상섭] 염상섭의 생애, 소설관, 문학적 성격과 염상섭 작품분석 및 염상섭문학의 현재성(삼대, 두파산, 표본실의청개구리, 만세전)-9
 10  [염상섭] 염상섭의 생애, 소설관, 문학적 성격과 염상섭 작품분석 및 염상섭문학의 현재성(삼대, 두파산, 표본실의청개구리, 만세전)-10
 11  [염상섭] 염상섭의 생애, 소설관, 문학적 성격과 염상섭 작품분석 및 염상섭문학의 현재성(삼대, 두파산, 표본실의청개구리, 만세전)-11
 12  [염상섭] 염상섭의 생애, 소설관, 문학적 성격과 염상섭 작품분석 및 염상섭문학의 현재성(삼대, 두파산, 표본실의청개구리, 만세전)-12
 13  [염상섭] 염상섭의 생애, 소설관, 문학적 성격과 염상섭 작품분석 및 염상섭문학의 현재성(삼대, 두파산, 표본실의청개구리, 만세전)-13
 14  [염상섭] 염상섭의 생애, 소설관, 문학적 성격과 염상섭 작품분석 및 염상섭문학의 현재성(삼대, 두파산, 표본실의청개구리, 만세전)-14
 15  [염상섭] 염상섭의 생애, 소설관, 문학적 성격과 염상섭 작품분석 및 염상섭문학의 현재성(삼대, 두파산, 표본실의청개구리, 만세전)-15
 16  [염상섭] 염상섭의 생애, 소설관, 문학적 성격과 염상섭 작품분석 및 염상섭문학의 현재성(삼대, 두파산, 표본실의청개구리, 만세전)-16
 17  [염상섭] 염상섭의 생애, 소설관, 문학적 성격과 염상섭 작품분석 및 염상섭문학의 현재성(삼대, 두파산, 표본실의청개구리, 만세전)-17
 18  [염상섭] 염상섭의 생애, 소설관, 문학적 성격과 염상섭 작품분석 및 염상섭문학의 현재성(삼대, 두파산, 표본실의청개구리, 만세전)-18
 19  [염상섭] 염상섭의 생애, 소설관, 문학적 성격과 염상섭 작품분석 및 염상섭문학의 현재성(삼대, 두파산, 표본실의청개구리, 만세전)-19
 20  [염상섭] 염상섭의 생애, 소설관, 문학적 성격과 염상섭 작품분석 및 염상섭문학의 현재성(삼대, 두파산, 표본실의청개구리, 만세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염상섭] 염상섭의 생애, 소설관, 문학적 성격과 염상섭 작품분석 및 염상섭문학의 현재성(삼대, 두파산, 표본실의청개구리, 만세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염상섭의 생애

Ⅲ. 염상섭의 소설관

Ⅳ. 염상섭 문학의 성격

Ⅴ. 염상섭이 애용했던 어휘들

Ⅵ. 염상섭의 삼대 줄거리

Ⅶ. 염상섭의 삼대 독후감

Ⅷ. 두 파산 줄거리

Ⅸ. 두 파산 독후감

Ⅹ. 염상섭 소설의 대표적 작품 분석
1. 표본실의 청개구리
1) 작품 분석
2) 1인칭 고백체 양식과 서간체
3) 결 론
2. 만세전
1) 만세전의 특징
2) 작품분석
3) 인물분석
3. 삼대
1) 인물유형
2) 작품분석

Ⅺ. 염상섭 문학의 현재성

Ⅻ.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염상섭이 갖고 있는 이론가로서의 면모는 일관성을 결여하고 있는 점이 지적될 수 있는데, 대체로 프로 문학과 민족 문학이 첨예하게 대립되기 시작한 1925년 전후 발표된 평론을 중심적으로 고찰하여 절충론적인 입론이 가장 큰 주목을 받아 왔다. 계급문학의 등장을 악성 인플루엔자의 도래로 보고 맹공을 시작한 염상섭은 1926년 등장한 국민문학파를 옹호하면서 계급문학의 견제자로 나선 것이다. 그의 문학이력에서 가장 첨예한 논쟁적 이슈에 가담하여 국민문학과 프로문학의 필연적 대립을 승인하면서 양자의 충돌점과 타협점을 병설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절충론자로 규정되기에 이른 것으로 보인다.
염상섭의 평론 활동에서 또한 주목되어 온 것은 내용 형식 논쟁에 논객으로 참여한 점이다. 문학의 자율성을 인정하지 않는 프로문학자의 태도를 시정하고 이 땅이 근대문학운동을 바른 방향으로 인도해야 한다는 의도를 관철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절충주의자라는 관점에서 설명되어 왔다. 따라서 염상섭의 사변적 인식에 관한 제 논의는 주로 문학사적 맥락에서 취급되거나 염상섭의 작품 독해를 위한 논거로써 다루어져 왔다. 기존의 연구는 염상섭의 평론 및 사변적 제 인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데 있어 큰 틀을 제공해 온 것으로 보인다.

Ⅱ. 염상섭의 생애

염상섭 : 廉想涉 1897 - 1963.호 횡보(橫步). 서울 출생. 1920년 창간 동인. 그의 소설은 대부분 사실주의에 바탕을 둔 한국사회의 어두운 구석을 조명하는 일에 있었다. 또한 그는 이러한 입장에서 비평활동을 하여 한국문학사상 최초의 역사주의적 비평의 문을 연 사람이다.
작품 : , , 의 3부작으로 소설 창작을 한 그는 중산층의 균형 감각을 바탕으로 한 탄탄한 리얼리즘 소설에 주력했다. 내면 吐露로써의 3부작을 한 뒤, 그는 에 이르러 구체적인 현실로 눈을 돌리고 1930년대에 창작된 는 리얼리즘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데 이는 앞 시기의 문학관을 기반하고 있다.
는 젊은 지성인의 번민을 암울한 분위기 속에서 그려내고 있는 작품이
참고문헌
권영민 엮음 / 염상섭전집 12 / 민음사(1987)
김병구 / 염상섭의 ꡐ사랑과 죄ꡑ론 / 한국어문교육연구회
김윤식 외 / 염상섭 문학의 재조명 / 문학사와 비평연구회 / 새미(1998)
김경수 / 만세전 염상섭전집 1권 / 민음사(1987)
김승환 / 염상섭의 가족주의적 정신과 家 사상 / 염상섭 문학연구 / 민음사(1987)
김용구 / 현실인식의 비상과 추락 / 염상섭 문학연구 / 민음사(1987)
김종균 / 염상섭 소설연구 / 국학자료원(1999)
문학사와 비평연구회 / 염상섭문학의 재조명 / 새미(1998)
염상섭연구 / 고려대 출판부(1974)
염상섭 / 삼대 / 소담출판사
염상섭 / 만세전 / 창작과비평사(1991)
염상섭 / 표본실의 청개구리, 염상섭전집9권 / 민음사(1987)
이남호 / 염상섭 단편소설의 특징 / 염상섭 문학연구 / 민음사(1987)
조남현 / 염상섭 소설연구 / 국학자료원(1999)
조남현 / 삼대의 재해석 / 한국문학(1987)
채훈 / 만세전론 / 염상섭 연구
한형구 / 한국근대문학탐구 / 태학사(1999)
한승옥 / 한국현대장편소설연구 / 민음사(198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